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연구재단
References
- 권용주, 정진수, 박윤복, 강민정 (2003). 선언적 과학 지식 의 생성 과정에 대한과학철학적 연구: 귀납적, 귀추적, 연역적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 23(3), 215-228.
- 김명희, 하정희, 차경희 (2006). 중학생들의 학습동기, 다중지능, 학습양식과 학업성취 및 학교 적응과의 관계. 열린교육연구, 14(3), 57-79.
- 김성운 (2013). 과학학습동기체계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과학학습행동이론에 대한 기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김소영, 변정호, 이일선, 권용주 (2012). 과학 학업성취도 문항 풀이에서 초등학생의 시선추적 연구.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12(1), 65-78.
- 김정길, 김해경 (1991). 국민학교 학생들의 관찰능력에 관한 연구(I): 반성 화강암과 역암의 관찰에 대하여. 초등과학교육학회, 10(2), 175-182.
- 김태용 (2006). 신문만평 독자의 시선 움직임과 해독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0(3), 231-261.
- 김태용 (2008). 유명 여성모델이 등장하는 TV광고에 대한 시청자들의 시선이동. 광고학연구, 19(3), 103-115.
- 박명희, 박윤복, 권용주 (2005). 초등학생들의 어항 관찰 활동에서 나타나는 관찰의 유형과 그 변화. 초등과학교육, 24(4), 345-350.
- 박성익, 김연경 (2006).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몰입요인, 몰입수준, 학업성취 간의 관련성 탐구. 열린교육연구, 14(1), 93-115.
- 변정호, 이일선, 권용주 (2011). 시선추적기(Eye- Tracker)를 활용한 시선집중 및 배분 교수행동 패턴의 컨설팅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4), 173-199.
- 양일호, 심현섭, 임성만 (2013a). 초, 중, 고, 학생들의 과학학습 행동억제체계 및 행동활성화체계와 과학흥미도 조사 및 상관관계 분석.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6(1), 40-49.
- 양일호, 이순주, 김은애, 이소리, 권석원 (2010). 인지양식에 따른 관찰 특성 분석 : MEG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30(8), 1097-1109.
- 양일호, 최현동, 정미연, 임성만 (2013b). 대학생의 인지 양식에 따라 거미 관찰에서 나타나는 안구 운동의 차이: Heat map과 Gaze plot 분석을 중심으로. 과학교육연구지, 37(1), 142-156.
- 이시훈, 정일형, 안주아, 김광협 (2011). 아이트래커를 활용한 성적 소구 광고의 소비자 시선이동과 광고효과. 광고연구, 91, 432-457.
- 이윤정, 권만우, 이지연, 김재명 (2008). 시선추적장치를 이용한 형태지각에 관한 연구: 형태와 배경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8(4), 229-237.
- 이은주 (2001). 몰입에 대한 학습동기와 인지전략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5(3), 199-216.
- 이재승, 신동훈 (2012). 안구 운동 추적을 통한 국어 교과서 단원 도입부 개선 방안 연구II: 도입 질문과 말풍선 배치를 중심으로. 한국초등교육, 23(3), 89-109.
- 임성만 (2010). 과학학습 행동억제체계 및 행동활성화체계에 대한 척도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 임성만, 강원미, 위수민, 양일호 (2012).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 과학학습 상황에서 보이는 행동 특성; 과학 학습 동기체계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4), 625-640.
- 정광희, 이정모 (2005). 지식유형과 인지양식이 글 요약과 이해에 미치는 영향. 인지과학, 16(4), 271-285.
- 최민영 (2003). 사용자의 시각적 인지 특성에 기초한 시선 추적 분석 방법에 대한 연구; 제품 디자인을 위한 분석 프레임 개발을 중심으로.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16(4). 271-285.
- 최현동, 신동훈 (2012). 과학 교과서의 표를 해석하는 초등교사들의 안구 운동 추적. 초등과학교육, 31(3), 358-371.
- 태순영 (2012). 시선 추적 기법을 활용한 초등 수학 문장제 읽기 과정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Baken, P., & Svorad, D. (1969). Resting EEG alpha asymmetry of reflective lateral eye movements. Nature, 223, 975-976. https://doi.org/10.1038/223975a0
- Ballard, D. H., Hayoe, M. M., Pook, P. K., & Rao, R. P. N. (1997). Deictic codes for the embodiment of cognition. Behaviral and Brain Science, 20(4), 723-767.
- Carpenter, R. H. S. (1988). Movements of the eyes. London: Pion.
- Carver, C. S., & White, T. L. (1994). Behavioral inhibition, behavioral activation, and affective responses to impending reward and punishment: The BIS/B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7(2), 319-333. https://doi.org/10.1037/0022-3514.67.2.319
- Csikszentmihalyi, M. (1975). Play and intrinsic rewards.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15(3), 41-63. https://doi.org/10.1177/002216787501500306
- Everlings, S., & Fischer, B. (1998). The antisaccade: A review of basic research and clinical studies. Neuropsychologia, 36, 885-899. https://doi.org/10.1016/S0028-3932(98)00020-7
- Felder. R. M., & Soloman, B. A. (2001). Index of learning styles. Retrieved March 20, 2011, from http://www.ncsu.edu/felder-public/ILSpage.html
- Gable, S. L., Reis, H. T., & Elliot, A. J. (2000). Behavioral activation and inhibition in everyday lif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6), 1135-1149. https://doi.org/10.1037/0022-3514.78.6.1135
- Glenstrup, A. J., & Engell-Nielsen, T. (1995). Eye controlled media: Present and future state. B. S. Dissertation, Copenhagen University.
- Gray, J. A. (1987). Perspectives on anxiety and impulsivity: A commentary.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21(4), 493-509. https://doi.org/10.1016/0092-6566(87)90036-5
- Gray, J. A. (1994). Framework for a taxonomy of psychiatric disorder. In S. H. M. van Goozen, & Van de Poll, Nanne E. (Eds.), Emotions: Essays on emotion theory.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29-59.
- Henderson, J. (2003). Human gaze control during real-world scene perception. TRENDS in Cognitive Science, 7(11), 498-504. https://doi.org/10.1016/j.tics.2003.09.006
- Henderson, J. M., & Hollingworth, A. (1998). Eye movements during scene viewing: An overview. In Underwood, G. (Ed.), Eye Guidance in Reading and Scene Perception. Elsevier, Oxford, 269-294.
- Hodson, D. (1986). The nature of scientific observation. Science Review, 68(242), 17-29.
- Holsanova, J., Holmberg, N., & Holmqvist, K. (2009). Reading information graphics: The role of spatial contiguity and dual attentional guidance.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23(9), 1215-1226. https://doi.org/10.1002/acp.1525
- Hyona , J., & Niemi, P. (1990). Eye movements during repeated reading of a text. Acta Psychologica, 73(7), 259-280. https://doi.org/10.1016/0001-6918(90)90026-C
- Hyona, J. (2010). The use of eye movements in the study of multimedia learning. Learning and Instruction, 20(2), 172-176.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09.02.013
- Just, M. A., & Carpenter, P. A. (1976). Eye fixations and cognitive processes. Cognitive Psychology, 8(4), 441-480. https://doi.org/10.1016/0010-0285(76)90015-3
- Just, M. A., & Carpenter, P. A. (1980). A theory of reading: From eye fixations to comprehension. Psychological Review, 87(4), 329-354. https://doi.org/10.1037/0033-295X.87.4.329
- Kahneman, D. (1973). Attention and effor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Martin. M. (1972). Concepts of science education: A philosophical analysis keystones of education series. London: Scott, Foresman and Company.
- McConkie, G. W., Underwood, N. R., Zola, D., & Wolverton, G. S. (1985) Some temporal characteristics of processing during reading,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11(2), 168-186. https://doi.org/10.1037/0096-1523.11.2.168
- Mowen, J. C. (1995). Consumer behavior. EnglewoodCliffs, NJ: Prentice-Hall.
- Norris, S. (1984). Defining observational competence. Science Education, 68(2), 129-142. https://doi.org/10.1002/sce.3730680206
- Oldfield, R. C. (1971). The assessment and analysis of handedness: The edinburgh inventory. Neuropsychologia, 9(1), 97-113. https://doi.org/10.1016/0028-3932(71)90067-4
- Pintrich, P. R., & Schunk, D. (2002).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2nd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 Rayner, K. (1998). Eye movements in reading and information processing: 20 years of research. Psychological Bulletin, 124(3), 372-422. https://doi.org/10.1037/0033-2909.124.3.372
- Robert, H. T., John, F. L., & Frederick, J. B. (2006). An exploration of the use of eye-gaze tracking to study problem-solving on standardized science assess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 Method in Education, 29(2), 185-208. https://doi.org/10.1080/17437270600891614
- Rommelse, N. N. J., Stigchel, S. V., & Sergeant, J. A. (2008). A review on eye movement studies in childhood and adolescent psychiatry. Brain and Cognition, 68(3), 391-414. https://doi.org/10.1016/j.bandc.2008.08.025
- Salvucci, D. D., & Goldberg, J. H. (2000). Identifying fixations and saccades in eye-tracking protocols. Proceedings of the Symposium on Eye Tracking Research & Applications, 71-78.
- She, H., & Chen, Y. (2009). The impact of multimedia effect on science learning: Evidence from eye movements. Computers & Education, 53(4), 1297-1307. https://doi.org/10.1016/j.compedu.2009.06.012
- Slykhuis, D., Wiebe, E., & Annetta, L. (2005). Eye-tracking students'attention to powerpoint photographs in a science education setting.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4(5-6), 509-520. https://doi.org/10.1007/s10956-005-0225-z
- Smith, B. K., & Reiser, B. J. (2005). Explaining behavior through observational investigation and theory articulatio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 14(3), 315-360. https://doi.org/10.1207/s15327809jls1403_1
- van Gog, T., Paas, F., & Van Merrieboer, J. J. G. (2005). Uncovering expertise-related differences in troubleshooting performance: Combining eye movement and concurrent verbal protocol data.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19(2), 205-221. https://doi.org/10.1002/acp.1112
- van Gog, T., & Scheiter, K. (2010). Eye tracking as a tool to study and enhance multimedia learning. Learning and Instruction, 20(2), 95-99.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09.02.009
- Wickens, C. D., & Hollands, J. G. (1999). Engineering psychology and human performance.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 Yang, F. Y., Jien, W. R., & Chang, C. Y. (2012). Learning "Dinosaurs" with a multimedia presentation in the classroom environment: An eye-movement analysis. World Conference on Educational Multimedia, Hypermedia and Telecommunications.
- Yantis, S., & Egeth, H. E. (1999). On the distinction between visual salience and stimulus-driven attentional capture.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25(3), 661-676. https://doi.org/10.1037/0096-1523.25.3.661
Cited by
- Investigation of Eye-Tracking on Learning Task Perceiving Process of Elementary Students with Different Motivation System on Science Learning vol.34, pp.1, 2015, https://doi.org/10.15267/keses.2015.34.1.086
- A Review of Eye-tracking Method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Research vol.35, pp.3, 2016, https://doi.org/10.15267/keses.2016.35.3.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