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2012). 과학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남정희, 곽경화, 장경화, Brian Hand (2008). 논의를 강조한 탐구적 과학 글쓰기(Science Writing Heuristic)의 중학교 과학 수업에의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8), 922-936.
- 박경빈, 권혁민 (2011). 영재아와 일반아의 독서성향과 진로태도성숙 및 자기주도적학습 특성의 관계. 영재교육연구, 21(1), 1-17.
- 박영태, 현정숙 (2002). 자기주도학습력의 이해. 부산: 동아대학교 출판부.
- 박은이, 홍훈기 (2011). 과학영재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견해의 주장형식 분석. 영재교육연구, 21(1), 163-174.
- 박지영 (2009). 사회 속 과학 쟁점에 대한 소집단 논변활동의 이해: 교육대학교 학생들의 의사소통 분위기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배영주 (2005). 자기주도학습과 구성주의. 서울: 원미사.
- 손정우 (2006). 과학논술능력 향상을 위한 과학적 사고력에 근거한 과학글쓰기 교수법. 교육과정평가연구, 9(2), 333-355.
- 양운택 (1999). 평생학습사회와 자기주도적학습. 경기도 교육연구원.
- 윤미향 (2006). 과학의 본성에 따른 의사결정 분석.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 이순재 (2003). 사회과 쟁점중심 수업이 비판적 사고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이현주, 장현숙 (2007). 과학과 관련된 사회적.윤리적 문제 도입 측면에서의 미국 주별 과학과 교육과정과 중등 과학교사의 인식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10(1), 189-209.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4). 교육학 용어 사전. 서울: 하우동설.
- 최경희, 조희형 (2003). 과학의 윤리적 특성 교수-학습 방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2), 131-143.
- 한국과학교육학회 (2005). 과학교육학 용어 해설. 서울: 교육과학사.
- Bingle, W. H., & Gaskell, P. J. (1994). Scientific literacy for decisionmaking and the social construction of scientific knowledge. Science Education, 78(2), 185-201. https://doi.org/10.1002/sce.3730780206
- Boyd, L. D. (2008). Development of reflective judgement in the pre-doctoral dental clinical curriculum. European Journal of Dental Education, 12(3), 149-158.
- Brookfield, S. (1993). Self-Directed Learning, Political Clarity, and the Critical Practice of Adult Education. Adult Education Quarterly, 43(4), 227-242. https://doi.org/10.1177/0741713693043004002
- Bruffee, K. A. (1993). Collaborative learning: higher education, interdependence, and the authority of knowledge. Baltimor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 Driver, R., Leach, J., Millar, R., & Scott, P. (1996). Young People's Images of Science. Buckingham: Open University Press.
- Eming, J. (1977). Writing as a mode of learning.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28(2), 122-128. https://doi.org/10.2307/356095
- Grow, G. O. (1991). Teaching Learners To Be Self-Directed. Adult Education Quarterly, 41(3), 125-149. doi: 10.1177/0001848191041003001.
- Johnson, D. W., & Johnson, R. T. (1987). Learning together and alone: Cooperation, competition, and individualization (2nd ed.). NJ: Prentice-Hall.
- Kagan, M., Kagan, L., & Kagan, S. (2007). 협동학습 [중앙기독교초등학교 협동학습 연구회 역]. 서울: 디모데. (원본출간년도 불명)
- King, P. M., & Kitchener, K. S. (1994). Developing reflective judgment: Understanding and promoting intellectual growth and critical thinking in adolescents and adults. San Francisco: Jossey-Bass.
- King, P. M.의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umich.edu/-refjudg/index.html (검색일: 2013. 8. 24)
- Knowles, M. S. (1980). The modern practice of adult education(revised and updated). New York: Cambridge.
- Kuhn, D. (1991). The skills of argument.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Osborne, J. (2005). The role of argument in science education. In K. Boersma, M. Goedhart, O. de Jong, & H. Eijkelhof (Eds.), Research and the Quality of Science Education. (pp. 367-380). Dordrecht: Springer.
- Ratcliffe, M. (1997). Pupil decision-making about socio-scientific issues within the science curriculu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2), 167-182. https://doi.org/10.1080/0950069970190203
- Sadler, T.D., & Zeidler, D.L. (2005). The Significance of Content Knowledge for Informal Reasoning Regarding Socioscientific Issues: Applying Genetics Knowledge to Genetic Engineering Issues. Science Education, 89, 71-92. https://doi.org/10.1002/sce.20023
- Toulmin, S. E. (2006). 논변의 사용 [고현범, 임건태 역]. 서울: 고려대학교 출판부. (원본출간년도: 2003).
- Zeidler, D. L. (2003). The role of moral reasoning on socioscientific issues and discourse in science education. Boston: Kluwer Academic Pub.
- Zeidler, D. L., & Keefer, M. (2003). The role of moral reasoning and the status of socioscientific issues. In D. L. Zeidler (Ed.), The role of moral reasoning on socioscientific issues and discourse in science education. Boston: Kluwer Academic Pub.
- Zeidler, D. L., Sadler, T. D., Applebaum, S., & Callahan, B. E. (2009). Advancing reflective judgment through Socioscientific Issu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1), 74-101. doi: 10.1002/tea.20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