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윤수, 전성아 (2006). 수학과예비교사들의 교수학적지 식 형성 과정 탐구; 함수 개념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45(2), 217-230.(Kang, Y. S. & Jun, S. A. (2006). An Inquiry on the Building Proces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of Prospective Mathematics Teachers: centered at function concept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5(2), 217-230.)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8] .(Ministry of Education (2011).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2011-361 [No. 8].)
-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별책 8] .(Ministry of Education (2007).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2007-79 [No. 8].)
- 김영민, 문지선, 박정숙, 임길선 (2010). 과학교사양성과 정에 대한 심층면담을 통한 경력과학교사들과 초임과 학교사들의 인식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8), 1002-1016.(Kim, Y. M., Mun, J. S., Park, J. S., &Lim, G. S. (2010). Comparison ofPerception on Science Teacher Preparation Coursesby Beginner and Experienced Science Teachers, J Korea Assoc. Sci. Edu. 30(8), 1002-1016.)
- 류희찬, 조민식, 장경윤, 유공주 (2003). 탐구형 소프트웨 어를 활용한 수학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탐색, 학교수학 5(1), 97-114.(Lew, H. C., Cho, M. S., Chang, K. Y., &Yu, G. J. (2003).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rogram Using Explorative Computer Softwares, School Mathematics 5(1), 97-114.)
- 류희찬, 조완영 (1998). 컴퓨터 수학교육론의 인식론적, 심리학적 기초,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8(2), 621-634.(Lew, H. C. & Cho, W. Y. (1998). Epistemoligical and psychological foundation for computer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2), 621-634.)
- 박만구, 안희진, 남미선 (2005). 초등학교 초임교사들이 수학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8(2), 291-314.(Park, M. G., Ahn, H. J., & Nam, M. S. (2005). The Difficulties Experienced by the No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the Mathematics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8(2), 291-314.)
- 신유경, 강윤수, 정인철 (2008). GSP가 중학생들의 증명 학습에 미치는 영향: 사례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1), 55-68.(Shin, Y. K., Kang, Y. S., & Jung, I. C. (2008). An Influence of GSP to Learning Process of Proof of Middle School Students: Case Study,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1(1), 55-68.)
- 이강섭, 심상길 (2012). 중등 초임 수학교사들의 컴퓨터 활용의 인식에 따른 활용도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 51(4), 415-427.(Lee, K. S. & Shim, S. K. (2012). A Study on Utilization Frequency by Beginning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 of Computer Utilization, The Mathematical Education 51(4), 415-427.)
- 이대현, 최승현 (2006). 수학과 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3), 249-263.(Lee, D. H. & Choe, S. H. (2006). A Qualitative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Best Practice" in Mathematic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9(3), 249-263.)
- 이종영 (1998). 컴퓨터 환경에서 교수학적 변환의 가능 성,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8(2), 475-484.(Lee, C. Y. (1998). Possibility of the Didactical Transposition in Computer-based Environment for Mathematic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2), 475-484.)
- 이종영 (2001). 컴퓨터 환경에서 초등학교 기하 지도에 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11(1), 89-102.(Lee, C. Y. (2001). A Study on the Teaching Elementary Geometry Using the Computer,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1(1), 89-102.)
- 최승현, 황혜정 (2009). 내용교수지식( PCK)에 기초한 수 업컨설팅에 관한 연구; 수학 초임교사의 사례를 중심 으로, 학교수학 11(3), 369-387.(Choe, S. H. & Hwang, H. J. (2009). The Research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CK) Focused on Instructional Consultingfor Secondary Beginning Teachers, School Mathematics 11(3), 369-387.)
- 최택영 , 박용길, 조원종 (2005). 컴퓨터 보조수업의 활용 실태에대한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8(2), 117-143.(Choi, T. Y., Park, Y. K., & Cho, W. J. (2005). A study on the practical useof CAI,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8(2), 117-143.)
-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Cited by
- 수학교사들의 동기유발에 대한 필요성과 활용에 대한 인식 vol.53, pp.4, 2013, https://doi.org/10.7468/mathedu.2014.53.4.449
- 학교현장실습을 통한 예비수학교사들의 수업능력 변화에 대한 연구 vol.30, pp.3, 2013, https://doi.org/10.14477/jhm.2017.30.3.163
- 국내 수학 교사교육 연구의 동향 분석: 2000년 이후 게재된 한국수학교육학회의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vol.58, pp.1, 2013, https://doi.org/10.7468/mathedu.2019.58.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