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정기술부, 보건복지부(201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지원을 위한 시.도(교육)청 강사 요원 중앙연수자료집.
- 국립국어원(2013). 표준국어대사전. 2013년 1월 15일 검색. http://www.korean.go.kr
- 권혜진(2008).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소진: 정서적 부조화의 매개효과에 대한 탐색. 인간발달연구, 15(4), 93-113.
- 김경숙, 한경임(2006). 초등 특수교사의 특수교사에 대한 이미지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22(2), 77-102.
- 김근희(2007). 보육시설 유형과 처우개선비에 따른 보육교사의 근무환경과 직무만족도 연구.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영연, 최남정(2009). 그림책 지각대장 존에 나타난 교사 이미지. 어린이미디어연구, 8(2), 23-41.
- 김정원, 조혜선(2012). 보육실습 전, 후 예비보육교사의 교사 이미지 변화: 교사-자화상 그리기와 심층면담을 통한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2), 1-19.
- 김정주, 윤정진(2011). 여고생이 인식한 유아교사에 대한 이미지 유형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6(4), 183-207.
- 김헌수, 원유미(2000). Q-방법론. 서울: 교육과학사.
- 김효선(2000). 유치원 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 조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흥규(1990). Q 방법론의 이해와 적용. 한국학논선, 7, 1-59.
- 류칠선(1996). 유치원 교사의 교사 이미지 연구: Q-방법론적 접근. 유아교육연구, 16(2), 125-145.
- 류칠선(1998). 유치원 교사 이미지 평가 척도 개발. 아동학회지, 19(1), 183-192.
- 류칠선, 이성희(1997). 유치원 교사 이미지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2, 193-217.
- 박은혜, 조운주(2007).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유아교사 이미지의 변화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1(4), 225-246.
- 박창현, 박찬옥(2012). 유아교육기관장의 운영능력, 유아교사의 역량, 교육과정 실행 간의 구조적 관계. 유아교육학회, 16(3), 245-270.
- 손원경, 박진희(2011). 평가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유형 분석: Q-방법론적 접근. 아동교육, 20(1), 165-179.
- 손유진, 이규진, 이정주(2008). 유아교사 이미지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에 관한 연구. 인간과 문화 연구, 14, 63-100.
- 송미승, 한경임, 박철수(2003). 재활 관련 전공 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에 관한 주관성 연구. 언어치료연구, 12(2), 255-280.
- 신건호(2007). 예비유아교사와 유아교사의 유아교사 이미지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16(3), 35-46.
- 신동근(2004). 중.고 교사의 보수만족도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효진(2006). 반성적 사고를 통해 나타난 예비유아교사의 신념과 실천. 대한가정학회지, 44(2), 13-23.
- 오영희, 류칠선(1999). 유치원 교사 이미지 평가 연구. 아동학회지, 20(1), 213-222.
- 유지영(2004). 교사의 자아이미지와 교수효과성과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육아정책연구소(2010). 만 5세 공통과정 시행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 윤미자(2009). 보육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이미지 선호도에 관한 연구. 국제문화대학원 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상호(2007). 아파트에 대한 소비자의 Q방법론과 라이프스타일을 이용한 주거자 인식의 차이. 서울산업대학교 주택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민, 최윤정(2009). 유아교사의 행복, 직무만족도, 강점과의 관계. 한국유아교육학회 2009정기학술대회 자료집, 305-316.
- 이금란(2000). 유치원 교사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기섭(2010). 유아교육, 보육 이원화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기숙, 김정원, 이현숙, 전선옥(2013). 영유아교육과정. 경기: 공동체.
- 이연선, 박선미, 조희숙(2007). 유치원 교사의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이미지 분석: Q-방법론적 접근. 열린유아교육연구, 12(3), 337-361.
- 이은철, 김갑선(2002). 사서직의 직업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3), 25-47.
- 이재오(2004). 우리나라 보육시설 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정림(2009) 학부모와 대학생의 유치원 교사 이미지 연구. 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춘자(2010). 예비유아교사의 유치원 교사에 대한 이미지 변화. 교원교육, 26(1), 1-19.
- 이현숙, 조형숙(2008). TV드라마에 나타난 유아교사의 이미지. 어린이미디어연구, 7(2), 57-85.
- 정명숙, 황해익(2010). 학부모가 인식하고 있는 유치원 교사의 이미지. 아동학회지, 31(3), 67-82.
- 정현숙(2000). 예비 및 초임유아교사의 교사로서의 자아상 형성 과정.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정현숙, 이지현, 임승렬(2002). 유아교사의 자아상 유형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2(4), 201-227.
- 조경자(2007). 예비유아교사들이 인식한 좋은 유아교사의 특성.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4), 561-586.
- 조운주(2007). 유아교사와 유아가 인식한 유아교사의 이미지 이해. 유아교육연구, 27(3), 315-335.
- 조혜영, 황인주(2012). 5세 누리과정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담당교사들이 겪게 되는 긍정적 경험, 어려움과 개선방안. 유아교육연구, 32(5), 181-205.
- 최애경(2007). 예비유아교사의 보육실습 전 후에 따른 교사 이미지 변화. 아동교육, 16(3), 291-302.
- 하은옥(2007). 교육실습 전 후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교사 이미지 변화. 열린유아교육연구, 12(3), 19-42.
- 황해익, 김미진, 김병만(2012).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유아교사의 이미지 연구. 아동학회지, 33(5), 201-219.
- 황해익, 김병만, 김미진(2013). 유아교사의 유치원 교사에 관한 이미지 유형분석. 아동교육. 22(1), 미간행.
- 황해익, 주철안, 김병만(2011). 유아교사의 보수처우만족도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0(4), 285-305.
- 황해익, 탁정화, 김미진(2012). 유아가 인식한 생태유아교사 이미지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1(1), 95-121.
- Austin, E. J., Dore, T. C. P., & O'Donovan, K. M. (2008). Associations of personality and persona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with display rule perceptions and emotional labor.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4, 679-688. https://doi.org/10.1016/j.paid.2007.10.001
- Kim, H. K. (1992). Comprehensive of Q-methodology for subjectivity. The Seoul J Nursing. 6(1), 22-32.
- Ramey, S. L., & Ramey, C. T. (2000). Early childhood experience and developmental competence. In J. Waldfogel & S. Danziger (Eds.), Securing the future: Investigating in children from birth to college(pp.122-150). New York: Russell Sage Foundation.
- Ryan, S., & Ochsner, M. (1999). Traditional practices, new possibilities: Transforming dominant imag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ustrali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24(4), 1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