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승주(2003).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기홍(2009).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 및 조화적합성이 보육시설 적응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난실(2004). 만 2세반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은경(2010). 영아의 기질과 교사의 지도방법이 보육시설 초기 적응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 현(2010). 영아 기질, 어머니 양육행동, 교사 상호작용과 영아 언어능력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1), 80-85.
- 김형주(2010). 교사가 지각한 유아기질 및 교사기질이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노민지(2007). 기질의 같고 다름에 따른 어머니-영아 상호작용 사례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찬옥, 구수연, 이옥임(2011).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이론과 실제. 서울: 정민사.
- 신미영(2009). 2세 영아의 또래놀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질에 따른 행동특성.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양수정(2007). 영아의 기질에 따른 또래 간 상호작용의 차이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여연승(2003).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또래수용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진희(2000). 그림책 읽기에서 나타난 교사의 언어적 유형에 따른 영아의 반응 분석.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혜정(2006). 영아 기질 및 어머니 기질과 부모효능감과의 관계.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영자, 이기숙(1995). 2-3세를 위한 유아교육프로그램. 서울: 창지사.
- 이은해, 이기숙(1996).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 척도. 서울: 창지사.
- 이은정(2008). 기질이 다른 두 유아-어머니 상호작용 방식의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영희(2000). 영아교육과정. 서울: 양서원.
- 전경아(2003).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가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2(5), 659-668.
- 천희영(1992). 한국 아동의 기질 유형화와 어머니 양육태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천희영(1995). 어머니가 지각하는 한국 아동의 까다로운 기질에 관한 질적 연구, 아동학회지, 18(2), 191-211.
- 최영희(1991). 아동의 기질이 모자 상호작용과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경향성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하지영(2011). 영아의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관한 단기종단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한세영(1995). 아동과 어머니의 기질적 부조화에 따른 어머니의 일상적 양육 스트레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인애(2010). 만 1세반 영아의 교사와 또래 간 의사소통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황현숙(2003). 기질이 다른 세 유아의 상황별 행동특성과 갈등해결방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ates, J. E. (1987). Temperament in infancy. In J. D. Osafsky (Ed.) Handbook of infant development, 2nd. Ed., Wiley. Pp. 1101-1149.
- Billman, J., & Madevitt, S. (1980). Convergence of parent and observe ratings of temperament with observations of peer interacion in nursery school. Child development, 51(2), 395-400. https://doi.org/10.2307/1129272
- Bower, T. G. R.. (1980) 영아발달, 이원영 역. 서울: 교문사.
- Brownell, C, A. (1990). Peer social skills in toddler: Competencies and constraints illustrated by same-age and mixed-age interaction. Child Development, 61(3), 838-848. https://doi.org/10.2307/1130968
- Howes, C., Hamilton, C. E., & Matheson, C. C (1994). Children's relationship with peers: Differential associations with aspect of the teacher-relationship. Child Development. 65(1), 253-263 https://doi.org/10.2307/1131379
- Lewis, J. (1977). The relation of individual temperament to initial social behavior, In R. C. Smart & M. S. Smart(eds.), Readings in child development and relationships. New York; Macmillan.
- Liberman, F. A. (1995). The emotional life of the toddler. The Free Press.
- McDavitt, C., & Carey, W. B. (1978). The measurement of temperament in 3-7 year old childr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19, 245-253. https://doi.org/10.1111/j.1469-7610.1978.tb00467.x
- Milliones, J (1978).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child temperament and mternal behaviors. Child Development. 49(4), 1255-1257. https://doi.org/10.2307/1128773
- Parker-Cohen, N. Y. & Bell, R. Q. (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179-192.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21-X
-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 Brunne/Mazel.
- Watson, watson & Wilson (1999). Infant and toddlers-curriculum and teaching. Delmar P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