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농심함양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의 농업·농촌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

A Study on the Awareness about Agriculture and Rural Community of Youths

  • Choe, Yeong Chang (Dept. of Lifelong & Youth Education, Digital Seoul Culture Art University) ;
  • Lee, Chae Shik (Dept. of Adolescent Education & Counseling, DaeguHaany University) ;
  • Lee, Eun Young (Korea 4-H Association) ;
  • Kim, Young Ae (Dept. of Lifelong & Youth Education, Digital Seoul Culture Art University)
  • 투고 : 2013.02.15
  • 심사 : 2013.03.08
  • 발행 : 2013.03.30

초록

이 연구는 청소년들의 농업 농촌에 대한 인식 정도를 측정하고 향후 청소년들이 농업과 농촌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발전적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4-H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농심함양 프로그램 중 '벼화분재배'와 '그린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과 일반청소년들과의 인식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프로그램 참가 청소년들은 농업의 중요성과 수입개방, 농촌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대체로 잘 이해하고 있었으며, 농업과 농촌의 다원적 기능에 대해서도 식량안보와 환경보전 등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반 청소년들은 농업 농촌이 당면한 문제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국산 농산물의 수입을 제한하는 것에 대해서도 반대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농업 농촌에 대한 관심과 이해 확대와 4-H회 활동의 내실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제시하면, 첫째, 일부 프로그램에 대한 이수제 확대와 제도적 정착, 둘째, 활동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셋째, 지도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 확대, 넷째, 일반 청소년들에 대한 농심함양 프로그램 확대 시행 등이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awareness about agriculture and rural community of youths and suggest the implication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91 youths who are participated the agriculture-understanding programs conducted by Korea 4-H Association. For the comparing with 182 non-participants survey were together.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drawn from this study, (1) the program participants were aware of importance and multifunctionality roles of agriculture. (2) on the other hand, non-participants did not recognize or had little interest of the agricultural issues. (3) youths participated programs were have positive consensus of agriculture and rural community compared to non-participants. Based on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some implications were summarized as followings: (1) some programs need to motivate youths to complete course, (2) establish network system for the better activities, (3) support to extension teachers' expertise, (4) the programs need to expended to non-4H members.

키워드

참고문헌

  1. 권일남 외. 2004. 도시가족의 영농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농촌진흥청 용역보고서
  2. 김진모 외. 2006. 지역4-H조직운영 활성화 방안. 한국4-H본부
  3. 김태곤, 박문호, 허주녕. 2010. 도시농업의 비전과 과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4. 나승일, 조록환, 김대원. 2000. 주말농장 참여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2(2), 141-160.
  5. 농림수산식품부. 2011. 농업통계. [On-line]. Available : http://www.maf.go.kr.
  6. 박석희. 2005. 관광.체험.변화의 개념과 유형에 관한 철학적 천착, 한국농촌관광학회,12(1),17-49.
  7. 오세익 외 2인(2001). 농업의 다원적 기능에 대한 가치 연구. 한국농촌경제원
  8. 오세익, 김동원, 박혜진(2004). 농업의 다원적 기능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9. 윤유식. 2010. 농촌어메니티 관광자원 매력성에 따른 관광체험만족도 및 관광개발지지도에 대한 구조관계분석-도시민 농촌관광마을 방문객을 중심으로- 한국농촌관광학회,17(4),121-143.
  10. 이명진. 1998. 관광지의 교육성 측정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22(2),338-343.
  11. 이정표, 이충규, 박동일. 2008. 대학생의 농촌에 대한 인식 개선 방안, 대산농촌문화재단.
  12. 조록환, 박덕병, 최재웅, 최현석. 2007. 도시민 농촌관광 실태 조사연구. 농업과학기술원.
  13. 최병찬. 2010. 어린이 농업생태교육을 위한 찾아가는 학교농장, 한국농업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 자료집,2010(7),83-91.
  14. 최영창. 2007. 청소년 농촌체험활동의 서비스품질 만족도 및 충성도의 구조 분석.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5. 통계청(2011). 농업기본통계. [On-line]. Available: http://kosis.nso.go.kr
  16. 한국4-H본부. 2011. 자연사랑 생명사랑 청소년농심학교 사전교육교재.
  17. 한국4-H본부. 2012. 4-H회원과 국민농부를 위한 자연사랑 생명사랑 익힘책
  18. 한국4-H본부. 2012. 농업.환경.생명의식함양을 위한 4-H그린프로그램(초등.중등.고등)
  19. 한국4-H본부. 2012. 벼화분재배 사업계획서. 한국4-H본부 내부자료
  20.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6-2012. 국민의식조사
  21. 황길식.엄서호. 2005. 농촌관광체험이 농촌어메니티에 미치는 영향, 농촌관광연구, 12(2), 97-115.

피인용 문헌

  1. Agricultural Literacy Level of Elementary Students and Related Variable Analysis vol.21, pp.1, 2015, https://doi.org/10.17055/jpaer.2015.21.1.111
  2. The Path Analysis of the Related Variables of the Agricultural Literacy and Level for Elementary Students in Korea vol.21, pp.2, 2015, https://doi.org/10.17055/jpaer.2015.21.2.83
  3. A Study on Perceptions of the In-Service and Pre-Service Teachers toward the Life Science Area of Practical Arts Education vol.21, pp.2, 2013, https://doi.org/10.17055/jpaer.2015.21.2.99
  4. 농업교육 참여자의 인식변화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청소년 농생명산업 진로체험 프로그램 - vol.26, pp.4, 2013, https://doi.org/10.12653/jecd.2019.26.4.0205
  5. Moderated mediating effects of 4-H experience on adolescents’ agricultural career variables vol.27, pp.2, 2013, https://doi.org/10.1080/1389224x.2020.18447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