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2011).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 교육부(1997).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 교육인적자원부(2007).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 김영성(2000). 고등학교'공통 과학'의 지도 실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200-213.
- 김영성, 이문남(1994). 고등학교 과학 교사들의 공통과학 및 Science-Technology-Society 에 대한 인식도조사: 광주직할시 및 전라남도 고등학교 과학 교사들을대상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3), 330-343.
- 맹희주(2005). 통합과학교육의 적용과 과학교사들의 인식 및 과학교수 효능신념과의 관계.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맹희주, 손연아(2011). 과학 수업에서 통합적 적용 경험에 따른 초등학교 교사들의 통합과학 교육에 대한 인식및 교과교육학 지식(PCK)의 차이 분석. 초등과학교육,30(4), 601-614.
- 박현주(2012). 우리나라 STEAM 교육을 위한 고려사항. 2012년 한국과학교육학회 제 61차 동계학술대회 주제발표. pp. 27-30
- 방담이, 강순희(2012). 학문 통합적 과학 교육에 대한 초중등 교사들의 인식(제IV보). 대한화학회지, 56(1), 115-127.
- 서지현(2010). 10학년 과학에 대한 고등학교 과학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연아(2009). 과학과 통합교육과정의 이해와 운영의실제.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학술대회자료집, 4, 43-77.
- 손연아(1999). 통합과학교육의 방향설정을 위한 이론적 고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1), 41-61.
- 신영준, 한선관(2011). 초등학교 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인식 연구. 초등과학교육, 30(4),514-523.
- 윤회정, 윤원정, 우애자(2011). 2009 개정 교육과정과융합형 과학 교과서에 대한 고등학교 과학교사들의 인식.교과교육학연구, 15(3), 757-776.
- 이문남, 맹희주(2004). 10학년'과학'교과서 단원 중물리영역의 통합 과학적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새물리,49(2), 130-139.
- 이효녕, 손동일, 권혁수, 박경숙, 한인기, 정현일, 이성수, 오희진, 남정철, 오영재, 방성혜, 서보현(2012). 통합STEM 교육에 대한 중등 교사의 인식과 요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1), 30-45.
- 최병순, 권재술, 김범기, 김찬종, 김효남, 백성혜, 정완호(1997). 중학교 통합과학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연구보고서.
- 홍맹표(2002). 공통과학(물리)교사 양성의 문제점 및개선 방안: 임용고시와 교직과정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lum, A. (1991). Integrated science studies. In A. Lewy (Ed.), The international encyclopaedia of curriculum (pp. 163-168). New York: Pergmon Press.
- Davison, D., Miller, K., & Metheny, D. (1995). What does integration of science and mathematics really mean?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5), 226-230.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5.tb15771.x
- Drake, S. M. (1998). Creating integrated curriculum: Proven ways to increase student learning.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 Goldhaber, D., & Brewer, D. (1997). Evaluating the effect of teacher degree level on educational performance. Retrieved from http://nces.ed.gov/pubs97/97535l.pdf
- Harrell, P. E. (2010). Teaching an integrated science curriculum: Linking teacher knowledge and teaching assignments. Issues in Teacher Education, 19(1), 145-165.
- Hodson, D. (1992). In search of a meaningful relationship: An exploration of some issues relating to integration and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4(5), 541-562 https://doi.org/10.1080/0950069920140506
- Huntley, M. A. (1998).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framework for defining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8(6), 320-327.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8.tb17427.x
- Leung, W. L. A. (2006). Teaching integrated curriculum: Teachers'challenges. Pacific Asian Education, 18(1), 88-102.
- Venville, G., Wallace, J., Rennie, L., & Malone, J. (2000). Bridging the boundaries of compartmentalised knowledge: Student learning in an integrated environment. Research in Science and Technological Education, 18(1), 23- 35. https://doi.org/10.1080/713694958
- Wolf, P., & Brandt, R. (1998). What do we know from brain research? Educational Leadership, 5(3), 8-13.
- Yager, R. E., & Lutz, M. V. (1994). Integrated science: The importance of" how"versus" what."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4(7), 338-346.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4.tb15690.x
Cited by
- Research on Ways to Improve Science Curriculum Focused on Key Competencies and Creative Fusion Education vol.34, pp.3, 2014,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3.0321
- Educational Implications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Education by Analysis of Connection between Learning Contents Presented in the High School 'Science' and in the Pre-Service Science Textbooks of College of Education vol.35, pp.3, 2015,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3.0363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통합과학'과 사범대학 예비 과학 교사 교육 내용의 분석을 통한 예비 과학 교사 교육에 대한 시사점 vol.35, pp.6,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6.1039
- Perception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for the Possibility of Common Science Majors’ Preparation of the 2015 Science Curriculum ‘Integrated Science’ and ‘Scientific Inquiry vol.55, pp.4, 2013, https://doi.org/10.15812/ter.55.4.201612.472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 도입에 따른 중등 과학과 현직교사 역량 제고 방안 vol.37, pp.2,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2.0263
- 고등학교 지구과학 I, II의 이수와 대학 전공이 예비과학 교사들의 일반지구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vol.38, pp.3, 2013, https://doi.org/10.5467/jkess.2017.38.3.239
- 중등학교 과학교사들의 공통과학 교사자격증 유무에 따른 통합과학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vol.12, pp.3, 2013, https://doi.org/10.15523/jksese.2019.12.3.224
- 초·중등 과학교사들의 통합과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 전문성에 관한 10년 주기(2008-2018) 비교 연구 vol.39, pp.6,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9.39.6.717
- 과학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 접목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세계관에 미치는 영향 vol.13, pp.3, 2020, https://doi.org/10.15523/jksese.2020.13.3.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