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한국관광공사, 한류관광실태조사보고서, 2003.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한류'에 있어서의 인문학의 활용방안, 2007.
- 신윤환, "동아시아의 '한류'현상 : 비교분석과 평가", 동아연구, 제42집, 서강대동아연구소, p.8, 2002.
- 최대용, "한류의 발전과 국가브랜드, 뉴미디어 시대, 한류의 전망과 과제", p.148, 2011.
- 변미영, "K-POP이 주도하는 신한류:현광과 과제", 한국콘텐츠진흥원, p.4, 2011.
- 박장순, "한류의 생성, 발전, 위기와 신한류 현상, <뉴미디어 시대, 한류의 전망과 과제>", pp.29-30, 2011.
- 채지영, 신한류 발전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한국문화 관광연구원, 2011.
- KOCIS, K-POP : A New Force in Pop Music, pp.10-11, 2011.
- 김주연, 안경모, "아시아국가에서의 K-pop 이용 행동과 K-pop으로 인한 국가호감도 및 한국 방문의도 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2, No.1, 2012.
- 서상란, "K-POP 가수를 차용한 TV 광고 문화적 유형과 가치 연구", 한국디자인트랜드학회논문지, Vol.35, pp.237-246, 2012.
- 한류: K-POP에서 K-Culture로, 문화체육관광부 동향 연구보고서, 2012.
- 변미영, "K-pop이 주도하는 신한류 : 현황과 과제", KOCCA포커스, 제31호, p.20, 2011.
- 문화예술 트랜드 분석 및 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 p.38, 2012.
- 발터벤야민 저, 최성만역, 기술복제시대의 예술 작품 사진의 작은 역사 외 길, 2007.
- 문화예술 트랜드 분석 및 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 p.46, 2012.
- 문화예술 트랜드 분석 및 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 p.47, 2012.
- 시사IN, 2011.02.28.
- 김유향, "소셜미디어 시대의 한류의 발전 방향, <뉴미디어 시대, 한류의 전망과 과제>", p.42, 2011.
- 문화예술 트랜드 분석 및 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 p.38, 2012.
- 채지영, 신한류 발전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p.21, 2011.
- 위클리공감, <소셜미디어의 잠재력-문화콘텐츠 성장, SNS에 물어봐!>, 2010.
- 문화예술 트랜드 분석 및 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 p.46, 2012.
-
, 중앙일보, 2011.01.21. - 문화예술 트랜드 분석 및 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 p.49, 2012.
- 문화예술 트랜드 분석 및 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 p.48, 2012.
- http://www.koreantweeters.com/
- <최시원 팔로워 100만명 돌파, 韓 연예인 최초 '월드스타'>, 파이낸셜뉴스, 2011.12.12.
- "K팝의 성공 요인과 기업의 활용전략",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제841호, p.8, 2012.
- 임정택, 시각기계의 문명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2010.
- 김성도, 하이퍼미디어시대의 인문학 - 세계지성과의 대화, 생각의 나무, 2003.
- 게임메카 2011년 10.11.
- 김태현,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변화와 사업자 동향, 정보통신정책, 제18권, 제23호, 2006.
- 김진욱, "디지털 환경-미디어 융.복합-내에서 영화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 영화산업 발전을 위한 대안적 모형 제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0, No.4, p.133, 2010. https://doi.org/10.5392/JKCA.2010.10.4.133
- "콘텐츠산업 전망I편-종합편", 한국콘텐츠진흥원, p.39, 2012.
- 김윤화, "N 스크린 전략 및 추진동향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미래융합연구실, Vol.22, No.20, 2010.
- 송민정, 스마트 TV & N 스크린 콘텐츠 이슈, KT 경제연구소, 2012.
- Sylvia M. Chan-Olmsted and Miao Guo, "Strategic Bundling of Telecommunication Services: Triple-Play Strategies in the Cable TV and Telephone Industries," Journal of Media Business Studies, Vol.8, No.2, pp.63-81, 2011. https://doi.org/10.1080/16522354.2011.11073523
- 이홍규, 김성철, 뉴미디어 시대의 비즈니스 모델, 한울아카데미, 2011.
- Nabyla Daidj and J. M. Jung, "Strategies in the Media Industry: Towards the Development of Co-opetition Practices?," Journal of Media Business Studies, Vol.8, No.4, pp.37-57, 2011. https://doi.org/10.1080/16522354.2011.11073530
-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309p, 2009.
-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30p, 2009.
- 문효진, "한류 패러다임 변화와 미래를 위한 과제", 국회세미나 발표 자료집, p.11, 2011,
- 니혼TV 금요 수퍼 프라임 프로그램 <도코로, 산마의 세상을 움직이는 것은 누구인가 회의> 방송화면 캡쳐, 2011.11.04.
- http://www.tweetmix.net, analytics.topsy.com
- MBC시사 매거진 2580, 2012, 10, 14.
- http://www.Boxofficemojo.com
- 라이브 공연과 3D의 만남, 3D를 활용한 대안 콘텐츠 제작 사례 분석, Strabase Issue, 2011.
- 최민경, KT경제 연구소, 글로벌 플랫폼을 위한 새로운 접근 방식, 한류, 2011.
- 심상민, 한류 미래를 결정할 스마트 명품 콘텐츠, 제 1회 한류미래전략연구포럼, 2011.
- 송민정, 스마트 TV & N 스크린 콘텐츠 이슈, KT경제연구소, 2012.
피인용 문헌
-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Official Merchandises of Popular Domestic and Foreign Singers vol.17, pp.5, 2013, https://doi.org/10.12940/jfb.2013.17.5.151
- Popular Song's Lyrics as Tourism Language: Focusing on Exoticism vol.16, pp.6, 2015, https://doi.org/10.5762/KAIS.2015.16.6.3778
- Content Analysis of the Articles of the Overseas Local Newspapers on the Culture Contents of Korea, China, and Japan -Focusing on Malaysia, Singapore, Mongolia, Uzbekistan, and Spain- vol.40, pp.6, 2016, https://doi.org/10.5850/JKSCT.2016.40.6.1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