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Seoul' Described in European School Textbooks

유럽 교과서에 기술된 '서울'

  • Received : 2013.01.17
  • Accepted : 2013.02.18
  • Published : 2013.03.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how European textbooks reflect Seoul nowadays. The study focuses on the trend of textbooks in main European countries, such as England, France, Spain, Italy, and Germany. They tend to describe Seoul as one of the mega cities with urban problems, and introduces the city as an economic center which is responsible for interaction with other mega cities. Besides, Seoul is also described as less competitive city compared to others, and its history and cultural resources are not paid attention. Despite everything, it is fortunate that there are very few errors in descriptions of Seoul. In future I expect that descriptions of Seoul in European textbooks are enhanced in not only economic aspects of Seoul but also historic and cultural aspects of Seoul and then European textbooks get more reliable contents to inform Korea.

이 논문은 유럽 교과서에 기술된 '서울'을 분석하여 오늘날 서울이 유럽 교과서에 어떻게 투영되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 연구에서는 유럽 주요국인 영국,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독일 교과서에 기술된 '서울'이 어떤 방식으로 서술되고 있는지 서술경향을 살펴본다. 유럽 교과서에서 서울은 거대도시 중의 하나로 도시문제를 가지고 있는 공간이며 경제중심지로서 다른 대도시들 간의 상호 교류를 담당하고 있는 도시로 소개된다. 이와 함께 서울은 다른 대도시들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낮은 도시로 평가받고 있으며 서울이 보유한 역사 및 문화 자원에 대해서는 주목받고 있지 않다. 그러나 여기서 살펴본 유럽 교과서 중 서울 관련 서술에서 오류가 극히 드물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앞으로 교과서 서술에서 한국의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역사 및 문화에 대한 서술이 증대되어 교과서가 한국을 알릴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가 되기를 기대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선주, 최상훈, "미국 세계사 교과서에 나타난 한국: 9학년 이상에서 사용되는 6권의 미국 세계사 교과서 분석", 역사교육연구, 제1호, pp.1-39, 2005.
  2. 구난희, "외국의 역사교과서 서술 사례 분석 I: 교과체계와 내용조직을 중심으로", 역사교육연구, 제15호, pp.51-99, 2012.
  3. 기계형, "러시아 대학의 역사학 교재와 중등학교 역사교과서에 나타난 한국전쟁 인식", 역사교육, 제117집, pp.65-111, 2011.
  4. 김성도, "거대도시화와 디지털 미디어", 사회와 이론, 제20집, pp.67-95, 2012
  5. 김영훈, "2000년대 관광 홍보 동영상 속의 한국: 그 특성 및 의미", 한국문화인류학, 제44권, 제2호, pp.37-70, 2011.
  6. 김정섭, 이규황, "서울의 도시경관 이미지 분석 및 시각화 방법: 한국인과 일본인의 인식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148-158, 2012.
  7. 김주연, 안경모, "아시아국가에서의 K-pop 이용 행동과 K-pop으로 인한 국가호감도 및 한국 방문의도 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516-524, 2012.
  8. 박소영, "한일강제병합 추진에 관한 일본 고등학교 역사교과서의 서술: 山川出版社와 實敎出版발행 교과서를 중심으로", 역사교육연구, 제13호, pp.81-113, 2011.
  9. 손용택, "외국 지리교과서 교수-학습 내용의 조직: 미국, 영국, 프랑스, 한국, 일본, 태국 교과서를 중심으로", 사회과교육, 제41권, 제3호, pp.91-108, 2002.
  10. 손용택, "국가 이미지 개선을 위한 교과서 연구: 성찰과 전망", 사회과교육, 제48권, 제3호,pp.19-34, 2009.
  11. 안지영, "일본침략 및 강점기에 대한 주변국들의 역사인식: 한국, 중국, 대만 고등학교 역사교과서를 중심으로", 역사교육연구, 제13호, pp.45-80,2011.
  12. 안지영, 박소영, 정재윤, "외국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한국 이미지", 정신문화연구, 제35호, 제1호, pp.343-372, 2012.
  13. 오만석, 신효숙, "뻬레스뜨로이까 이후 러시아 역사교과서의 한국관련 내용 분석", 비교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pp.43-69, 2006.
  14. 정재윤, 연구보고서KU-CR-07-10 유럽지역 교과서의 한국관련 내용 분석, 한국학중앙연구원, 2007.
  15. 정재윤, 연구보고서KU-CR-08-02 유럽, 아프리카 교과서의 한국관련 내용 분석, 한국학중앙연구원, 2008.
  16. 정재윤, 연구보고서KU-CR-09-03 러시아, 프랑스, 영국, 아제르바이잔 교과서의 한국관련 내용분석, 한국학중앙연구원, 2009.
  17. 정재윤, 연구보고서KU-CR-10-01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교과서의 한국관련 내용 분석, 한국학중앙연구원, 2010.
  18. 정재윤, 연구보고서KU-CR-11-01 이탈리아, 아일랜드, 케냐 교과서의 한국관련 내용 분석, 한국학중앙연구원, 2011.
  19. 정재윤, "한국에 대한 영국의 시선: 영국 역사교과서 내 한국 관련 서술을 중심으로", 역사교육연구, 제13호, pp.7-43, 2011.
  20. 정재윤, "한국과 터키의 상호인식-한국과 터키사회과 교과서 내 양국에 대한 서술을 중심으로", 지중해지역연구, 제14권, 제1호, pp.81-108, 2012.
  21. 제임스 M, 블라우트 지음.김동택 옮김, 식민주의자의 세계모델-지리적확산론과 유럽 중심적 역사,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p.317, 2008( J. M. Blaut, The Colonizer's model of the World: Geographical Diffusionism and Eurocentric History, 1993).
  22. 통계청, 국제통계연감, 통계청, p.38, 2012.
  23. 한운석, "독일의 지리 및 역사교과서의 한국 관련 기술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모색", 역사교육, 제100집, pp.161-194, 2006.
  24. 허재완, "글로벌 경쟁시대, 서울대도시권의 역할과 과제", 서울도시연구, 제10권, 제4호, pp.3-14,2009.
  25. A. Ardemagni, Planet 2000, Principato,pp.150-151, 2005.
  26. A. Ciattoni, Geogarphie, Hatier, p.33, p.219,p.224, 2004.
  27. A. Palmer, Edexcel (A) Advanced Geography, Phillip Allan, p.473, 2005.
  28. C. Bouvet and J. M. Lambin, Histoire- Geogarphie, Hachette, p.175, p.189, 2003.
  29. D. Waugh, The New Wider World, Nelson Thornes, p.79, 2003.
  30. G. Bourel and M. Chevallier, Histoire-Geogarphie, Hatier, p.195, 2007.
  31. G. Nagle and K. Spencer, AS&A Level Geography, Oxford University Press, p.119,2003.
  32. J. Ahn, "Narratives of the Korean War in Chinese High School History Textbooks," The Review of Korean Studies, Vol.12, No.1,pp.23-39, 2009. https://doi.org/10.25024/review.2009.12.1.002
  33. J. A. G. Ruiz and I. G. M. Askue, Ciencias sociales, geografia e historia ESO 3, Edelvives, p.103, 2007.
  34. J. Anyon, "Ideology and United States History Textbooks," Harvard Educational Review, Vol.49, No.3, p.361, 1979. https://doi.org/10.17763/haer.49.3.v6m47l352g3hp5j6
  35. J. Jeong, "The Korean War in European Social Studies Textbooks," The Review of Korean Studies, Vol.12, No.1, pp.59-73, 2009. https://doi.org/10.25024/review.2009.12.1.004
  36. J. S. Sanchez and A. Z. Martin, Ciencias Sociales: Geografía 3, SM, p.121, 2005.
  37. Klett-Perthes, Haack Weltatlas-Atlas mit CD-Rom, Klett-Perthes, p.141, p.235, 2007.
  38. M. Dinucci and C. Pellegrini, Geografia del ventunesimo secolo, Zanichelli, pp.56-58, 2010.
  39. P. Guiness and G. Nagle, IGCSE Geography, Hodder Education, p.44, p.48, 2009.
  40. S. Bianchi, R. Köhler and S. Moroni, Passaporto per il mondo-Geografia del turismo, DeAgostini, pp.168-169, 2006.
  41. S. Park, "Perspectives on the Korean War in Japanese High School Textbooks: Research Trends of Japanese Academia and their Reflection in the Textbooks," The Review of Korean Studies, Vol.12, No.1, pp.41-57, 2009.
  42. W. Chang, "Conflicting Images and Lost Perspectives," The Review of Korean Studies, Vol.12, No.1, pp.9-22, 2009. https://doi.org/10.25024/review.2009.12.1.001
  43. W. Lee, "History Textbooks of Transitional States in Central Asia," The Review of Korean Studies, Vol.12, No.1, pp.75-107, 2009. https://doi.org/10.25024/review.2009.12.1.005
  44. http://policy.smc.seoul.kr/policy/data/data_01_view.jsp?srchSel=&srchVal=&cp=1&brd_no=11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