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ffect of Home Environmental Stimuli and Mothers' Personal variables in multicultural Family on their Children's Linguistic Abilities

다문화가정 어머니 개인변인과 가정환경자극이 유아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 오성숙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유아교육과)
  • Received : 2012.12.27
  • Accepted : 2013.01.22
  • Published : 2013.02.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effect of home environmental stimuli and mothers' personal variables in multicultural family on children's linguistic abilities. The object of this study is 132 infants and their mothers of 82 infant education institutes located in P city. The main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means of communication (generally Korean) is found to have the greatest effect 0n children's linguistic abilities of the personal variables of mother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Second, the formation of stable and predictable environments affects children's linguistic abilities (receptive and expressive language) most of all the home environmental stimuli. Third, children's receptive language was most affected by the formation of stable and predictable environments, and their expressive language was most affected by the aspects of physical environments.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어머니 개인변인과 가정환경자극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다문화가정 어머니 개인변인, 가정환경자극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력에서는 먼저, 어머니 개인변인에서는 의사소통수단(주로한국어)과 유아 언어능력(수용언어, 표현언어)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환경자극에서는 안정되고 예측할 수 있는 환경의 조직과 유아의 언어능력(수용언어, 표현언어)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언어능력이 어머니의 개인변인과 가정환경자극 중에서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수용언어에서는 가정환경자극 하위변인 중에서 안정되고 예측할 수 있는 환경의 조직, 표현언어에서는 가정환경자극 하위변인 중에서 물리적 환경의 측면이 영향력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김갑성, 한국 내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실태 조사연구,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 김건환, 가정의 사회․문화적 배경이 언어능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언어사회 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0.
  3. 김미란, 가정환경변인과 유아의 언어능력 및 인지 양식,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9.
  4. 김영옥, "유아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개인변이에 따른 양육태도", 열인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2 호, pp.143-164, 2008.
  5. 김영태, 성태재, 이윤경, 취학전 아동의 수용 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적 척도(PRES), 서울 : 서울장애인복지관, 2003.
  6. 김현숙,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육 목표인식 및 교 수유형에 따른 유아의 과학행동,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7. 김이선, 가정에서의 어머니와 아동의 상호 작용이 언어사고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
  8. 박미경, 엄정애, "결혼이민자 가정 유아의 유아교 육기관 생활경험에 대한 질적연구", 아동학회지, 제28권, 제2호, pp.115-136, 2007.
  9. 박지윤, 이중언어환경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0. 보건복지부, "국제결혼 이주 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복지 지원 정책 방안", 2005
  11. 설동훈, 이주노동자의 사회통합 : 다문화주의 모형의 적용 가능성 탐색,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비판 사회학대회, 2005.
  12. 서현, 이승은, "농촌지역의 국제결혼 가정 자녀가 경험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 연구, 제12권, 제4호, pp.25-47, 2007.
  13. 신혜정,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정체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7.
  14. 오성배, 코시안 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관한 사례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5.
  15. 이영, "3세 이하 어린이의 가정환경과 발달수준과의 관계", 연세논총, 제17권, 제1호, pp.249-264, 1980.
  16. 이은경, 석동일, "부모참여 유형별 언어장애 아동 부모교육 내용고찰", 언어치료연구, 제15권, 제 4호, pp.183-201, 2006.
  17. 이은해, 장영애, 가정환경 자극검사(HOME)의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제10권, 제1호, pp.49-63, 1982.
  18. 이숙영,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이 유아의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9. 이정애, 아동의 언어발달의 인과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75.
  20. 이정주, 부모의 학력 및 유아의 언어적 가정환경과 언어능력과의 관계,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1. 이진향, 인지적 가정환경과 유아의 언어능력간의 관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3.
  22. 장영애, "가정환경변인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인과모형 분석", 아동학회지, 제8호, 제2 권, pp.17-44, 1987.
  23. 장영애, "유아의 언어 능력과 환경변인간의 관 계분석 2-5세 유아를 대상으로", 대한 가정학회지, 제32권, 제3호, pp.171-184, 1994.
  24. 장유경, 이근영, 곽금주, 성현란,. "어머니의 언어적 입력이 영아의 초기 어휘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제16호, 제4권, pp.227-240, 2003.
  25. 정원식, 이상로, 이성진, 현대교육심리학, 서울 : 교육출판사, 1980.
  26. 정은희, "농촌 지역 국제 결혼 가정 아동의 언어 발달과 언어환경", 언어치료연구, 제13권, 제3호, pp.33-52, 2004.
  27. 조영달, 다문화가정 교육 지원을 위한 자료 개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연구 용역 과제 최종 보고서, 정책연구과제 2006-이슈-3, 2006.
  28. 최연실, 도시 국제결혼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이야기 능력 비교,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29. 홍영숙, 다문화가정이 봉착하는 자녀교육문제와 시사점, 광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30. 홍달아기, 채옥희, "사례로 본 여성결혼이민자의 가정생활 실태와 갈등", 한국재활과학회지, 제15 권, 제5호, pp.729-741, 2006.
  31. B. Hart and T. R. Risley, "American parenting of language-learning children : parsisting differences in family-child interactions obsered in natural home envirnm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8, pp.1096-1105, 1992. https://doi.org/10.1037/0012-1649.28.6.1096
  32. E. Hoff and L. Naigles, "How children use input to acquire a lexicon," Child Development, Vol.73, pp.418-433, 2002. https://doi.org/10.1111/1467-8624.00415
  33. M. Bowerman and S. Choi, Linguistic and nonlinguistic determinants of spatial semantic development: A crosslinguistic study of english, korean, and Dutch, Paper presented at Boston University Conference on Language Development, 1994(1).
  34. R. Bradley and B. M. Caldwell, "The realtion of infant's home environment to mental test performance at fifty-four months : A follow-up study," Child Development, Vol.47, pp.1172-1174, 1976. https://doi.org/10.2307/1128457
  35. R. H. Bradley, B. M. Caldwell, and R. Elardo, "Home Environment and Cognition Development in the frist 2 years: A cross lagged panel Analysis," Development Psychology, Vol.15, pp.246-250, 1989.
  36. R. Bradly, B. M. Calwell, S Rock, C. T. Ramey, K. E. Barnard, C Gray, M. A. Hammond, S. Mitchell, A. W. Gottfried, L. Siegel, and D. L. Johnson, "Home enviro-nment and cogntive development in the first 3years of life : A collaborative study involving six sites and three ethnic groups in Noeth America,"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5, pp.217-235, 1989. https://doi.org/10.1037/0012-1649.25.2.217
  37. S. Choi, "Caregiver input in English and Korean : use of nouns and verbs in book-reading and toy-play contexts," Journal of Child Language, Vol.27, pp.36-96, 2000.
  38. S. Choi, and A. Gopnink "Earl acquisition of verbs in korean acorss linguistic study," Journal of Child Language, Vol.22, pp.497-529, 1995.
  39. Y. Li, Y. Guan, S. Tao, and Q. Dong, "The development of emerging literacy in English among preschool children," Psychological Science(China), Vol.28, No.6, pp.1361-1365,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