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갑성, 한국 내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실태 조사연구,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김건환, 가정의 사회․문화적 배경이 언어능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언어사회 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0.
- 김미란, 가정환경변인과 유아의 언어능력 및 인지 양식,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9.
- 김영옥, "유아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개인변이에 따른 양육태도", 열인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2 호, pp.143-164, 2008.
- 김영태, 성태재, 이윤경, 취학전 아동의 수용 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적 척도(PRES), 서울 : 서울장애인복지관, 2003.
- 김현숙,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육 목표인식 및 교 수유형에 따른 유아의 과학행동,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 김이선, 가정에서의 어머니와 아동의 상호 작용이 언어사고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
- 박미경, 엄정애, "결혼이민자 가정 유아의 유아교 육기관 생활경험에 대한 질적연구", 아동학회지, 제28권, 제2호, pp.115-136, 2007.
- 박지윤, 이중언어환경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보건복지부, "국제결혼 이주 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복지 지원 정책 방안", 2005
- 설동훈, 이주노동자의 사회통합 : 다문화주의 모형의 적용 가능성 탐색,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비판 사회학대회, 2005.
- 서현, 이승은, "농촌지역의 국제결혼 가정 자녀가 경험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 연구, 제12권, 제4호, pp.25-47, 2007.
- 신혜정,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정체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7.
- 오성배, 코시안 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관한 사례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5.
- 이영, "3세 이하 어린이의 가정환경과 발달수준과의 관계", 연세논총, 제17권, 제1호, pp.249-264, 1980.
- 이은경, 석동일, "부모참여 유형별 언어장애 아동 부모교육 내용고찰", 언어치료연구, 제15권, 제 4호, pp.183-201, 2006.
- 이은해, 장영애, 가정환경 자극검사(HOME)의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제10권, 제1호, pp.49-63, 1982.
- 이숙영,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이 유아의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이정애, 아동의 언어발달의 인과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75.
- 이정주, 부모의 학력 및 유아의 언어적 가정환경과 언어능력과의 관계,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이진향, 인지적 가정환경과 유아의 언어능력간의 관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3.
- 장영애, "가정환경변인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인과모형 분석", 아동학회지, 제8호, 제2 권, pp.17-44, 1987.
- 장영애, "유아의 언어 능력과 환경변인간의 관 계분석 2-5세 유아를 대상으로", 대한 가정학회지, 제32권, 제3호, pp.171-184, 1994.
- 장유경, 이근영, 곽금주, 성현란,. "어머니의 언어적 입력이 영아의 초기 어휘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제16호, 제4권, pp.227-240, 2003.
- 정원식, 이상로, 이성진, 현대교육심리학, 서울 : 교육출판사, 1980.
- 정은희, "농촌 지역 국제 결혼 가정 아동의 언어 발달과 언어환경", 언어치료연구, 제13권, 제3호, pp.33-52, 2004.
- 조영달, 다문화가정 교육 지원을 위한 자료 개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연구 용역 과제 최종 보고서, 정책연구과제 2006-이슈-3, 2006.
- 최연실, 도시 국제결혼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이야기 능력 비교,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홍영숙, 다문화가정이 봉착하는 자녀교육문제와 시사점, 광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홍달아기, 채옥희, "사례로 본 여성결혼이민자의 가정생활 실태와 갈등", 한국재활과학회지, 제15 권, 제5호, pp.729-741, 2006.
- B. Hart and T. R. Risley, "American parenting of language-learning children : parsisting differences in family-child interactions obsered in natural home envirnm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8, pp.1096-1105, 1992. https://doi.org/10.1037/0012-1649.28.6.1096
- E. Hoff and L. Naigles, "How children use input to acquire a lexicon," Child Development, Vol.73, pp.418-433, 2002. https://doi.org/10.1111/1467-8624.00415
- M. Bowerman and S. Choi, Linguistic and nonlinguistic determinants of spatial semantic development: A crosslinguistic study of english, korean, and Dutch, Paper presented at Boston University Conference on Language Development, 1994(1).
- R. Bradley and B. M. Caldwell, "The realtion of infant's home environment to mental test performance at fifty-four months : A follow-up study," Child Development, Vol.47, pp.1172-1174, 1976. https://doi.org/10.2307/1128457
- R. H. Bradley, B. M. Caldwell, and R. Elardo, "Home Environment and Cognition Development in the frist 2 years: A cross lagged panel Analysis," Development Psychology, Vol.15, pp.246-250, 1989.
- R. Bradly, B. M. Calwell, S Rock, C. T. Ramey, K. E. Barnard, C Gray, M. A. Hammond, S. Mitchell, A. W. Gottfried, L. Siegel, and D. L. Johnson, "Home enviro-nment and cogntive development in the first 3years of life : A collaborative study involving six sites and three ethnic groups in Noeth America,"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5, pp.217-235, 1989. https://doi.org/10.1037/0012-1649.25.2.217
- S. Choi, "Caregiver input in English and Korean : use of nouns and verbs in book-reading and toy-play contexts," Journal of Child Language, Vol.27, pp.36-96, 2000.
- S. Choi, and A. Gopnink "Earl acquisition of verbs in korean acorss linguistic study," Journal of Child Language, Vol.22, pp.497-529, 1995.
- Y. Li, Y. Guan, S. Tao, and Q. Dong, "The development of emerging literacy in English among preschool children," Psychological Science(China), Vol.28, No.6, pp.1361-1365,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