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미용, 배영권, "스마트러닝의 교수․학습 도구 로써 3D 콘텐츠 제작 및 활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483-496, 2012.
- 교육과학기술부,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보도자료, 2011. 06. 27.
- 교육과학기술부, '스마트교육 본격 도입을 위한 실행계획 발표' 보도자료, 2011. 10. 12.
- 임희석, 유길상, "스마트교육을 위한 세계의 ICT 활용 동향", 한국정보기술학회지, 제10권, 제1호, pp.37-43, 2012.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스마트교육 모델 연구학교워크숍 자료집', 연구보고 TM 2012-17.
- 김미용, 배영권, "스마트교육 현장 적용을 위한 스마트교육 모형 개발",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 pp.77-92, 2012. https://doi.org/10.7472/jksii.2012.13.5.77
- 강인애, 임병노, 박정영, "스마트러닝의 개념화와 교수학습전략 탐색: 대학에서의 활용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제24권, 제2호, pp.238-303, 2012.
- 임걸, "스마트 러닝 교수학습 설계모형 탐구", 한국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33-45, 2011.
- 조영남,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수업설계 모형의 비교 연구", 중등교육연구, 제56권, 제3호, pp.67-92, 2008.
- 박기용, 배영직, 강이철, "교육실습에서 예비교사의 수업설계 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pp.169-197, 2009.
- 김용, 손진곤, 스마트폰 활용을 위한 초․중등 교육용 이러닝 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135-143, 2011.
- J. Stav, K. Nielsen, G. Hansen-Nygard, and T. Thorseth, "Experiences Obtained with Integration of Student Response Systems of iPod Touch and iPhone into e-Learning Environments," Electronic Journal of e-Learning, Vol.8, No.2, pp.179-190, 2010.
- C. Cheong, V. Bruno, and F. Cheong, "Designing a Mobile-app-based Collaborative Learning System,"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Education, Vol.11, pp.97-119, 2012.
- 유길상, "혼합현실을 이용한 스마트교육의 기술동향", 한국정보기술학회지, 제9권, 제3호, pp.63-73, 2011.
- 이금자, 전우천,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상황학습 기반 스마트러닝 시스템의 개발", 한국초등교육, 제23권, 제1호, pp.251-268, 2012.
- 노규성, 주성환, 정진택, "스마트러닝의 개념 및 구현 조건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제9권, 제2호, pp.79-88, 2011.
- 김희봉, 김소현, 박종민, "스마트러닝 환경에서 토론 활성화 방안 도출", 학습과학연구, 제5권, 제1호, pp.79-113, 2010.
- J. Jarolimek, and C. D. Foster,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elementary school(8th ed.), NJ: Prentice Hall, 2004.
- 김형균, "반성적 실과수업을 위한 수업 설계 모형과 전략", 제15권, 제1호, pp.23-48, 2008.
- 엄우용, "설계이론과 수업체제설계: 성찰적 비판", 교육정보방송연구, 제6권, 제2호, pp.109-129, 2000.
- 허희옥, 임규연, 서정희, 김영애, '21세기 학습자 및 교수자 역량 모델링',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11-2.
-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Standards for the 2lst-century learner", 2009, Available at http://www.ala.org/aasl/guidelinesand - standards/learningstandards/standards, http://formanlibrary.wikispaces.com/file/view/A ASL+Implementation+plan.pdf
- 정재삼, "교수설계(ID)와 교수체제개발(ISD)의 최근 경향과 논쟁 -21세기를 대비하는 교수공학의 지식기반 구축을 위하여-", 교육공학연구, 제 12권, 제1호, pp.41-74, 1996.
- 이혜정, 최명숙, "중등학교 교사를 위한 웹기반 수업설계지원시스템(WIDSS)의 개발 및 적용",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2호, pp.223-248, 2010.
- 이유나, 이상수,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블렌디드 수업모형 개발", 교육공학연구, 제23권, 제2호, pp.135-159, 2007.
- 박남수, "초기 사회과에서의 문제해결학습의 수용과 그 한계", 사회과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pp.65-76, 2010.
피인용 문헌
- Effects of Modality and Smart Device on Learner's Interaction Experience in Online Learning vol.15, pp.2,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2.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