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ffects of Physical Expressive Activities on Creativity in Young Children

통합적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 김태주 (청주성화병설유치원) ;
  • 신나리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Received : 2013.10.15
  • Accepted : 2013.12.22
  • Published : 2013.12.31

Abstract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effects of integrated physical expressive activities on creativity in young children.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8 preschoolers at the age of 4 who consisted of both the experimental group of 18 children and the control group of 20 children. To measure the creativity of young children, this study adopted Figural Test A of 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TTCT) as pre-and post-tests with both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The results showed that effects of integrated physical expressive activities varied by sub-dimensions of creativity; children's participation in integrated physical expressive activities was effective to improve openness, abstractness of titles, and elaboration even if overall creativity and fluency increased after their program participation. Also, originality was the only sub-dimension that was not improved. It implied that integrated physical expressive activities have partial positive effects on some sub-dimensions of creativity.

본 연구는 동작의 기본영역이 강조된 통합적 신체표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하여, 본 프로그램 참여가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충청북도소재 A 병설유치원의 단일연령으로 구성된 2개의 만4세반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선정하였으며, 10주간 30회에 걸쳐 통합적 신체표현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창의성은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Torrance의 '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TTCT)'를 김영채(2010)가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유아 창의성 검사 중 도형검사 A형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대응표본 t-test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경우 프로그램 참여 이후 창의성 총점과 유창성 및 개방성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공분산 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창의성 하위차원 중 개방성, 제목의 추상성 및 정교성 점수에서만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의미 있는 수준의 차이가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통합적 신체표현활동은 유아의 전반적인 창의성 증진에 효과가 있었으나, 창의성 하위차원에 따라 그 영향은 차별화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성숙, 한석실(2007). 균형적 언어 접근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해 능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7(4), 187-207.
  2. 김미숙(2009). 창의성 중심의 유아 동작교육. 서울: 교육아카데미.
  3. 김수진, 조복희(2005). 보육시설의 물리적 환경 및 교사의 창의적 역할수행과 유아 창의성간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 126-146.
  4. 김연주(2005). 유아의 일반적 창의성과 음악적 창의성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 21-35.
  5. 김은심(1994). 통합적 동작교수방법이 유아의 기본동작능력과 창의적 사고 및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 김은심 (2011). 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적 동작 교육. 서울: 파란마음.
  7. 김영채(1999). 창의적 문제 해결. 서울: 교육과학사.
  8. 김영채 (2010). Torrance 창의력 검사 TTCT(도형)-A형. 대구: 창의력 한국 FPSP.
  9. 배인자, 한규령(1996).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10. 백성희, 이혜은(2006). 동작요소중심의 유아 동작교육프로그램이 기본동작능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1(4), 37-59.
  11. 배현숙(1990). 유아중심 동작교육이 신체표현 발달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신인숙(2001). 유아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7(4), 23-37.
  13. 이경화(2006). 한국 4, 5세 유아의 창의성 능력, 창의적 성격, 영역 창의성의 발달적 특성 연구. 유아교육연구, 26(5), 191-207.
  14. 이만수 (2006). 생활주제와 통합한 유아 동작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이영, 전인옥, 김온기(2004). 유아를 위한 창의적 동작교육(개정판). 서울: 교문사.
  16. 이정아(2013). 다문화가정 유아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이 수용언어 및 표헌언어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77, 101-122.
  17. 이지영(2010). 동작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이혜정(2005). 유아의 신체표현능력 및 창의성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이희자, 김경의, 이효숙, 함은숙, 허은주, 안영경(2011). 영.유아를 위한 동작교육. 경기: 공동체.
  20. 전경원(1996). A multiple case studies on Korean creatively gifted kindergartener. Asia-Pacific Conference on Giftedness 제4차 학술대회 : 포스터발표 논문.
  21. 정진영(2012).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내재 동기, 창의적 성향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2. 조명진(2006). 동작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조수경(1995). 신체활동 놀이가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채민아(2003). 신체 놀이 활동을 이용한 유아의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5. 최정금(2004). 신체표현능력과 창의성 간의 관계 연구.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최진숙(1999). 동작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및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한국유아교육학회(1996). 유아교육연구. 서울: 양서원.
  28. 홍용희, 이한영, 최혜로, 원영신(2009). 유아를 위한 동작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다음세대.
  29. Gabbard, C. (1988). Early childhood physical education: The essential elements.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Dance, 59(3), 65-69.
  30. Gallahue, D. L. (1993). Motor development and movement skill acquisi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B. Spodek (Ed.), Handbook of research on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pp. 24-76). NY: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31. Goldman, D.(1992). The creative spirit. NY: Penguin Books.
  32. Guilford, P.(1967). The nature of human intelligence. NY: McGraw-Hill.
  33. Hennessery, B. A., & Amabile, T. M. (1988). The conditions of creativity. In R. J. Sternberg (Ed.), The nature of creativity (pp. 11-38).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34. Laban, R. (1948). Modern educational dance. London: MacDonald & Evans.
  35. Laban, R. (1963). Modern educational dance (2nd ed.). London: MacDonald & Evans.
  36. Laban, R. (1975). Modern educational dance (3rd ed.). London: MacDonald & Evans.
  37. Starkweather, E. K. (1971). Creativity research instruments designed for use with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5(4), 245-255. https://doi.org/10.1002/j.2162-6057.1971.tb00895.x
  38. Torrance, E. P. (1963). Adventuring in creativity. Childhood Education, 40(1), 79-87. https://doi.org/10.1080/00094056.1963.10727098
  39. Torrance, E. P. (1972). Can we teach children to think creatively?.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6, 114-143. https://doi.org/10.1002/j.2162-6057.1972.tb00923.x

Cited by

  1. 유아의 운동 능력과 실행 기능의 관계 vol.11, pp.5,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35
  2. Research Trends on the Application of Dance in Korea Integrated Art Education Program for Infants vol.33, pp.4, 2013, https://doi.org/10.21539/ksds.2016.33.4.17
  3. Early Childhood Interactive Edutainment Content Production Platform based on motion recognition vol.20, pp.12, 2013, https://doi.org/10.9728/dcs.2019.20.12.2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