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경희, 김경회(1999). 유아용 정서지능 평정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1(2), 31-48.
- 김계수(2007). AMO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서울: 한나래출판사.
- 김규수, 박승순, 권소영(2003). 유아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8(1), 253-270.
- 김미경, 정정란(2005). 유아의 개인 내적 특성에 따른 친사회적 도덕추론과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5(2), 129-155.
- 김정순(2005).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의 상관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지윤, 도현심, 김민정(2008). 부부갈등과 유아의 기질 및 정서조절능력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5), 133-150.
- 김지현(2006).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외적 요인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나은영(2006). 유아의 기질과 친사회적 행동간의 관련성 연구.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문상희, 이경님(2012). 유아의 기질과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3), 69-89.
- 민혜영(1998).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변인과 개인 내적 변인들에 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경자(1999).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 대한가정학회지, 37(1), 79-89.
- 박서정, 김순옥(2003).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부모와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생활과학, 6, 151-172.
- 박성연, 한세영(1996). 아동과 어머니의 기질적 조화/부조화에 따른 어머니의 일상적 양육스트레스. 한국아동학회지, 17(1), 245-258.
- 박영태, 이경님(2011).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6(1), 235-256.
- 박지숙, 박성연(2008). 아동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15(4), 1-6.
- 설경옥(2006).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 및 양육참여도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설경옥, 문혁준(2006).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및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대한가정학회지, 44(7), 1-9.
- 성숙란(2007). 유아의 성별, 연령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명자(1996). 발달심리학, 서울:학지사.
- 안라리(2005). 유아의 개인 변인 및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정서발달, 사회적 능력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안선희(2002). 유아의 어머니, 교사, 또래와의 관계와 유치원 적응.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3), 163-180.
- 양경수(2011).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대한가정학회지, 49(2), 75-84. https://doi.org/10.6115/khea.2011.49.2.075
- 우수경, 최기영(2002). 성별에 따른 유아의 정서능력과 관련변인 간 구조분석. 아동학회지, 23(6), 15-32.
- 이병래(1997). 부모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선애, 현은자(2010).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또래유능성 및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연구. 아동학회지, 31(2), 1-15.
- 이진숙(2001). 유아의 애착 표상과 교사-유아 관계 및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진숙, 조복희(2001). 유아의 애착 표상과 교사-유아 관계 및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2(3), 17-29.
- 이혜주(1996). 친사회적 행동훈련이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아동의 친사회적 도덕추론, 사회적 책임감, 친사회적 행동동기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임희수, 박성연(2002).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조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3(1), 37-54.
- 장영숙, 강경석, 김희정(2003). 유아의 연령 및 성별과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아동학회지, 24(4), 41-53.
- 전경아(2003). 유아의 또래관계와 교사와의 관계가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은진(2003).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비판적 문헌 고찰과 연구 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7(4), 181-202.
- 지민경, 정계숙(2011). 유아 정서조절능력, 유아-교사 관계의 또래유능성과의 관련성 연구. 생애학회지, 1(1), 33-46.
- 최미숙, 김미숙(2005).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사회적 능력과의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42, 209-228.
- 홍혜란, 하지영, 서소정(2008).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9(6), 15-33.
- Berk, L. E. (2006). Child Development(7th). New York: Pearson Education. Allyn & Bacon.
-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Erlbaum.
- Bornstein, M. C. & Lamb, M. E.(2009). Developmental Science, 발달과학(곽금주, 김민화, 신혜은, 김연수, 이새별, 이승진 공역). 서울: 학지사 (원판 2005).
- Cole, P. M., Michel, M., & Teti, L. O'Donnel. (1994).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and disregulation. A clinical perspective. In N. A. Fox(Eds.).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s(pp.53-72).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Vol. 59, nos. 2-3, serial no.240).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Denahm, S. A., Zoller, D., & Couchoud, E. (1994). Socialization of preschoolers' emotion understan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0, 928-936. https://doi.org/10.1037/0012-1649.30.6.928
- DeMuller, E. J., Denham, S., Schmidt, M., & Mitchell, J. (2002). Q-sort assesment of attachment security during the preschool years: Links from home to 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6(2), 274-282.
- Doescher, S. M.(1986). Impact of prosocial classroom and home learning programs on preschool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Unpublished Dissertation, Oregon State University.
- Eisenberg, N., Fabes, R. A., Karbon, M., Murphy, B. C., Wosinski, M., Polazzi, L., Carlo, G., & Juhnke, C.(1996). The relations of children's dispositional prosocial behavior to emotionality, regulation, and social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67, 974-992. https://doi.org/10.2307/1131874
- Eisenberg, N., Fabes, R. A., & Spinrad, T L.(2006). Prosocial development. In W. Damon & R. M. Lerner(Series Eds,) & N. Eisenberg(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6th ed., pp. 646-718). Hoboken, NJ: Willey.
- Fabes, R. A., & Eisenberg, N. (1996). An Examination of sex and age differences in prosocial behavior and empathy. Unpublisched data, Arizona State University.
- Goleman, D. P. (1995). Emotional Intelligence: Why it can matter more than iq for character, health and lifelong achievement. Bantam Books, New York.
- Grusec, J. E., Goodnow, J. J., & Cohen, L. (1996). Household work and the development of concern for others. Developmental Psychology, 32, 999-1007. https://doi.org/10.1037/0012-1649.32.6.999
- Halberstadt, A. G., Denham, S. A., & Dunsmore, J. C.(2000). Affective social competence. Social Development, 10, 79-119.
- Howes, C., & Hamilton, C. E. (1993). The changing experience of child care: Changes in teachers and i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15-32.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96-1
- Howes, C., Phillipen, L. C. & Peisner-Feinberg, E. (2000). The consistency of perceived teacher-child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 and kindergart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8, 118-132.
- Kail, R. V. (2007). Children and their development(5th). Pearson Prentice Hall.
- Parker-Cohen, N. Y. (1983). The relationship of temperament to social behavior in the prosocial setting.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Virginia.
- Pianta, R. C. (1991).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ville, VA.
- Radke-Yarrow, M., Zahn-Waxler, C. (1983). Roots, motive, and patterns in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In J. Reykowski, T. Karylowski, D. Bar-Tal, & E. Staub(Eds.), Origins and maintenance of prosocial behavior. New York: Plenum Press.
- Salovey, P., & Mayer, J. D. (1996).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Salovey, P., & Sluyter, D.(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 Implication for ecudators. New York: Basic Book.
- Shiner, R. & Caspi, A. (2003). Personality differences in childhood and adolescent : Measurement, development, and consequence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4(1), 2-32. https://doi.org/10.1111/1469-7610.00101
- Steinberg, L., Vandel, D. L., & Bornstein, M, H. (2012). Development: Infancy through adolescence, 아동발달(곽금주, 김경은, 김근영, 김연수, 이강이, 한세영 옮김). 서울: 학지사 (원판 2011).
- van der Mark, I. L., van Ijzendoorn, M. H., & Bakermans-Kranenburg, M. J. (2002). Development of empathy in girls during the second year of life: Associations with parenting, attachment, and temperament. Social Development, 11, 451-468. https://doi.org/10.1111/1467-9507.00210
- Weir, K., & Duveen, G. (1981). Further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rosocial behavior questionnaire for use by teacher.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2, 357-374. https://doi.org/10.1111/j.1469-7610.1981.tb00561.x
- Zahn-Waxler, C., Schiro, K., Robinson, J., Ernde, R. N., & Schmitz, S (2001). Empathy and prosocial patterns in young MZ and DZ twins: Development and genetics and environmental influences. In R. N. Ernde & J. K. Hewitt (Eds.), Infancy to early childhood: Genetic and environmental influences on developmental change.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Cited by
-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Personal and Environmental Factors on Child Aggression: Focusing on Child Negative Emotionality and Emotion Regulation, Mother Rejective Parenting, and Teacher-Child Conflict vol.37, pp.4, 2016, https://doi.org/10.5723/kjcs.2016.37.4.117
- 통합교실에서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vol.10, pp.2, 2013,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2.213
- 남녀 유아의 수줍음과 또래괴롭힘 피해 간 관계에 대한 교사-유아 관계의 중재효과 vol.10, pp.5, 2013,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5.025
- Young children’s caring behaviors and emotional regulation depending on the degree of prosocial and aggressive behaviors perceived by peers vol.7, pp.3, 2013, https://doi.org/10.30528/jolss.2017.7.3.001
- 유아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이 유아의 사회적 힘에 미치는 영향: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의 매개효과 vol.15, pp.1, 2013, https://doi.org/10.14698/jkcce.2019.15.0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