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2007).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 김영민, 박종원, 박종석, 이효녕, 김영신, 오희진 (2009). 한국, 미국, 영국의 과학교사 양성 교육과정 비교 분석. 교사교육연구, 48(3), 33-58.
- 김종희, 이기영 (2006). 사범대학 교사 양성 교육 과정 현황 분석 및 개선 방안 탐색. 한국지구과학회지, 27(4), 390-400.
- 김희경, 윤희숙, 이기영, 조희형 (2010).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자유탐구'에 대한 중등과학교사의 인식. 중등교육연구, 58(3), 213 -235.
- 박재용, 이기영 (2011). 중학교 과학 자유 탐구 수행 실태 및 교사와 학생의 인식. 교과교육학연구, 15(3), 603-632.
- 변선미, 김현주 (2011). 자유 탐구 활동에 대한 중학생들의 인식 및 자유 탐구 활동이 중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2), 210-224.
- 심재호, 신명경, 이선경 (2010).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 과정의 주요 내용의 실행에 관한 과학 교사의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1), 140-156.
- 이경학, 지경준, 박종원 (2010). 초등학교 현장 교사들의 자유탐구에 대한 인식 조사. 교사교육연구 49(1), 71-87.
- 이용섭 (2009). 초등 예비 교사의 자유탐구 방법에 대한 선호도 및 실행 결과 분석. 초등과학교육, 28(4), 440-449.
- 임성만, 양일호, 김순미, 홍은주, 임재근 (2010). 초등 예비교사들이 자유 탐구 활동 중에 겪은 어려움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2), 291-303.
- 임정훈 (1999). 웹 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전략이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정우경, 이준기, 오상욱 (2011). 중학교 학생들의 자유탐구 활동 중 주제선정단계에서 나타난 어려움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8), 1199-1213.
- 정인성, 임철일, 최성희, 임정훈 (2000). 평생 교육을 위한 웹 기반 학습에서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효과 분석. 교육공학연구, 16(1), 223-256.
- 조현준, 한인경, 김효남, 양일호 (2008). 초등학교 과학 탐구 수업 실행의 저해 요인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8), 901-921.
- 조희형, 박승재 (1993). 과학교직관과 과학교사상에 대한 문헌 연구 및 실태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3), 377-388.
- 진순희, 장신호 (2007). 과학 탐구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지도 경험. 초등과학교육, 26(2), 181-191.
- 황현정, 전영석 (2009). 초등 예비 교사들의 자유 탐구 수행 능력 분석. 초등과학교육, 28(4). 404-414.
- Abd-El-Khalick, F., Bell, R. L., & Lederman, N. G. (1998). The nature of science and instructional practice: Making the unnatural. Science Education, 82, 417-436.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807)82:4<417::AID-SCE1>3.0.CO;2-E
-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AAAS) (1994). Benchmarks for Scientific Literacy: Project 2061. New York, USA: Oxford University Press.
- Bell, R. L., Blair, L. M., Crawford, B. A., & Lederman, N. G. (2003). Just do it? Impact of science apprenticeship program on high school students'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and scientific inqui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5), 487-509. https://doi.org/10.1002/tea.10086
- Crawford, B. A. (1999). Is it realistic to expect preservice teacher to create an inquiry-based classroom?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0, 175-194. https://doi.org/10.1023/A:1009422728845
- Fishman, B., Marx, R. W., Best, S., & Tal, R. T. (2003). A design approach to professional development: Linking teacher and student learning in systemic reform.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9, 643-658. https://doi.org/10.1016/S0742-051X(03)00059-3
- Hara, N., Bonk, C. J., & Angeli, C. (2000). Content analysis of online discussion in an applied educational psychology course. Instructional Science, 28, 225-152.
- Hodson, D. (1982). Is there a scientific method? Education in Chemistry, 19(4), 112-126.
- Inoue, N. (2009). Rehearsing to teach: content-specific deconstruction of instructional explanations in preservice teacher training.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35(1), 47-60. https://doi.org/10.1080/02607470802587137
- National Research Council(NRC)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USA: National Academy Press.
- National Research Council(NRC)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USA: National Academy Press.
-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NSTA) (2003). Standards for Science Teacher Preparation.
-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NSTA) (2012). 2012 NSTA Preservice Science Standards.
- Relan, A., & Gillani, B. B. (1997). Web-based information and the traditional classroom: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B. H. Khan, (Ed.), Web-Based Instruction (pp. 41-58). Englewood Cliffs, N.J.: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
- Romisz-owski, A. J. (1997). Web-Based Distance Learning and Teaching. In B. H. Khan, (Ed.), Web-Based Instruction (pp. 41-58). Englewood Cliffs, N.J.: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
- Shulman, L.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2.
- Tal, R., & Argaman, S. (2005). Characteristics and difficulties of teachers who mentor environmental inquiry project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5, 363-394. https://doi.org/10.1007/s11165-004-8163-y
- Tamir, P. (1983). Inquiry and the science teacher. Science Education, 67, 657-672. https://doi.org/10.1002/sce.3730670513
- Wellington, J. J. (1998). Practical work in science: time for a reappraisal. In J. J. Wellington(Ed.),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pp. 3-15). NY: Routledge.
- Windschitl, M. (2000). An analysis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open inquiry experience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onference, New Orleans, LA.
피인용 문헌
- An Investigation on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Difficulties in Practice of Inquiry-based Experiment vol.59, pp.5, 2015, https://doi.org/10.5012/jkcs.2015.59.5.434
- Preservice Biology Teachers’ Practices and Reflection on Science Inquiry-based Teaching vol.44, pp.2, 2016, https://doi.org/10.15717/bioedu.2016.44.2.289
- 예비 생물교사의 과학 탐구 교수 학습의 효과성 탐색 - 과학 탐구 교수 효능감을 중심으로 - vol.45, pp.1, 2013, https://doi.org/10.15717/bioedu.2017.45.1.16
- 중학교 과학 교사들의 과학 탐구 교수 효능감에 대한 인식 vol.38, pp.3,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8.38.3.3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