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희 (2011). 보통 학생들을 위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 지향 과학 교수 기법. 화학교육지, 38(02), 2-9.
- 곽영순 (1995). 지구과학 실험수업에서 V 모형의 적용 효과.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교육과학기술부 (2010). '창의.인성교육 기본방안'발표-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 육성 추진.
- 교육인적자원부 (2008).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6-75호)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서울: (주) 대한교과서.
- 김미정 (2011). 전략적 읽기틀을 이용한 탐구적 과학 글쓰기가 중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비판적 사고력 및 요약 글쓰기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남정희, 곽경화, 장경화, Brian Hand (2008). 논의를 강조한 탐구적 과학 글쓰기(Science Writing Heuristic)의 중학교 과학 수업에의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8), 922-936.
- 박영목, 한철우, 윤희원 (2001).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 박은미 (2006). 귀추에 근거한 가설-연역적 수업 프로그램이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박인숙 (2010). 메타인지 기능을 강화한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배희숙 (2008). 과학 탐구 능력 향상을 위한 과학 글쓰기 교수.학습전략의 개발 및 적용.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송주연 (2011). 창의적 문제 해결력 수업 전략에서의 메타인지 강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숙경, 최병순 (2007). 이질 모둠이 수행한 과학탐구실험 과정에서 상호작용의 변화와 특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9), 870-880.
- 양일호, 조현준 (2005). 학교 과학수업에서 실험의 목적에 대한 고찰. 초등과학교육, 24(3), 268-280.
- 이은경, 강성주 (2006). 문제해결형 탐구모듈 적용에서의 SWH 활용 효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4), 537-545.
- 이은주 (2010). 메타인지를 활용한 직접적 탐구 기능 수업전략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임재영 (2001). 토론식 쓰기 수업 모형-논술 교육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천재훈 (2006). 과학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과학글쓰기 활동. 경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황신영 (2011). 과학 글쓰기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과학 창의성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Akkus. R., Gunel. M., & Hand. B. (2007). Comparing an inquiry-based approach known as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to traditional science teaching practices: Are there differences? International Joural of Science Education. 29(14), 1745-1765. https://doi.org/10.1080/09500690601075629
- Basili, P. A., & Sanford, J. P. (1991). Conceptual change strategies and cooperative group work in chemist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4), 293-304. https://doi.org/10.1002/tea.3660280403
- Chang, H. P., & Lederman, N. G. (1994). The effects of levels of cooperation with in physical science achieve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2), 167-181. https://doi.org/10.1002/tea.3660310207
- Driver, R. (1989). Student's conceptions and learning of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1(5), 481-490. https://doi.org/10.1080/0950069890110501
- Ennis (1985). A taxonomy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abilities. In J. B. Barom, & R. J. Sternberg. (Eds) Teaching thinking skills: Theory and Practice, 9-26. N.Y.: Freeman and company.
- Feldhusen, J. F., & Treffinger, D. J. (1993).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전경원, 박정옥 공역.). 서울: 서원.
- Flower L. S., & Hayes J. R. (1980). Identifying the organization of writing processes, In Gregg, L. W. & Steinberg, E. R. Eds., Cognitive processes in writing, (pp. 4-30). Hillsdale N.J.: Erlbaum.
- Guilford, J. P. (1950).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 444-454. https://doi.org/10.1037/h0063487
- Gunel, M., Hand, B., & Mcdermott, M. A. (2009). Writing for different audiences: effects on high-school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of biology. Learning and instruction, 19, 354-367.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08.07.001
- Hand, B. M., Meier, L. N., Staker, J., & Bintz, J. (2006). When science and literacy meet in the secondary learning space: Implementing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SWH). Iowa City, IA: University of Iowa.
- Hodson, D. K. (1990). A critical look at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School Science Review, 71(256), 33-40.
- Holliday, W., Yore, L., & Alvermann, D. (1994). The reading-science learning Writing connection: breakthroughs, barriers, and promis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9), 877-893. https://doi.org/10.1002/tea.3660310905
- Karnes, F. A. & Bean, S. M. (2003). 영재 교육의 방법과 자료(하)(이화국, 김언주, 문정화 공역). 서울: 대교.
- Kelly, G. J. Bazerman, C., Skukauakaite, A., & Prothero, W. (2002). Rhetorical features of student science writing in introductory university oceanography.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tological, Epistemological, Linguistic and Pedagogical Consideration of Language and Science Literacy: Empowering Research and Informing Instruction, Victoria, BC, Canada.
- Keys, C. W., Hand, B., Prain, V., & Collins, S. (1999). Using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as a tool for learning from laboratory investigation in secondary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10), 1065-1084.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912)36:10<1065::AID-TEA2>3.0.CO;2-I
- Kieft, M., Rijlaarsdam, G., & Van den Bergh, H. (2008). An aptitude-treatment interaction approach to writing-tolearn. An Learning and Instruction, 18(4), 379-390.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07.07.004
- Lawrenz, F., & Munch, T. W. (1984). The effect of grouping of laboratory students on selected educational outcom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1(7), 699-708. https://doi.org/10.1002/tea.3660210704
- Lunetta, V. M. (1998). The school science laboratory: History perspectives and context of contemporary teaching. In B. J. Fraser, & K. G. Tobin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cience education (pp. 249-262). London: Kluwer Academic Publisher.
- Martin, R. M. (1997). Scientific thinking. Ontario: Broadview Press.
- Novak, J. D., & Gowin, D. (1984). Learning how to lear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Popper. K. R. (1994). 과학적 발견의 논리(박우석 역). 서울: 고려원.
- Prain, V. (2006). Learning from writing in secondary science: Som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3), 179-201. https://doi.org/10.1080/09500690500336643
- Reber, A. S., & Reber E.S. (2001). The Penguin Dictionary of Psychology 3rd Ed., New York: Penguin Books.
- Renzulli, J. S., & Reis, S. M. (2003). 학교전체 심화학습 모형(김홍원 역.). 서울: 문음사.
- Roadranka, V., Yeany, R. H., & Padilla, M. J. (1983).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Dallas, Texas.
- Runco, M. A. (1999). Divergent thinking. In M. A. Runco & S. R. Pritzker Eds., Encyclopedia of creativity. San Diego, CA: Academic Press.
- Treffinger, D. J., Isaksen, S. G., & Dorval, K. B. (2000). Creative Problem Solving: An introduction. 3rd Ed.. Waco, TX: Prufrock Press.
- Treffinger, D. J. & Reis, S. M. (2004). Creativity and giftedness. California: Corwin Press.
- Wallace, C. S., Hand, B., & Prain, V. (2004). Writing and learning in science classroom.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Cited by
- Analysis of Student Science Writing and Perception on Argument-Based Claim and Evidence Writing Approach vol.34, pp.8, 2014,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8.0787
- 일반물리실험에서 반성적 사고를 강조한 실험보고서 적용 가능성 탐색 vol.40, pp.3, 2013, https://doi.org/10.21796/jse.2016.40.3.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