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양계협회소식

  • 발행 : 2012.10.01

초록

키워드

태풍 피해 현장 방문

이준동 회장 피해 농장 방문 및 위로금 전달

본회 이준동 회장은 지난 13~14일 양일간에 걸쳐 태풍 피해를 입은 전라도와 충청도 양계농가를 방문하고 위로금을 전달하였다. 본회 집계 결과 이번 태풍으로 총 111개 농장에서 피해를 입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한편, 이날 이준동 회장은 피해를 본 양계인들에게 “본회에서 지자체 등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신속한 피해 복구가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용기를 잃지 말 것”을 당부하였다.

종계 부화 분과위원회

종계부화인 대회 개최키로

종계부화분과위원회(위원장 이언종)는 지난 12일 천안에서 월례회의를 개최하였다. 오는 11월 중 ‘2012 전국 종계 부화인대회’를 개최키로 했다. 이번 종계부화인대회는 닭고기 자조금 활성화를 통한 종계부화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창조적 대화기법, 내 몸 경영 project 등 다양한 교양강좌가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이날 2012 상반기 원종계 수입동향, 육용종계노계 연구용역 사업 중간 추진사항 등에 대한 보고가 있었다.

채란분과위원회

2012 산란계 농가 후계자 육성교육 진행 예정

채란분과위원회(위원장 안영기)는 지난 5일 본회 회의실에서 월례회의를 개최하였다. 10월 16~18일, 10월 30일~11월 1일 2차에 걸쳐 2012 산란계 농가 후계자 육성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농장 경영의 역량과 기업가적 자질 함량을 위한 전문적인 후계자 육성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서 경쟁력 있는 양계 경영 후계자 양성 교육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은 2박 3일간 숙박교육과 현장견학이 함께 진행되며, 교육을 이수하는 농가에 대해 교육수료증을 교부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대형 부화장 항의집회와 산란노계도계장 간담회 관련 보고가 있었다.

육계분과위원회

각종 현안 보고 및 논의

육계분과위원회(위원장 이홍재)는 지난 19일 대전에서 월례회의를 개최하였다. 축산계열화법 하위법령 제정(안), 2012 자조금 예산 변경사항, 육계 수급조절방안, 식자재 유통업체 항의방문 추진경과 보고가 있었으며 면세유 계측기 의무설치 관련 사항, 하림 계열사 닭고기 유통 관련 사항, 계열 사육농가 사육경비 관련 조사연구 협조에 대해 열띤 논의가 이루어졌다. 또한, 축산 관련 종사자 교육운영 안내도 있었다.

2012 전문 육계 CEO 과정 교육

6기 교육 진행

본회(회장 이준동)는 지난 19~21일간 2012 전문 육계 CEO과정 교육을 대천 한화리조트에서 실시했다. 인간 행동 이해(농림수산 검역검사본부 이민혜 검역관), 질병 진단 및 관리방안(반석가금연구소 손영호 소장), 육계사 시설과 환기(삼화원종 홍영호 이사), 친환경인증 및 사후관리(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 조동근 사무관), 육종 트렌드에 따른 육계 사양관리(한국 원종 김종택 대표이사), 창조적 대화기법(글로벌 NLP 권종희 대표), 육계 경영 세무회계(임기완 공인회계사), 육계농장 방역관리(바이엘코리아 임창환 수의사), 국내외 계열화사업현황 및 개선방향(건국대 김정주 교수)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고 수료생 전원에게 교육 수료증이 발급되었다. 또한, 오는 8~10일(경북), 24~26일 (경기) 7기와 8기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육용종계노계의 시장가치 증대 방안 연구사업

제안서 심사 및 평가

본회(회장 이준동)는 지난 7일 본회 회의실에서 육용종계 노계의 시장가치 증대를 위한 연구사업 제안서 심사 및 평가가 있었다. 이날 국립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선정되어 5개월간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육용종계 노계의 시장성 평가, 육용종계 노계 품질의 특성 및 타 가금류 대비 우수성 검토 등 육용종계 노계의 시장 활성화를 위해 선진 육가공 기술을 접목해 고품질의 계육가공품 개발과 내수 시장을 겨냥할 것으로 보인다.

부화장 대표자 간담회

적정수수 유지키로

본회(회장 이준동)는 지난 20일 본회 회의실에서 부화장 대표자 간담회 회의를 진행하였다. 2011년 산란종계 입식수수는 665,564 수로 2010년 대비 23.6%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이에 금년도 산란 실용계 생산과잉 및 계란 가격 하락에 따라 적정 종계 수수가 필요성이 제기되어 이날 부화장 대표자 간담회를 통해 약 50만 수를 유지키로 했으며 세부적인 사항은 차후 재 논의키로 했다.

인사발령

보직 변경 및 직원 퇴사

본회(회장 이준동)는 지난 17일 정책기획부 이경헌 대리를 경영지원부로 인사 발령하였다. 이경헌 대리는 앞으로 채란분과위원회 운영 및 채란 농가 지원업무를 담당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7일 그동안 본회 채란 업무를 맡아 근무해 온 오승은 과장이 일신상의 이유로 퇴사하였으며 양계산업 발전에 공헌한 점을 기려 공로패가 수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