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주정박(DDGS)의 사료가치에 대한 제고 - 육계 사료에 대한 DDGS(옥수수주정박)의 사료적 가치(2)

  • 심수보 (미국곡물협회 DDGS, SB Nutrition(주))
  • Published : 2012.03.01

Abstract

Keywords

3) 인

옥수수는 약 0.3%의 인을 함유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인이 파이테이트(Phytate)이기 때문에 산란계나 육계는 이용할 수 없다. 왜냐하면 조류는 파이테이트 인을 분해할 수 있는 파이타제 효소가 없기 때문이다. 옥수수 DDGS에는 약0.7~0.8%의 인을 함유하고 있다 그러나 옥수수 DDGS의 다른 영양소들도 변이가 큰 것과 같이 인의 함량도 0.59~0.95%로 변이가 큰 것으로 보고되었다. 옥수수 DDGS의 인 함량이 제품에 따라 변이가 큰 주요 이유는 에탄올 생산에 사용된 옥수수의 인 함량의 차이, 전분 추출 후 남은 잔량의 차이 및 DDGS생산을 위하여 건조하기 전 고형물에 액상 부산물을 혼합하는 비율에 따라 인 함량의 차이가 생긴다.

표 5. 최근에 연구 보고된 옥수수 DDGS의 평균 영양소 함량

양계사료에서 인은 닭의 성장과 대사에 필수적인 중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인의 생체 이용률은 매우 중요하다. 옥수수에 함유된 인의 생체이용률은 약 30%이지만(Lumpkins & Batal, 2005) 우수한 품질의 옥수수 DDGS에 함유된 인의 생체이용률은 약 69~75% 정도라고 보고 되었다(Amezcua 등, 2004).

한편 인의 생체이용률은 라이신 소화율과 역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DGS가 건조 과정 중 과열 처리에 의해 손상되면 라이신 소화율은 저하되지만 인의 생체 이용률은 증가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는데 그 이유는 건조 과정 중에 열에 의하여파이테이트 인이 일부 분해되기 때문이다.

DDGS를 사용한 산란계 사료에 구연산 또는 파이타제 효소제를 첨가하였을 때 인의 생체이용률이 향상되었다고 한다(Amezcua 등, 2006). 그러나 파이타제 효소를 첨가시 인의 생체이용률을 향상시키는 효과는DDGS 제품에 함유된 파이테이트 인의 함량에 따라 다르다고 한다.

4) 기타 광물질

DDGS의 칼슘과 인의 함량은 각각 0.07%와 0.77% 로서 옥수수보다 약 3배 많은 칼슘과 인을 함유하고 있다. DDGS의 유황과 나트륨 함량도 옥수수에 비하여 많이 함유되어 있다. DDGS에 유황 함량이 비교적 높은 이유는 생산공정 중에 사용하는 효모의 유황 성분, 지하수의 유황 성분 및 생산공정 중에 pH를 조절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황산 성분 때문이다. 연구 보고에 의하면 DDGS의 유황 함량은 0.3%에서 1%까지 다양하게 보고 되었다.

육계의 경우 배합사료의 유황 함량이 0.5%까지는 유해하지 않으며, 산란계는 0.5%보다 조금 높은 유황 함량에서도 적응할 수 있다고 한다 (Lesson and Summers, 2005). 그러므로, 양계 사료에 있어서 DDGS의 유황 함량이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유황 함량이 너무 높으면 닭의 소장에서 칼슘과 미량광물질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게 되며, 그 결과 뼈와 난각의 강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Lesson and Summers, 2005).

옥수수 DDGS의 나트륨 함량은 약 0.09~0.52%로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함량의 변이도 제품별로 차이가 크다, DDGS의 나트륨 함량이 차이는 각 에탄올 공장에서 사용하는 지하수의 나트륨 함량의 차이에서 부분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닭은 사료 내 나트륨 함량이 높아도 비교적 잘 견딜 수 있지만 양계사료에서 반드시 나트륨 함량을 체크하고 높은 경우에는 사료 배합비에서 소금 첨가량을 조정하는 등의 조치가 요구된다. 만약 양계사료에 총 나트륨 함량이 높게 되면 물의 섭취량이 증가하게 되며 그 결과 깔짚이 축축하고 지저분하게 될 수 있다.

3. 육계 대한 옥수수 DDGS의 사양 가치

여러 연구 보고에 의하면 육계 사료에 옥수수 DDGS를 15%까지 사용하여도 육계의 생산성과 육질이 저하되지 않으면서 사료 원재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6). 그러나 육계사료에 8% 이상 DDGS를 사용하면 리놀레산과총 다중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육계사료에 DDGS를 8% 이상 사용하면 계육의 지방이 산화되기 쉽다는 것을 의미한다. 육계의 육성초기 첫 2주간은 병아리의 소화기관이 충분하게 발달되지 않은 상태다. 옥수수 DDGS는 조섬유 함량이 비교적 높고 아미노산소화율이 낮기 때문에 육계초기 사료에는 DDGS의 사용량을 5%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표 6. 육계사료에 대한 옥수수 DDGS 첨가시 육계 성적에 미치는 영향 (미국 Tyson사 시험농장, 2002년, 1~40일령)

육계 사료에 대한 옥수수 DDGS의 적정 사용권장량은 옥수수 DDGS의 가소화 아미노산 소화율과 에너지를 정확히 평가하고 육계사료를 설계할 경우 육계초기 사료에는 약 6~9% 사용하고 단계적으로 사용량을 조금씩 늘려서 육계 중기 및 후기 사료에는 약 12~15% 사용할 수 있다. 미국과 네덜란드에서의 사료회사에서는 육계 사료에 옥수수 DDGS를 약 4~6% 정도 사용하고 있다.

DDGS를 육계 사료에 사용 시 요구되는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은 첫째, 사료공장에서 사용하는 DDGS의 주요 영양소 성분 함량의 정확한 분석치를 기준으로 에너지와 라이신 함량을 배합비 설계 시 보정하여 이용한다.

둘째, 아미노산 소화율(특히 라이신, 시스틴,메치오닌)을 기준으로 배합비를 설계할 것을 권장하며 트립토판, 아르기닌, 라이신, 황함유아미노산 및 트레오닌 등은 DDGS에 비교적 적게 함유된 아미노산이기 때문에 최소 함량을 기준으로 배합비를 설계하는 것이 좋다.

셋째, 최근에 생산되는 미국산 DDGS의 에너지 함량은 1994년도 발행된 NRC의 DDGS 에너지 함량 (2,450 kcal/kg) 보다 높기 때문에 각 사료공장에서 현재 사용하는 DDGS의 대사 에너지 함량을 정확히 평가한 후 배합비 설계에 이용해야 하며, DDGS의 조지방 함량은 보통 9~10%이다.

미국산 DDGS의 평균 TMEn 함량은 2,800kcal/kg (2,495~3,197 kcal/kg)이며 가급적DDGS이 품질이 좋은 제품을 육계 사료에 이용해야 한다.

4. DDGS 제품 구매 시 고려해야 할 사항

DDGS 제품은 생산 공장별로 변이가 크기 때문에 구매 담당자 및 품질관리 담당자는 DDGS의 영양성분 함량을 체크하여 가급적 아래에 명시된 양양성분 함량을 충족하는 제품을 구매하여야 한다. DDGS의 단백질, 지방, 조회분, 인, 가용라이 신 함량 등은 최소 함량을 기준으로 관리하고, 수분, 조섬유, ADF와 NDF, 곰팡이 등은 최대 함량을 기준으로 체크하여야 한다.

- 조단백질 함량이 27% 이상이고 총 라이신 함량은 0.75% 이상일 것

- 지방 함량은 9% 이상일 것

- 수분 함량은 10% 이내의 제품이 좋으며 최대 12% 이내일 것

- 인 함량이 0.55% 이상일 것

- DDGS 제조회사(공급회사)가 제품의 영양소 함량을 보증하여 줄 것

- 조섬유 함량은 8% 이내일 것 산성세제불용 섬유소(ADF) 함량은 12% 이내, 중성세제 불용섬유소(NDF) 함량은 40% 이내일 것

- DDGS 가공중 고온 열처리에 의해 손상된 제품의 구매를 피하기 위하여 조단백질 함량에 대한 라이신 비율이 2.80% 이상인 것을 구매할 것

- DDGS에 곰팡이 독소의 위험이 없는 제품을 구매할 것

- DDGS는 제조 공장별로 영양소 함량과 품질이 다르기 때문에 제품 공급처를 반드시 확인 할 것

5. 결론

DDGS의 영양소 함량은 생산 공장별, 제품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다. 따라서 DDGS 제품을 구매할 때 권장하는 영양소 함량이 들어있는 우수한 품질의 DDGS를 구매하여 양계사료에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육계 사료에 가소화 아미노산와 대사에너지를 기준으로 배합비를 설계하면 DDGS를 4~6% 사용을 하여도 육계의 증체율과 사료 요구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DDGS는 육계의 생산성을 유지하면서 사료 원재료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경제적인 사료 원료이며 향후 육계 사료에 대한 사양가치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 및 사용량이 점차 증가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