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Determinants of Intention to Use toward N Screen Service for Potential User

N스크린 서비스 잠재적 수용자의 수용의도 영향요인 연구

  • 오경수 ((사)미디어전략연구소 미디어산업정책팀)
  • Received : 2012.07.10
  • Accepted : 2012.09.10
  • Published : 2012.09.28

Abstract

Us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is study investigates the factors affecting N-screen service adoption. We collected 435 available answers from potential users through systematic online survey. Results show that self-efficacy and perceived interactivity factors had positive effects on perceived ease of use. In addition, service variety, perceived interactivity, perceived ease of use factors had positive effects on perceived usefulness. Yet social effect factor had negative effect on perceived usefulness. On the other hand,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usefulness had positive effect on the intention of use. In conclusion, to improve the intention to use N-screen service, it is necessary to make users convinced that N-screen service can give customized contents and interactive information regardless of time and place.

본 연구는 N스크린 서비스가 기존 서비스와 차별성을 가진 새로운 서비스라는 점에서 기술수용모델에 입각하여 N스크린 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온라인 서베이를 통해 435명의 N스크린 서비스 잠재적 수용자로부터 자료를 수집했다. 연구결과 자기효능감과 지각된 상호작용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그리고 서비스 다양성, 지각된 상호작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반면 사회적 영향은 지각된 유용성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한편,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은 N스크린 서비스 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점에서 N스크린 서비스 확산을 위해서는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수용자 중심의 다양한 콘텐츠를 양방향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Keywords

References

  1. 임 준, "N스크린 서비스 활성화 방안", KISDI Premium Report,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제11권, 제8호, 2011.
  2. 김윤화, "N스크린 전략 및 추진동향 분석", 방송통신정책,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제22권, 제20호, pp.1-23, 2010.
  3.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11&aid=0002116859
  4. 최진원, "엔스크린 서비스의 법적 문제: 저작권법 을 중심으로", 지식재산연구 제6권, 제4호, pp.97-132, 2011.
  5. http://www.kcc.go.kr/user.do?mode=view&page=P02060400&dc=K02060400&boardId=1030&cp=1&boardSeq=34397
  6. http://citydaily.co.kr/view_article.php?news_id=100786
  7. 주정민, 박복길, "정보기술수용모형과 쌍방향TV 채택요인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0권, 제1호, pp.332-354, 2006.
  8. 이재신, 이민영, "수정된 기술수용모델2(TAM2) 를 이용한 지상파DMB 휴대폰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제18권, 제2호, pp.251-283, 2012.
  9. 박보훈, An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by Reflecting a Communication Channel: A Smartphone Case,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0. 이종윤, 최 영, "스마트TV 채택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E-TAM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4호, pp.386-430, 2012.
  11. 김혜진, 김도연, "스마트폰 채택단계별 스마트폰 인식과 이용",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4호, pp.382-405, 2011.
  12. 정준구, 스마트폰 수용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TAM의 접근, 극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13. I. Ajzen and M. Fishbein, Understanding Attitude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u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0.
  14.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8-339, 1989.
  15. 김준우, 문형도, "정보기술수용이론의 대안적 모델의 개발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8권, 제2호, pp.423-450, 2007.
  16. 손승혜, 최윤정, 황하성,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초기 이용자들의 스마트폰 채택행동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2호, pp.227-251, 2011.
  17. 박종구, "뉴미디어 채택에 관한 통합모델 IAM-NM",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5호, pp.448-479, 2011.
  18. V. Venkatesh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pp.186-204, 2000. https://doi.org/10.1287/mnsc.46.2.186.11926
  19. V. Venkatesh, M. Morris, G. B. Davis, and F. 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ted View," MIS Quarterly, Vol.27, No.3, pp.425-478, 2003. https://doi.org/10.2307/30036540
  20. 장병희, 김영기, "트리플 플레이 서비스 채택의 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대학생집단을 대상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1권, 제5호, pp.165-203, 2007.
  21. 김세환, 위성DMB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가입여부와 목적에 따라 나타나는 집단 간의 차이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2. 강재원, 김은지, "대학생들의 동영상 UCC 이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TPB-TAM 통합모델 적용",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1호, pp.187-208, 2009.
  23. 김영환, 최수일, "지각된 서비스 품질, 유용성, 용이성이 IPTV사용자 만족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 10호, pp.314-327, 2009.
  24. 문성철, 이해진, "태블릿PC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3호, pp.320-346, 2012.
  25. 남종훈, "DMB의 수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7권, 제2호, pp.143-188, 2007.
  26. 이재신, 이민영,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IPTV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7권, 제1호, pp.100-132, 2006.
  27. A. Bandura, Social Learning Theory,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J, 1997.
  28.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J, 1986.
  29. 이목화, 자기효능감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직무의 경력유용성과 집단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30. 나은영, "이동전화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이동전화 커뮤니케이션의 매체적 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5권, 제4호, pp.189-228, 2001.
  31. 김성개, 사용자 환경과 스마트폰 특성요인이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 및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2. 배재권, 정화민, "스마트폰의 기능적 속성이 채택 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제9권, 제4호, pp.337-361, 2008.
  33. 황용석, 양승찬, "인터넷 토론 활성화를 위한 상호작용성 탐구", 언론과 사회, 제11권, 제2호, pp.111-139, 2003.
  34. 김은미, 임소혜, 함선혜, "웹페이지의 상호작용성과 이용자 관여도가 정보처리와 정서적 반응에 끼치는 효과", 한국언론학보, 제52권, 제4호, pp.250-277, 2008.
  35. 강태중, 황장선, 이문석, "한국형 블로그에 대한 이용자의 지각된 상호작용성 수준이 사이트 태도 및 블로그 이용정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제8권, 제3호, pp.7-36, 2006.
  36. 장황식, 김종기, 오창규, "웹의 상호작용 특성을 반영한 정보기술수용모형",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4호, pp.55-75, 2002.
  37. 김상훈, 박현정, 이방형, "사회적 영향력과 모바일 서비스의 사용-확산, 그리고 지속적 사용 및 상표전환 의도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12권, 제3호, pp.1-24, 2010.
  38. 권오준, "스마트폰 잠재수용자의 수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Internet and Information Security, 제1권, 제1호, pp.55-83, 2010.
  39. 이진주, 수용자 특성이 다중매체 동시소비 동기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능동적 성향, 혁신성, 인지욕구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40. R. Argawal and E. Kanahanna, "Time Flies When You're Having Fun: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6, No.2, pp.227-247, 2000.
  41. 김계수,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한나래아카데미, 2011.
  42. 이성준, "소셜커머스 이용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3호, pp.495-529, 2012.
  43. F. D. Davis, R. P. Bagozzi, and P. 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35, No.8, pp.982-1002, 1989. https://doi.org/10.1287/mnsc.35.8.982
  44. 김수현, "IPTV서비스의 기능적 속성이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pp.261-269, 2009.
  45. 김은미, 권상희, "동영상UCC 선택과 이용의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기술수용모형(TAM2)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27권, 제2호, pp.5-43, 2010.
  46. 최세경, "N스크린 서비스의 확산과 콘텐츠 비즈니스의 미래전망", KOCCA포커스, 통권39호, 2011.
  47. 김수현,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특성이 스마트폰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9호, pp.318-326, 2010. https://doi.org/10.5392/JKCA.2010.10.9.318

Cited by

  1. Message Attributes, Consequences, and Values in Retweet Behavior : Based on Laddering Method vol.13, pp.3,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3.131
  2. The Impact of User Behavior, Contents, Function, Cost on Use Satisfaction and the Continued Use Intention of the N-screen Service Users vol.18, pp.5, 2013, https://doi.org/10.5909/JBE.2013.18.5.749
  3. Nscreen Service User Typology Based on Use-Diffusion and Lifestyle vol.15, pp.2,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2.444
  4. The Development and User Satisfaction Evaluation of Internet-Based N-Screen Healthcare Walking Content to Increase Continuous Usage Motivation vol.21, pp.8, 2015, https://doi.org/10.1089/tmj.2014.0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