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경향신문 2012. 9. 13일자 인터넷 기사: 지난 해 하루 평균 43.6명 자살... 10년 새 2배.
- 김정아 (2005). 초등정보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성취동기,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비교.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 동아일보 2012. 4. 18일자 1면 기사: KAIST 학생, 전산학과 4학년 스스로 목숨 끊어.
- 모혜연 (2000). 청소년기 스트레스 요인과 완벽주의 성향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 문경숙 (2006). 학업스트레스가 청소년의 자살충동에 미치는 영향: 부모와 친구에 대한 애착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27(5), 143-157.
- 문화일보 2011. 4. 11일자 1면 기사: 실패 모르던 영재들 '낯선 좌절' 자살 부른다.
- 박병금 (2006).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관한 생태체계요인 탐색. 박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 박병금, 노필순 (2007). 우울에 따른 청소년의 자살생각 관련변인: 우울청소년과 비우울청 소년의 집단비교를 중심으로.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28(8), 168-193.
- 박소희 (2010).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자아상태와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과의 관계: 초등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 박재연, 정익중 (2010). 인문계 고등학생의 학업문제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개인수준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회, 32, 69-97.
- 박진혜 (2011).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이 학급에서 받는 스트레스 및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 박혜정 (2009). 학업 스트레스, 통제소재, 우울과 자살사고와의 관계: 사회적 지지의 조절 효과.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박혜진 (2001). 영재 청소년의 완벽주의 성향, 심리적 적응, 자아 존중감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 배병렬 (2009). Amos 17.0 구조방정식모델링 -원리와 실제-. 서울: 청람.
- 송인한, 권세원, 정은혜 (2011). 청소년의 차별경험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복지학회, 13(2), 199-223.
- 신민섭 (1993). 자살기제에 대한 실증적 연구: 자기 도피 척도의 타당화.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 신민섭, 박광배, 오경자 (1991). 우울증과 충동성이 청소년들의 자살행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0(1), 286-297.
- 심혜원 (1995). 완벽주의 성향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오미향 (1993).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요인 및 증상분석과 그 감소를 위한 명상 훈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 우채영, 박아청, 정현희 (2010). 성별 및 학교 급별에 따른 청소년의 인간관계, 스트레스, 우울과 자살생각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교육심리학회, 24(1), 19-38.
- 유상미 (2008). 지각된 스트레스, 부적응적 완벽주의, 자살사고의 관계: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과 애착유형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윤경란 (2006).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자살생각: 자아탄력성의 조절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 윤초희, 윤여흥, 김흥원 (2004). 지적으로 우수한 초등영재아의 심리사회적 적응.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2), 177-196.
- 이병환, 김경수 (2009). 중학생의 자살생각과 공격성 및 귀인성향의 관계 분석. 한국열린교육학회, 17(4), 323-342.
- 이수민, 양난미 (2011). 완벽주의가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3(3), 717-738.
- 이은숙 (2002). 청소년의 소외감, 우울과 자살생각에 관한 구조모형.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 이외숙 (2005). 초등 영재아가 지각하는 부모의 성취압력 및 교사로부터 받는 스트레스의 정도와 대처행동.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 이진오 (2008). 청소년의 여가활동 참가에 따른 자아탄력성이 자살위험성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 장은선 (2006).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비합리적 신념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 정영주, 정영숙 (2007). 청소년의 자살생각과 관련된 우울, 인지적 와해 및 친구지지 간의 관계 분석. 한국심리학회: 발달, 20(1), 67-88.
- 정철순, 임숙빈, 고효진 (2001). 청소년의 자살 위험에 관한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10(4), 521-532.
- 조수철, 이영식 (1990). 한국형 소아우울척도의 개발. 신경정신의학회지, 29(4), 943-956.
- 지은희 (2006). 아동의 완벽주의 성향과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와 관계.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 최바올, 고은영, 이소연, 이은지, 서영석 (2011). 부적응적 완벽주의, 무망, 우울, 심리적 극통 및 자살사고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3(3), 693-716.
- 최인재 (2010). 청소년기 자녀의 자살 생각에 대한 부모자녀관계의 영향: 자아존중감 및 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학회, 17(9), 105-130.
- 최정웅 (2012). 온라인 게시글에서 나타나는 과학 영재들의 고민유형 분석.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 최정임 (1998). 완벽주의 성향, 시험 불안, 학업 성취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 한기연 (1993). 다차원적 완벽성: 개념, 측정 및 부적응과의 관련성.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 현진원 (1992). 완벽주의 성향과 평가수준이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 홍세희 (2000). 구조 방적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 홍세희 (2001). 임상심리학 이론의 경험적 검증을 위한 최신 연구방법론: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매개모형과 잠재평균모형의 분석. 한국임상심리학회 3월 워크샵 자료집.
- Adderholdt-Eliott, M. (1987). Perfectionism: What's so bad about being good?. Minneapolis: Free Spirit Publishing Inc.
- Adkins, K. K., & Parker, W. (1996). Perfectionism and suicidal preoccupation. Journal of Personality, 64(2), 529-543. https://doi.org/10.1111/j.1467-6494.1996.tb00520.x
- Baker, J. A. (1995).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among academically talented adolescents. Gifted Child Quarterly, 39, 218-233. https://doi.org/10.1177/001698629503900405
- Beevers, C. G., & Miller, I. W. (2004). Perfectionism, cognitive bias, and hopelessness as prospective predictors of suicide ideation. Suicide & Life-Threatening Behavior, 34(2), 126-137. https://doi.org/10.1521/suli.34.2.126.32791
- Berndt, D. J., Kaiser, C. F., & Van Aalst, F. (1982). Depression and self-actualization in gifted adolescent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8, 142-150. https://doi.org/10.1002/1097-4679(198201)38:1<142::AID-JCLP2270380123>3.0.CO;2-D
-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pp. 136-162). Newbury Park, CA: Sage.
- Burns, D. D. (1980). The Perfectionist's script for self-defeat. Psychology, 50, 219-230.
- Clarizio, H. F. (1994). Assessment and Treatment of Dep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Brandon, VT: Clinical Psychology Pub.
- Frost, R. O., Marten, P., Lahart, C., & Rosenblate, R. (1990). The dimension of Perfectionism.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4, 449-468. https://doi.org/10.1007/BF01172967
- Frost, R. O., Heimberg, R. G., Holt, C. S., Marria, J. I., & Neubauer, A. L. (1993). A comparison of two measures of perfectionis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 14, 119-126. https://doi.org/10.1016/0191-8869(93)90181-2
- Hamilton, T. K., & Schweitzer, R. D. (2000). The cost of being perfect: perfectionism and suicide ideation in university students. Australian and New Zealand Journal of Psychiatry, 34(5), 829-835. https://doi.org/10.1080/j.1440-1614.2000.00801.x
- Harmacheck, D. E. (1978). Psychodynamics of normal and neurotic perfectionism. Psychology, 15, 27-33.
- Hayes, M., & Sloat, R. (1990). Suicide and the gifted adolescent.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13, 229-244.
- Hewitt, P. L., & Dyck, D. G. (1986). Perfectionism, stress and vulnerability to depression. Cognitive therapy & research, 10, 137-142. https://doi.org/10.1007/BF01173389
- Hewitt, P. L., & Flett, G. L. (1991). Perfectionisms in the self and social context: Conceptualization, assessment and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0, 456-470. https://doi.org/10.1037/0022-3514.60.3.456
- Hewitt, P. L., & Flett, G. L. (1993). Dimensions of perfectionism, daily stress and depression: A test of the specific vulnerability hypothesi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2, 58-65. https://doi.org/10.1037/0021-843X.102.1.58
- Hewitt, P, L., Flett, G. L., Turnbull-Donovan, W., & Mikail, S. (1991). The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cale: Reliability, validity and psychometric properties in psychiatric samples. Psychological Assessment: A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3, 464-468. https://doi.org/10.1037/1040-3590.3.3.464
- Hollingworth, L. (1942). Children above 180 IQ Stanford Binet: Origins and development. New York: World Book.
- Hollingworth, L. S. (1975). Children above 180 IQ. New York: Arno Press, reprint of the 1942 edition.
- Jackson, P. S., & Peterson, J. (2003). Depressive disorder in highly gifted adolescents. Journal of Secondary Gifted Education, 14, 175-186.
- Kaiser, C. F., & Berndt, D. J. (1985). Predictors of loneliness in gifted adolescents. Gifted Child Quarterly, 29, 74-77. https://doi.org/10.1177/001698628502900206
- Klerman, G. (1987). Clinical epidemiology of suicide. Journal of Clinical Psychiatry, 48, 33-38.
- Neihart, M. (1999). The impact of giftedness on psychological wellbeing: What does the empirical literature say? Roeper Review, 22, 278-319.
- Neihart, M. (2000). Gifted Children With Asperger's Syndrome. The Gifted child quarterly, 44(4), 222-230. https://doi.org/10.1177/001698620004400403
- Reynold, W. M. (1988). Suicidal ideation questionnaire: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 Richardson, A. S., Bergen, H. A., Martin, G., Roeger, L., & Alliso, S. (2005). Perceive academic Performance as an indicator of risk of attempted suicide in young adolescents. Archive of suicide Research, 9(2), 163-176. https://doi.org/10.1080/13811110590904016
- Rimm, S. B. (1995). Why bright Kids get poor grades: And what you can do about it. New York: Crown Publisher, Inc.
- Rubin, C., Rubenstein, J. L., Stechler, G., Heeren, T., Halton, A., Housman, D., Kasten, L. (1992). Depressive affect in "normal" adolescents: Relationship to life stress, family and friend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62, 430-441. https://doi.org/10.1037/h0079352
- Silverman, L. K. (1993). Counseling the gifted and talented. New York: Love.
- Webb, J. T. (1993). Nurturing Social-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children. In K. A. Hellen, F. J. Monks, & A. H. Passow (Eds.), International handbook lf research and development lf giftedness and talent (pp. 525-538), Pergamon Press.
- Webb, J. T., Meckstroth, E. A., & Tolan, S. S. (1994). Guiding the Gifted Child: A practical source for parents and teachers. Ohio Psychology Publication Company.
- Weisse, D. E. (1990). Gifted Adolescents and Suicide. School Counselor, 37(5), 351-358.
- Whitemore, J. R. (1980). Giftedness, conflict and under achievement. Boston: Allan & Bacon.
- Willings, D., & Arseneault, M. (1986). Attempted suicide and creative promise. Gifted Education International, 4(1), 10-13. https://doi.org/10.1177/02614294860040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