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Port's Influence over 'Quality of Life' in Sea Port Cities - Compare China Dalian Port with Busan Port -

해항도시의 삶의 질에 대한 항만의 영향력 분석 - 중국 대련항과 부산항의 비교분석 -

  • Kim, Sang-Goo (Department of Maritime Administration, National Korea Maritime University)
  • 김상구 (한국해양대학교 해양행정학과)
  • Received : 2012.07.22
  • Accepted : 2012.08.17
  • Published : 2012.08.31

Abstract

As an exploratory research to understand the nature of relationships between ports and their neighboring communities, this study analyzes how ports influence their residents' quality of life(QOL). The QOL was measured by 17 indicators reconstructed by reviewing relevant literatures. As a result, both Busan port and Dalian port were found to hav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many of QOL indicators including general expenditure per capita, number of manufacturing factories per capita, number of factories's laborer per capita, the rate of pavement, number of traffic accident per capita, rate of housing supply, number of financial agencies per capita, park area per capita, number of cultural assets per capita, the size of welfare expenditure per capita, number of fire occurrence per capita. And Busan port hav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QOL indicators including the rate of increase in population, number of public health industries per capita, number of public health industries per capita, number of schools per capita, number of sick-beds per capita, but Dalian port not have influence. Also Dalian port hav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number of crime occurrence per capita, but Busan port not have influence.

본 연구는 항만과 해항도시 지역주민의 삶의 질(QOL)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즉, 항만이 당해 지역 지역주민의 QOL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내용을 진행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총 17개의 QOL 측정지표들을 선정하였다. 분석의 결과, 부산항과 대련항은 당해 지역의 QOL 측정지표인 인구1인당 일반세출결산액, 인구1인당 제조업체수, 인구1인당 제조업체고용자수, 도로포장율, 인구1인당 교통사고건수, 주택보급율, 인구1인당 금융기관수, 인구1인당 공원면적, 인구1인당 문화재수, 인구1인당 복지비, 인구1인당 화재발생건수 등에 공통적으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산항은 QOL 측정지표인 인구증가율, 인구1인당 공중위생업소수, 인구1인당 공연장시설수, 인구1인당 학교수, 인구1인당 병상수 등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쳤지만, 대련항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부산항은 인구1인당 범죄발생건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대련항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성철(1998), 환경지표를 이용한 김해시의 환경질 분석, 김해발전연구 제2권 제1호, p.273.
  2. 강윤호, 김상구, 박상희, 우양호(2007), 부산항만공사 (BPA)의 도입성과와 그 영향요인. 한국거버넌스학회보 제14권 제1호, pp.166-167.
  3. 국토개발연구원(1986), 항만개발 및 관리정책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pp.53-54.
  4. 김구(2003), 객관적 지표를 이용한 보성군의 삶의 질 연구, 지역발전연구, 제8권 제2호, pp.91-109.
  5. 김근섭, 곽규석(2008), "동북아지역 항만간 경쟁에서 부산 항의 포지셔닝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2권 제3호, p.175.
  6. 김명환(1992), 지역복지지표의 설정과 그 적용: 강원도 시군의 사례, 한국행정학보, 제26권 제2호, pp.693-700.
  7. 김병국(1988), 도시생활의 질 측정지표에 관한 연구, 한국 지방행정연구원 연구보고서, pp.62-64.
  8. 김상균(1996),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길잡이, 서울: 나남출판사, p.156.
  9. 김안호, 기성래(2005), 항만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1권 제4호, pp.141-160.
  10. 김영섭(1992), 정책결정의 합리성 제고를 위한 삶의 질의 조사방법에 관한 연구, 행정문제논집, 제11권, 한양대학교 행정문제연구소. p.11.
  11. 김행범(1993), 복지정책의 산출요인에 관한 연구-시계열 및 횡단분석적 접근,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35.
  12. 박노경(2001). 한국 항만도시의 입지, 인구성장과 화물집 중도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17권 제2호, pp.61-87.
  13. 부산일보(2008), 부산시의 부산지방해양수산청 업무 이관 요구, 1월 18일 19면.
  14. 부산일보(2006), 해양수산청의 조직개편, 2월 10일 18면.
  15. 부산일보(2004),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의 부산시 이관, 10월 12일 18면.
  16. 소진광(1998), '삶의 질 개념'과 도시정책적 함의, 지역사회개발연구, 제23권 제1호, pp.65-84.
  17. 송건섭(2008), 광역도시권의 QOL지표와 평가-한국과 미국의 비교, 한국지방자치학회 2008년도 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49.
  18. 송건섭.김영오.권용현(2008), 삶의 질에 관한 평가지표의 구성과 적용, 지방정부연구, 제12권 제4호, p.229.
  19. 송인성(2004), 도시의 삶의 질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광주시와 벤쿠버시를 사례로,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16권 제2호, pp.120-130.
  20. 우양호(2009), 우리나라 항만도시의 성장 영향요인 분석, 한국행정논집 제21권 제3호, p.915.
  21. 이강웅, 서정훈, 김상구(2001), 도시환경질 개선을 위한 비용관리의 효율성 제고방안-부산광역시 사례를 중심으로, 지방정부연구, 제5권 제3호, p.12.
  22. 이영균(1997), 삶의 질(Quality of Life) 측정지표 및 측정 모형개발을 위한 연구, 경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 과학연구 제4권, p.226.
  23. 이원일, 김상구, 김도엽(2000), 도시성장지표로서의 '삶의 질' 분석, 한국지방자치학회보, 제12권 제1호, pp.201-202.
  24. 이재하(2007), 살기좋은 지역만들기 정책의 방향과 과제,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13권 제1호, pp.4-7.
  25. 이지훈, 김율성, 신창훈(2009). "국내 컨테이너항만의 경쟁 구조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3권 제1호, pp.92-93.
  26. 이태종.이곤수.송건섭.이승철(2005), 광역생활권내 자치단체간 삶의 질의 비교 평가,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16권 제2호, pp.216-217.
  27. 정준금.김도희(2008), 지방정부 '삶의 질 행정'의 실태와 과제: 울산광역시를 중심으로, 지방정부연구, 제12권 제2 호, p.155.
  28. 최준호, 이환범, 송건섭(2003), 광역도시와 인근 중소도시 지역주민간의 상호 이주 영향요인 평가-공공서비스 질만족도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제37권 제1호, p.183.
  29. 하재구(1986), 서울시민의 삶의 질의 실태와 시정부의 공공정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행정문제논집, 제7권, 한양대학교 행정문제연구소. p.293.
  30. 하혜수(1996), 도시정부의 '삶의 질' 결정요인분석, 한국행정학보, 제30권 제2호, pp.83-85.
  31. 해양수산부.교육인적자원부.외교통상부.국방부.행정자치부.과학기술부.문화관광부.농림부.산업자원부.환경부.보건 복지부.건설교통부.기상청.해양경찰청(2004), 해양수산발전 기본계획-해양한국(OCEAN KOREA) 21 연동계획. p.177.
  32. 한국항행항만학회(2005, 2006, 2007, 2008, 2009), 한국항해항만학회지, 통권 제98호-144호.
  33. 허윤수, 김율성(2009), 컨테이너 화물처리에 따른 부산지역 경제기여도 원단위 산정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 33권 제3호, pp.208-212.
  34. 통계청, 한국도시연감, 1988-2007.
  35. Estes, R.(2004), Development Challenges of the New Europe, Social Indicators Research, V.69. pp.140-150.
  36. Glatzer, W.(2006), Quality of Life in the European Union and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Evidence from Comprehensive Indices, Applied Research in Quality of Life, V.1. pp.175-180.
  37. Myers, Dowell(1987), Community-Relevant Measurement of Quality of Life: A Focus on Local Trends, Urban Affairs Quarterly, V.23 N.1.
  38. Schneider, M.(1976), The Quality of Life and Social Indicators Research,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36 N.3.
  39. Slack, B. and Wang, J.J.(2002). The Challenge of Peripheral Ports: An Asian Perspective. Geo Journal, Kluwer Academic Publishers(the Netherlands), p.56.
  40. Winkelmans. W.(2003), Port Competitiveness and Port Competition: Two of Kind?, ITTMA.
  41. http://spidc.go.kr/jsp/stat/jl_st01010_list.jsp?currMenu

Cited by

  1. A Comparative Analysis on Quality of Life for Coastal and Non-coastal Residents vol.24, pp.2, 2018, https://doi.org/10.7837/kosomes.2018.24.2.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