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보도자료, "디지털교과서 상용화 개발 본격 착수", 2007(3.7).
- 강신천, "전자교과서 개발을 위한 체제적 접근 전략과 방향 탐구", 교육정보방송연구, 제8권, 제2 호, pp.5-27, 2002.
- 변호승, 최욱, "전자교과서의 국내외 동향과 개발 절차", 초등교육, 제15권, 제2호, pp.177-193, 2002.
- 부산맹학교, 디지털교과서 실험학교 연구보고서, 2009.
- M. Beirne-Smith, R. F. Ittenbach, and J. R. Patton, Metntal Retardation (6th), Pearson Education, 2002.
- D. A. Pearson, L. S. Yaffee, K. A. Loveland, and K. R. Lewis, "Comparison of sustained and selective attention in children who have mental retardation with and without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merica Journal of Mental Retardation, Vol.100, pp.592-607, 1996.
- 이석재, 유재수, 유관희, 변호승, 송재신, "XML 기반 전자교과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6호, pp.74-87, 2006.
- 김미혜, "디지털교과서 내용 구성에 관한 사용자 선호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지논문지, 제9권, 제12호, pp.900-911,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12.900
- 권정민,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기능성 게임 콘텐츠 제안",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24 권, 제3호, pp.65-73. 2011.
- 이춘호, "청각장애청소년 특성을 고려한 게임요소분석과 제안",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 14권, 제3호, pp.167-174.
- 송해덕, 류지헌, 전주성, "디지털 교과서 활용에 따른 학습자 측면의 효과성 연구", 서울교육 2008-38, 2008.
- R. L. Russell and H. P. Ginsburg, "Cognitive analysis of children's mathematical difficulties," Cognition and Instruction, Vol.1, pp.217-244, 1984. https://doi.org/10.1207/s1532690xci0102_3
- D. C. Geary, C. O. Hamson, and M. K. Hoard, "Numeriacl and arithmetical cognition: A longitudinal study of process and concept deficits in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y,"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Vol.77, pp.236-263, 2000. https://doi.org/10.1006/jecp.2000.2561
- D. C. Geary, "Learning disabilities in Arithmetic : problem-solving differences and cognitive deficits," In H. L. Swanson, K. R. Harris, and S. Graham, Handbook of Learning Disabilities, pp.199-212, Guilford Press, 2003.
- M. Montague and B. Applegate, "Middle school student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 analysis of think-aloud protocols," Learning Disability Quarterly, Vol.16, pp.19-30, 1993. https://doi.org/10.2307/1511157
- 김용욱, 김남진, "특수교육 디지털 교과서 개발을 위한 이론적 고찰", 특수교육연구, 제14권, 제2 호, pp.259-285. 2007.
- 김영걸, "특수교육용 디지털교과서 개발 방향과 과제", 지적장애연구, 제11권, 제2호, pp.227-249, 2009.
- 육주혜, 김성남, 금미숙, 고등영, "특수교육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장애유형별 전문가 요구 분석",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8권, 제2호, pp.139-157, 2009.
- 손지영, 장애대학생을 위한 e-러닝 설계 전략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김동일, 특수교육 연구의 실제, 학지사, 2012.
- 이태수, 이승훈, 이규혁, 최유진, "특수교육기관의 웹 접근성 구현 시 발생하는 문제점과 개선 방안", 특수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pp.137-160, 2010.
- O. Korat and A. Shamir, "Electronic books versus adult readers: effects on children's emergent literacy as a function of social class," Journal of Computer-Assisted Learning, Vol.23, pp.248-259, 2007.
- C. Lewin, "Exploring the effects of talking book software in UK primary classrooms,"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Vol.23, pp.149-157, 2000. https://doi.org/10.1111/1467-9817.00111
- S. Grimshaw, N. Dungworth, C. McKnight, and A. Morris, "Electronic books: children's reading and comprehens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38, No.4, pp.583-599, 2007. https://doi.org/10.1111/j.1467-8535.2006.00640.x
- 류지헌, 한승연, 김민정,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따른 수업상호작용분석연구", KERIS 연구보고서, 2008.
- 강신포, 김현진, "수학과 ICT 활용 수업의 효과 분석", 과학교육연구, 제30권, pp.1-22, 2005.
- 유영, 김세리, "수업단계 기반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활동 분석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4권, 제4호, pp.111-140, 2008.
- 변호승, 김재철, 송윤희, 디지털 교과서 효과성 측정 연구, 한국교육학술진흥원 연구보고 CR 2010-5, 2010.
- 김옥령,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R. E. Clark, "How much and what type of guidance is optimal for learning from instruction?" In S. Tobia, & T. M., Duffy (Ed.). Constructivist instruction-success or failure, Routledge, 2009.
- 정태희, 타자게임이 정신지체 학생의 주의집중 시간과 시지각 발달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김정수, 장애 학생의 체감형 비디오 게임 적용에 간한 실행 연구, 한국체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조정연, 박찬성, 서화자, 칠교놀이활동이 발달지체 학생의 공간감각 능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재활연구, 제46권, 제4호, pp.305-326, 2007.
- 장영숙, 종이접기 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도형 개념과 시공간 협응능력에 미치는 효과,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지성우, 조성호, 정재범, 남기춘, 최문기, "인지기능 진단 및 향상을 위한 기능성 게임 개발",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 pp.239-246, 2008.
- 곽금주, 오상우, 김청택, K-WISC-III 검사 요강, 학지사, 2001.
- 류재연, 윤희봉, 임경원, 고등영, 박경옥, 이태수, 김성남, 특수교육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09.
피인용 문헌
- Effects of Digital Textbook's Interactivity on the Learning Attitude : With a focus on the Tablet PC-based Digital Textbooks of Social Studies and Science vol.14, pp.2,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2.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