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광은 (2004). 성인 애착 유형과 요인에 따른 성격 특성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1), 53-69.
- 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2001). 심리적 안녕감의 구성개념분석: 한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5(2), 19-37.
- 김순례, 이종은 (2005).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1(1), 98-106.
- 김정문 (2008). 애착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자동적 사고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15(6), 197-224.
- 배병렬 (2007). AMOS 7에 의한 구조방정식 모델링. 서울: 청람.
- 신혜진 (2002). 스트레스 대처 전략 검사: 한국 대학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이순묵 (1990). 공변량 구조분석. 서울: 성원사.
- 이은우 (2005). 대학생의 정서지능, 자기효능감, 심리적 안녕감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구.
- 이은옥, 임난영, 박현애 (1991). 간호.의료연구와 통계분석. 서울: 수문사.
- 이희영 (2008). 양육 행동과 대학생활적응: 문화성향의 중재효과. 동북아 문화연구, 14, 337-355.
- 옥정 (1998). 청소년기 애착 안정성과 우울성향의 관계-지각된 유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주현숙, 방희정 (2006). 발달심리학회 구두발표: 청소년의 관 계적-상호의존적 자아해석과 대인관계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84-285.
- 전겸구, 김교헌, 이준석 (2000). 개정판 대학생용 생활 스트레스 척도 개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5(2), 316-335.
- 전남대학교 학생지원처. (2009학년도 전남대학교) 신입생, 재학생 실태조사 보고서. 광주.
- 정은이, 박용한 (2009). 대학적응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방법연구, 21(2), 69-92.
- 한국대학 교육협의회. 고등교육통계, 대학교육 현황분석 자료집 (2010). Web site: http://stat.kcue.or.kr/
- 황성자 (2006).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2), 205-213.
- Amirkhan, J. H. (1990). A factor analytically derived measure of coping: The coping strategy indicat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9(5), 1066-1074. https://doi.org/10.1037/0022-3514.59.5.1066
- Arbuckle, J. L. (1997). Amos Users' Guide, Version 3.6. Chicago: SmallWaters.
- Arms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5), 427-453. https://doi.org/10.1007/BF02202939
-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by nature design. MA: Havard University Press.
- Coffman, D. L., & Gillian, T. D. (2002). Social support, stress and self-efficacy: Effect on student's satisfaction. Journal of College Student Retention, 4(1), 53-66. https://doi.org/10.2190/BV7X-F87X-2MXL-2B3L
- Fass, M. E., & Tubman, J. G. (2002). The influences of parental and peer attachment on college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Psychology in the School, 39(5), 561-573. https://doi.org/10.1002/pits.10050
- Joreskog, K. G., & Sorbom, D. (1989). LISREL 7: A guide to the program and application. Chicago: SPSS Publications.
- Kern, K. A., Klepac, L., & Cole, A. K. (1996) Peer relationships and preadolescent's perceptions of security in the child-mother relationship. Developmental Psychology, 32(3), 457-466. https://doi.org/10.1037/0012-1649.32.3.457
- Lapsley, D. K., Rice, K. G., & Fitzgerald, D. P. (1990). Adolescent attachment, identity and adjustment to college: implications for the continuity of adaptation hypothesi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68(5), 561-565. https://doi.org/10.1002/j.1556-6676.1990.tb01411.x
- Mattanah, J. F., Hancock, G. R., & Brand, B. L. (2004). Parental attachment, separation-individuation, and college student adjustment: A structural equation analysis of mediational effec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1(2), 213-225. https://doi.org/10.1037/0022-0167.51.2.213
-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6), 1069-1081. https://doi.org/10.1037/0022-3514.57.6.1069
- Seyedfatemi, N., Tafreshi, M., & Hagani, H. (2007). Experienced stressors and coping strategies among Iranian nursing students. BioMed Central Nursing, 6(11). Retrieved November, 13, 2007 from Web site: http://www.biomedcentral.com
- Wang, A., Chen, L., Zhao, B., & Xu, Y. (2006). First-year students' psychological and behavior adaptation to college: The role of coping strategies and social support. US-China Education Review, 3(5), 51-57.
Cited by
- Construction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vol.26, pp.6, 2015, https://doi.org/10.7465/jkdi.2015.26.6.1439
- The Influence of Gender Role Conflicts, Academic Stress Coping Ability, and Social Support on Adaptations to College Life among Male Nursing Students vol.14, pp.12,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12.796
- Effect of Clinical Stress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vol.7, pp.2, 2013, https://doi.org/10.12811/kshsm.2013.7.2.125
-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reativity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vol.19, pp.4,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4.549
- Phenomenology on the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College Life that have defected from North Korea vol.19, pp.3,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351
- The Influence of Calling, Work Values and Adaptation Resources on the Nursing Students' College Adjustment vol.28, pp.3, 2016, https://doi.org/10.13000/JFMSE.2016.28.3.667
- Factor Affecting Adjustment of Freshmen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vol.20, pp.2, 2014,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2.234
-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 and adjustment to a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vol.17, pp.12, 2016, https://doi.org/10.5762/KAIS.2016.17.12.634
-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vol.21, pp.2, 2015,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2.182
-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vol.16, pp.7, 2015, https://doi.org/10.5762/KAIS.2015.16.7.4459
- Influence of Emotional Awareness,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Emotional Regulation Style on Nursing Student Adjustment vol.20, pp.2, 2014,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2.300
- Effect of Self-resilience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vol.17, pp.8, 2016, https://doi.org/10.5762/KAIS.2016.17.8.517
- Effects of Characte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vol.17, pp.8, 2016, https://doi.org/10.5762/KAIS.2016.17.8.560
- 간호대학생의 분노표현방식,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적응의 관계 vol.15, pp.3,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3.219
-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감성지능,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대학 생활 적응 vol.15, pp.10,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5.15.10.280
- 간호대학생의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자아탄력성 및 지각된 스트레스와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 vol.8, pp.2, 2012, https://doi.org/10.15207/jkcs.2017.8.2.073
- 입학전형 및 학년별 간호학과 학생들의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 및 대학생활적응 융합비교연구 vol.8, pp.2, 2012, https://doi.org/10.15207/jkcs.2017.8.2.099
-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영적안녕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vol.18, pp.5, 2017, https://doi.org/10.5762/kais.2017.18.5.636
- 셀프리더십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vol.23, pp.2, 2012, https://doi.org/10.5977/jkasne.2017.23.2.184
-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의 조절 및 매개효과 vol.18, pp.6,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7.18.6.68
-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 vol.15, pp.7, 2012, https://doi.org/10.14400/jdc.2017.15.7.307
- 간호대학생의 MBTI성격유형, 감성지능,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vol.18, pp.8,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7.18.8.124
-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유머감각, 자아탄력성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vol.18, pp.10,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7.18.10.256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교육환경, 실습교과목 만족도 및 전공 만족도와의 융합적 관계 vol.7, pp.6, 2012, https://doi.org/10.22156/cs4smb.2017.7.6.019
- 간호대학생의 그릿(Grit)과 스트레스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vol.16, pp.2, 2012, https://doi.org/10.14400/jdc.2018.16.2.269
- 간호대학생의 테크노 스트레스가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 대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vol.25, pp.1, 2012, https://doi.org/10.5953/jmjh.2018.25.1.39
- 고학년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vol.30, pp.3, 2012, https://doi.org/10.13000/jfmse.2018.06.30.3.1075
-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좌절인내력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vol.16, pp.8, 2012, https://doi.org/10.14400/jdc.2018.16.8.233
-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자아분화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vol.19, pp.9,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8.19.9.225
- 인지정서행동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간호대학 신입생의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vol.24, pp.4, 2012, https://doi.org/10.5977/jkasne.2018.24.4.443
-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vol.20, pp.4,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9.20.4.448
- D유형 성격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행복 및 대학생활적응 비교 vol.17, pp.10, 2012, https://doi.org/10.14400/jdc.2019.17.10.273
- 간호대학생의 인성 및 스트레스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융합연구 vol.10, pp.10, 2012, https://doi.org/10.15207/jkcs.2019.10.10.301
-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 영향요인 : 생의 의미, 공감능력, 극복력을 중심으로 vol.20, pp.11, 2019, https://doi.org/10.5762/kais.2019.20.11.66
- 간호대학생의 직업가치관, 진로태도성숙도가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분석 vol.20, pp.11, 2019, https://doi.org/10.5762/kais.2019.20.11.96
- 저학년 간호대학생의 우울 영향 요인 vol.17, pp.12, 2012, https://doi.org/10.14400/jdc.2019.17.12.413
-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 vol.7, pp.4, 2012, https://doi.org/10.15268/ksim.2019.7.4.253
- 간호대학생의 학년에 따른 대학적응과 생활 스트레스 비교연구 vol.17, pp.4, 2012, https://doi.org/10.22678/jic.2019.17.4.139
- Influence of Cultural Competency and Multicultural Efficacy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vol.32, pp.1, 2020, https://doi.org/10.13000/jfmse.2020.2.32.1.246
- 간호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수준의 매개효과 vol.18, pp.4, 2012, https://doi.org/10.14400/jdc.2020.18.4.301
-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 학업적 자기 효능감 및 셀프리더십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 간호대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vol.18, pp.5, 2012, https://doi.org/10.14400/jdc.2020.18.5.297
- 간호대학 신입생의 대인관계 능력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공감 능력의 매개효과 vol.18, pp.8, 2012, https://doi.org/10.14400/jdc.2020.18.8.331
- 간호대학생의 성격유형, 학업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vol.37, pp.4, 2020, https://doi.org/10.12925/jkocs.2020.37.4.969
-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이 임상실습 적응에 미치는 영향 vol.18, pp.4, 2012, https://doi.org/10.22678/jic.2020.18.4.077
- 대학생의 생활사건, 대인감정, 심리적 강인성, 자기통제력이 대학차원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vol.18, pp.9, 2020, https://doi.org/10.14400/jdc.2020.18.9.285
- 남자간호대학생의 성역할 갈등,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vol.21, pp.9, 2020, https://doi.org/10.5762/kais.2020.21.9.170
- 간호대학생의 회복 탄력성과 성격유형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vol.22, pp.6, 2012, https://doi.org/10.5762/kais.2021.22.6.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