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http://news.mk.co.kr/v3/view.php?cm=다보스포럼&y ear=2012&no=53478&cc=MK200101&selFlag=&relat edcode=000030178&sID=300&relatedcode=000030178
- 김연희, 저예산 영화의 구전마케팅 연구 - <워낭소리>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김혜원, "저예산 영화 마케팅에서의 트위터 활용방안", 문화산업연구, 제11권, 제1호, pp.111-130, 2011.
- 유명환, 정유진,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영화포스 터 디자인의 시각정보 전달효과에 관한 연구 - 2003-2005년 상반기 한국영화 최고 흥행작 포스 터를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3권 ,제2호, pp.187-212, 2005.
- 서성희, "영화 마케팅 PR 연구 : 영화 <워낭소리>를 중심으로", 한국영화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1권, pp.53-62, 2009.
- 정원현, 한국 영화 시장 점유율 향상 방안 연구 - 소비자 의식 성향을 통해서 본 마케팅 전략방안-, 명지대학교 무역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박조원, "영화홍보와 관객동원의 관계에 관한 연구: 신문보도의 영향을 중심으로", 문화경제연구, 제7권, 제1호, pp.35-50, 2004.
- 김용, 영화의 관람 전 태도형성요인과 관람만족의 선행 및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차영화, 영화 광고 및 판촉의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조기 관람자의 정보원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신현호, 한국 영화광고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 박종민, 김의기, 유성훈, 최수진, "우리나라 영화 광고의 시대별 특성에 관한 통시적 연구", 언론과 사회, 제18권, 제1호, pp.91-152, 2010.
- 강승구, "마케팅 PR과 영화의 관계 연구 : 영화 "쉬리" 를 중심으로", 홍보학 연구, 제4-1호, pp.85-114, 2000.
- 유연실, 영화에서의 인터넷마케팅 변화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유민호, "영화홍보용 온라인 컨텐츠의 유형 및 접근방법 분석 -영화산업의 구조변화가 컨텐 츠 제작에 미치는 영향을 근거로-", 시각디자인학연구, 제14호, pp.4-16, 2003.
- 이수영, 영화 온라인 마케팅 사례 연구,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이경희, 정홍인, "영화홍보 웹 사이트의 재미요소에 관한 감성공학적 분석", 공학기술연구지, 제S2권 제1호, pp.37-44, 2003.
- 오상미, 영화 관련 구전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서 인터넷 게시판의 메시지 분석 : 영화 유형과 흥행 관련 변수와의 관계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전인수, 배일현, "영화비평이 관객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연구, 제25권, pp.155-177, 2001.
- 박승현, 송현주, "영화 관객의 온라인 평가 분석 -<박쥐>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0권, 제4호, pp.157-191, 2010.
- 김대승, 영화 흥행 결정 요인에 대한 통합적 연구 : 정보 가능 시기 별 경로 분석을 기반으로,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2006.
- 김채옥, 영화 흥행요인으로서 비평에 관한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엄근, 배일현, "엔터테인먼트 상품의 비평에 관 한 탐색적 연구 -영화비평을 중심으로-", 장안논총, 제25집, pp.103-118, 2005.
- 박승현, 정완규, "한국 영화시장의 흥행결정 요인 에 관한 연구 : 2006-2008년 개봉작품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9권 제4호, pp.243-276, 2009.
- 김유경, "온라인 평점 문화, 몇 점입니까?", 한국영화, 제18호, pp.6-7, 2011.
- 박안수,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에 관한 연구, 중부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김소영, 임승희, 정예슬, "영화 유형별 영화 흥행 성과 예측 요인의 비교 연구: 예술 영화와 상업 영화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381-393, 2010. https://doi.org/10.5392/JKCA.2010.10.2.381
- 김휴종, 한국 영화스타의 스타파워 분석, 삼성경제연구소, 1997.
- 최은영, "한국영화산업의 발전방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1호, pp.134-143, 2008. https://doi.org/10.5392/JKCA.2008.8.11.134
- James M. Linton and Garth Towett, 김훈순 역, 영화 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1994.
- 배정호, 심범준, 김병도, "온라인 구전과 영화 매출간 상호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 영화 산업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제12권 제2호, pp.1-25, 2010.
- 박철, 정수연, "온라인 소비자 구전에 대한 내용 분석 : 사이트유형과 제품유형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70호, pp.91-118, 2006.
- 김용국, 영화 흥행을 위한 구전(口傳) 마케팅의 효과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최우석, 영화 관람객의 인식 및 행동특성 파악과 효율적 커뮤니케이션 방향설정을 위한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박철, "실물구매의도와 인터넷 구매의도간의 차이요인에 관한 실험연구", 광고연구, 제47호, pp.37-60, 2000.
- 김수연, 온라인 구전정보가 영화선택에 미치는 영향 -영화 유형에 따른 기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김기태, 영화 흥행을 위한 마케팅, 삶과 꿈, 1999.
- 김임현, 영화의 흥행요인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오창규, 한국 영화의 마케팅 전략 모형에 관한 연구 : 사례 분석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멀티미디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강정석, "한국영화 흥행분석 : <과속스캔들>과 <워낭소리>", 문화과학, 제59호, pp.334-354, 2009.
- 김주종, 영화 관람자들의 구전 네트워크에 관한 연구 : 확산이론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김성령, 메가히트 영화 관객이 영화선택을 하는 동기 분석 -마케팅 변수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김유진,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에서 영화 구전 참여자 유형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이수범, 강은희, "블로그를 이용한 영화 마케팅의 수용자 인식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21 권, 제1호, pp.329-342, 2010.
- 안지혜, 민병현, "영화 마케팅 채널로서 소셜미디어의 가능성: 다큐멘터리 영화 <땅의 여자> 트위터 마케팅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6호, pp.228-241,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6.228
- 한상기, "영화, 소셜미디어와 다각도 접속을 고민할 때", 한국영화, 제8호, pp.39-44, 2010.
- http://www.cine21.com/do/article/article/typeDispatcher?mag_id=66586
- http://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1106240100216390017676&servicedate=20110623
- 안성아, 조성원, "사례연구: 로프로파일 영화 <과속스캔들>의 마케팅 전략", 예술경영연구, 제17집, pp.59-83, 2010.
- http://news.donga.com/3/all/20110628/38360639/1
- http://www.kobis.or.kr/kofic/business/main/main.do 메뉴 중 [박스오피스]에서 영화명 "써니" 조회 결과
- http://10.asiae.co.kr/Articles/new_view.htm?sec=daily5&a_id=2011082416480526577
- http://www.fnnews.com/view?ra=Sent13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2317497&cDa teYear=2011&cDateMonth=05&cDateDay=24
- http://news.jkn.co.kr/article/news/20110620/0859159.htm
- http://news.hankooki.com/ArticleView/ArticleView.php?url=culture/201106/h20110606164116111780.htm&ver=v002
- 장광필, "영화 개봉 전 프로모션과 개봉 후 구전효과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13권, 제4 호, pp.23-34, 2008.
- 조재영, "영화홍보에 있어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한국광고홍보학보, 제7권, 제4호, pp.193-217, 2006.
- 장병희, 이양환, 김병선, 남상현, "심리적 변인 활용을 통한 영화흥행 예측의 정교화 : 1주차 흥행실적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4호, pp.346-371, 2009.
-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http://www.kobis.or.kr/kofic/business/main/main.do) 메뉴 중 [박스오피스>기간별]에서 영화명 "써니" 조회 결과
- 김정호, "한국영화 스타파워 분석 -2003-2007 배우와 감독-", 영화연구, 제38호, pp.11-52, 2008.
- http://www.moviejoy.com/themem/e_view.asp?db=qna5&num=2587&pageno=&startpage=
- 김수민, 성장 곡선 모형을 이용한 영화 흥행 예측,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http://news.hankooki.com/ArticleView/ArticleView.php?url=culture/201107/h2011070202354886330.htm&ver=v002
- http://sports.khan.co.kr/news/sk_index.html?cat=view&art_id=201106022020146&sec_id=540401&pt=nv
- http://news.hankooki.com/lpage/culture/201111/h20111122210522111780.htm
Cited by
- The Effect of Using SNS to Interpersonal Relation and Quality of Life : Focused on the moderating role of communication capability vol.22, pp.1, 2013, https://doi.org/10.5859/KAIS.2013.22.1.29
- Intermedia Agenda-setting Effects: Political Debates on TV and Twitter vol.14, pp.1,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1.139
- Characteristics of Korean Film Market by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vol.14, pp.6,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093
- Why do Customers Write Restaurant Reviews on Facebook?: An Examination into Five Motivations and Impacts of them on Perceptual Changes caused by Memory Reconstruction vol.14, pp.8,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8.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