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comparison analysis of the Statistical sections between in the Korea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and the MiC textbooks

우리나라 초등 교과서와 MiC 교과서의 통계 단원 비교.분석

  • Received : 2012.02.28
  • Accepted : 2012.03.23
  • Published : 2012.04.30

Abstract

The korean mathematics textbooks according to the 2007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and the MiC textbooks are similar in that they introduce mathematical materials in real life situations and are composed in such a way that require students to form their own mathematical concepts. However the MiC textbooks are focus more on situation-centered problems and context-centered problems where a set of procedures need to be followed in order to arrive at an answer. So, this paper is aim at comparing the units of statistics in the korean mathematics textbooks and the MiC textbooks in order to find the implications for writing textbook. By comparing the specific content and the used methods, I found Korean textbooks focused on understanding concepts and spending less time surveying and collecting data. On the other hand, MiC textbooks used activities that real mathematicians would be involved with, such as surveying and analyzing data to compose mathematical concepts.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와 MiC 교과서는 생활 속에서 수학적 소재를 도입하고, 학생 스스로 수학적 개념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으로 구성되었다는 점에서 지향하는 방향이 비슷하다. 그렇지만 우리나라 수학 교과서에 비해 MiC 교과서는 상황 중심, 맥락 중심으로 문제를 제시하고, 절차적으로 이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 중점을 두어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바람직한 수학 교과서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찾고자 우리나라 초등교과서와 MiC 교과서의 통계 영역 단원을 비교 분석하였다. 통계 단원의 구성 체제, 학습 내용과 학습 전개 과정을 비교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교과서는 제시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개념을 형성해 나가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자료를 조사하고 계획하는 활동이 미흡하였다. 이에 비해 MiC 교과서에서는 직접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등 수학자가 했던 것과 유사한 수학화 과정으로 수학적 개념을 형성하고 탐구하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강문봉.김수미.송상헌.박교식.박영배.유현주 외 (2007). 초등수학교육의 이해(제 2판). 서울: 경문사.
  2. 고명진 (2009). 우리나라 교과서와 MiC 교과서의 그래프 비교 분석.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교육과학기술부 (2009a). 수학 1-1. 두산동아(주).
  4. 교육과학기술부 (2009b). 수학 2-2. 두산동아(주).
  5. 교육과학기술부 (2010a). 수학 3-2. 두산동아(주).
  6. 교육과학기술부 (2010b). 수학 4-2. 두산동아(주).
  7. 교육과학기술부 (2011a). 수학 5-2. 두산동아(주).
  8. 교육과학기술부 (2011b). 수학 6-1. 두산동아(주).
  9. 권연정 (2009). 프로이데탈의 교수-학습이론을 바탕으로 한 MIC 교과서와 우리나라 교과서 비교 분석 (중학교 함수 단원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0. 김명숙 (2008). 우리나라 중학교 수학 교과서와 MiC 교과서 비교분석.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1. 김영국 (2007). 수학기피유형의 분류 및 수학 성취 수준과의 상관성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7(1), 33-50,
  12. 김윤미 (2007). 한국 교과서와 미국 교과서(MiC)의 통계 단원에 대한 비교.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김정자 (2008). 미국의 MiC 교과서와 우리나라 수학교과서의 비교 연구(중학교 통계 1단원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김후재 (2004). 제 7차 수학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교과서와 미국의 MiC 교과서 비교 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5. 나귀수.황혜정.한경혜 (2001). 수학과 교육목표 및 내용 체계 연구(II).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6. 나온교육연구소(역) (2004a). 그림으로 보는 수 세상 (Insights into Data). 서울: 나온교육연구소.
  17. 나온교육연구소(역) (2004b). 데이터를 한눈에(Dealing with Data). 서울: 나온교육연구소.
  18. 나온교육연구소(역) (2004c). 환경을 살리는 통계 (Statistics and the Environrnent). 서울: 나온교육연구소.
  19. 남승인.신준식.류성림.권성룡.김남균 (2004). 초등교사 교육을 위한 수학프로그램 적용 및 확산 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 박경미.임재훈 (2002). 한국, 일본과 미국, 영국의 수학 교과서 비교, 학교수학, 4(2), 317-331.
  21. 박희자 (2010). 우리나라와 미국 MIC 교과서의 비와 비율 관련단원 비교.분석. 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2. 신수영 (2011). 초.중.고등학교 확률과 통계단원에 나타단 표본개념에 대한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3. 신종호.박영훈.정영옥.장수정.박보영.김주백 외 (2006). 맥락기반 수학프로그램인 'Mathematics in Context'의 학교적용 효과성 연구, 열린교육연구. 14(2), 23-40.
  24. 이가영 (2010). 우리나라 수학 교과서와 미국 MiC 교과서의 비교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5. 이경화.지은정 (2008). 그래프의 교수학적 변환 방식 비교(우리나라 교과서와 MiC 교과서의 초등 통계 내용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8(3), 353-372.
  26. 한형주 (2005). 미국의 Mathematics in Context 교과서와 한국 수학교과서 비교 연구(통계 역역음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7. Freudenthal, H. (1991).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China Lectures- . Kluwer Academic Publishers.
  28. National Council of Teacher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Cited by

  1. 한국 수학 교과서와 미국 CMP 교과서의 비교.분석 - 중학교의 방정식과 함수 단원을 중심으로 - vol.52, pp.1, 2012, https://doi.org/10.7468/mathedu.2013.52.1.043
  2. MiC 교과서의 과제에 대한 인지적 요구 수준 탐색 -'자료 분석과 확률' 영역을 중심으로- vol.31, pp.1, 2012, https://doi.org/10.7468/jksmee.2017.31.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