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옥, 문성환(2007). 초등학생을 위한 로봇주제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1(4), 201-220.
- 강문숙, 황해익(2008). 보육교사의 직무에 대한 내용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4(2), 57-80.
- 강옥봉(2008). 초등학생들이 선호하는 교육용 로봇 외형 디자인 조사. 진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곽소나, 김은호(2009). 인간의 공감을 위한 감성로봇 디자인. 디자인학연구, 22(5), 27-36.
- 김경철, 박성덕, 김은정(2010). 교사보조로봇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15(3), 25-42.
- 김수정(2008). 영어 교육용 로봇 콘텐츠의 개발 및 적용. 청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창수(2010). 로봇 기반 학습관리시스템에서의 학업성취도 측정방법.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성덕, 장연주, 김경철(2011). 유아 교육용 교사보조로봇 경험 이야기. 유아교육연구, 31(5), 253-275.
- 박여주(2004). 다양한 유형의 인간집단이 요구하는 로봇디자인에 대한 인지적 특성에 대한 연구: 가정용 로봇(Home Service Robot)의 디자인 요소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춘애(2007). 초등교육현장에서의 효율적인 로봇교육의 운영방안연구.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경숙(2008). 로봇주제 집단탐구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손혜진(2011). 만 5세 유아들의 유아교육용 로봇 이미지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로봇의 특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인철(2001). 인간 친화적인 로봇 디자인 연구: 조형구조를 중심으로. 서울산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정아(2008). 인간형 가정용 서비스 로봇 디자인을 위한 친근한 이미지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정희(2011). 유치원에서의 교사보조로봇 활용 실태 및 교사들의 만족도.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위키피디아 백과사전(2012. 2. 5). 로봇. http://en.wikipedia.org/wiki/Robot에서 2012. 2. 5 인출.
- 위키피디아 백과사전(2012. 2. 5). 휴머노이드. http://en.wikipedia.org/wiki/Humanoid에서 2012. 2. 5 인출.
- 윤현민(2010). 유아교육용 서비스 로봇에 대한 교사의 수용과 유아-로봇 상호작용.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고은(2011). 교사보조로봇을 활용한 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상호(2001). 로봇디자인에서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표정요소의 결정점에 관한 연구 : 문화적 mental model의 개념을 응용한 표정표현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정욱, 이민정, 안경숙, 임수진(2011). 로봇기반교육이 유아교육기관 및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 유아 교육학논집, 15(5), 423-444.
- 임동욱(2009). Science Times. 2009. 11. 24.
- 정재경, 최종홍, 한정혜(2007). 교사 보조 로봇 스타일에 따른 아동 반응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1(2), 195-203.
- 정정원(2009). 로봇 표정 디자인을 위한 감정모델 개발의 맥락적 접근법 연구. KAIST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정정필(2009). 로봇의 형태 상관성을 고려한 디자인 개발 가이드라인에 관한 연구: 사용목적에 따른 로봇 디자인 분류체계를 기반으로.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지현, 박선미(2010. 교사보조로봇에 대한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양상과 이미지. 어린이미디어연구, 9(3), 1-30.
- 조선일보(2010). 교사보조 로봇 보급 확대, 2010, 1. 26.
- 최미나(2011). 유치원 교사의 유아교육용 교사보조로봇에 대한 인식 및 활용실태.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유현(2003). 로봇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모형개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6(3), 75-90.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7). 로봇의 교육적 활용 방안 및 적정 기능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한정혜, 김동호(2006). 교사 보조 로봇의 교육적 활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0(1), 849-856.
- 현은자, 박현경, 연혜민, 장주연(2010). 유아의 교사보조로봇에 대한 정서와 역할인식 변화. 유아교육연구, 30(4), 171-186.
- 현은자, 손수련(2011). 로봇은 살아 있을까? 우리 반 교사보조로봇에 대한 유아의 인식. 아동학회지, 32(4), 1-14.
- 현은자, 윤현민, 장시경, 연혜민, 조경선(2009).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보조 서비스 로봇의 콘텐츠 개발. 어린이미디어연구, 8(1), 119-142.
- 현은자, 장시경, 박현경, 연혜민, 김수미, 박성주(2009). 유아교육 기관용 지능형 로봇의 '우리반' 콘텐츠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10), 482-491.
- 황해익, 최혜진, 손원경, 강신영, 조은래, 김미진(2011). R-Learning(로봇기반교육)이 유아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원의 인식. 교사교육연구, 50(3), 136-151.
- Newby, T. J., Stepich, D. A., Lehman, J. D., & Russell, J. D.(2000). Instructional technology for teaching and learning. Designing Instruction, Integrating Computers, and Using MEDIA. Prentice-Hall, Inc.
- Taylor, R. P.(Ed.).(1980). The Computer in the school : Tutor, tool, tute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