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the a Project Approach on the Improvement of the Thinking Faculty of Preschoolers

  • 배미경 (경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 황혜정 (경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발행 : 2012.10.31

초록

본 연구는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으로는 경기도의 S유치원에 재원하고 있는 유아 60명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유아들을 프로젝트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에 30명, 적용하지 않은 비교집단에 30명을 배정하고, 이들의 사고력을 비교 분석하였다.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사고력과 하위구성요소인 지각적 사고, 분석적 사고, 종합적 사고, 추리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프로젝트 활동을 실시한 유아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지각적 사고, 분석적 사고, 종합적 사고, 추리적 사고가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로 하여금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표상, 재표상의 단계를 거쳐 새로운 지식을 재구성함으로써 유아의 사고력 증진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project approach on the thinking faculty improvement of preschooler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60 preschoolers who were selected from S kindergarten in Gyeonggi Province. After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were organized with 30 preschoolers each, the experimental group engaged in project activities that were based on the project approach, and the control group didn't. As a result of making a comparative analysis, the following findings were given. The preschoolers who participated in the project approach were found to excel over the other preschoolers who didn't participate in perceptual thinking, analytic thinking, synthetical thinking, inferential thinking and thinking faculty. Therefore there should be more consideration to the project approach in the sector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since the activities are effective in improving the thinking faculty of preschoolers.

키워드

참고문헌

  1. 김두련(2002). 상징화 주기 전략을 활용한 환경 학습에서 초등학생의 변화.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김미숙(200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유아의 수학적 사고과정의 변화: 멀리뛰기 프로젝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김은희(200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변형 유아교육과정: 함께 반성하고 지원하며 배우기. 서울: 창지사
  4. 김지연(2007).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전개과정에서 나타난 집단 탐문 분석.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5. 김진명(2001). 소집단 유아의 옷 만들기 프로젝트 관찰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김창숙(2003). Reggio 접근법에 기초한 다상징적 프로젝트에서 유아의 표현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박동채(2011). 레지오 에밀리아의 상징화 주기에 찰흙 매체를 통한 아동의 사고과정 탐색.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배미희(2008).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 주기를 활용한 한복 프로젝트.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9. 성숙향(200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이 유아의 창의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가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0. 성용구(200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표상활동을 통한 유아들의 지식구성. 열린교육연구, 17(2), 177-179.
  11. 오종숙(2009).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이해와 적용. 파주: 양서원.
  12. 우정희(2002). 레지오 에밀리아의 다상징적 접근 활동이 유아의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3. 이경숙(2008).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이계순(2005). 상징화 주기 학습활동이 아동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이명진(2009). 레지오 프로젝트 접근법과 유치원 조형 활동에 시사. 한국아동미술학회지, 8, 3-4.
  16. 이봉순(2002).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접근이 유아의 언어와 사고 능력에 미치는 효과.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7. 임상도, 성숙향(200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Reggio Emilia Approach)이 유아의 창의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학연구, 35(1), 73-75.
  18. 전태림(2004). 유아미술교육의 상징화 주기에 의한 창의성 발달 연구: 레지오 접근법의 적용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조길자(200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나타난 발현적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조선대 생활지도연구, 23, 209-214.
  20. 주영희(1982).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언어 및 사고능력의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1. 주현상(2003). 사고력과 수학선호도 증진을 위한 초등학교 수학학습자료 개발. 세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2. 채기숙(2001). 빛과 그림자 프로젝트 전개과정에 나타난 유아의 과학적 사고 과정의 변화.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Beller, H. K.(1970). Parallel and serial stages in matching.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84, 213-219. https://doi.org/10.1037/h0029065
  24. Blank, M. Rose, S. A. Berlin , L. J.(1978). The language of learning: The preschool years. New York: Grune & Stratton.
  25. Dunn, L.M., Horton, K.B., & Smith, J. O.(1981). Peabody Language Development Kits-Revised.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26. Forman, G.(1994). Different media, different languages. In L. G. Katz & B. Cesarone (Eds.), Reflections on the Reggio Emilia approach (pp.41-54). Chicago: ERIC Clearinghouse on Elementar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27. Katz, L. G., & Chard, S. C.(2000). Engaging children's mind: The project approach (2nd ed.). Norwood, NJ: Ablex.
  28. Malaguzzi, L.(1993). History, ideas, and basic philosophy. In C. Edwards, L. Gandini, & G. Forman (Eds.), The hundred languages of children: The Reggio Emilia approach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pp. 41-89). Norwood, NJ: Ablex.
  29. Piaget, J.(1958). The language and thought of the child. New York: New American Library.
  30. Swanson, C. B., & Stevenson, D. L. (2002). Standards-based reform in practice: Evidence on state policy and classroom instruction from the NAEP state assessments.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24(1), 1-28. https://doi.org/10.3102/0162373702400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