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두련(2002). 상징화 주기 전략을 활용한 환경 학습에서 초등학생의 변화.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숙(200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유아의 수학적 사고과정의 변화: 멀리뛰기 프로젝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은희(200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변형 유아교육과정: 함께 반성하고 지원하며 배우기. 서울: 창지사
- 김지연(2007).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전개과정에서 나타난 집단 탐문 분석.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진명(2001). 소집단 유아의 옷 만들기 프로젝트 관찰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창숙(2003). Reggio 접근법에 기초한 다상징적 프로젝트에서 유아의 표현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동채(2011). 레지오 에밀리아의 상징화 주기에 찰흙 매체를 통한 아동의 사고과정 탐색.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배미희(2008).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 주기를 활용한 한복 프로젝트.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성숙향(200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이 유아의 창의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가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성용구(200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표상활동을 통한 유아들의 지식구성. 열린교육연구, 17(2), 177-179.
- 오종숙(2009).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이해와 적용. 파주: 양서원.
- 우정희(2002). 레지오 에밀리아의 다상징적 접근 활동이 유아의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숙(2008).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계순(2005). 상징화 주기 학습활동이 아동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명진(2009). 레지오 프로젝트 접근법과 유치원 조형 활동에 시사. 한국아동미술학회지, 8, 3-4.
- 이봉순(2002).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접근이 유아의 언어와 사고 능력에 미치는 효과.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상도, 성숙향(200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Reggio Emilia Approach)이 유아의 창의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학연구, 35(1), 73-75.
- 전태림(2004). 유아미술교육의 상징화 주기에 의한 창의성 발달 연구: 레지오 접근법의 적용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길자(200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나타난 발현적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조선대 생활지도연구, 23, 209-214.
- 주영희(1982).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언어 및 사고능력의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주현상(2003). 사고력과 수학선호도 증진을 위한 초등학교 수학학습자료 개발. 세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채기숙(2001). 빛과 그림자 프로젝트 전개과정에 나타난 유아의 과학적 사고 과정의 변화.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eller, H. K.(1970). Parallel and serial stages in matching.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84, 213-219. https://doi.org/10.1037/h0029065
- Blank, M. Rose, S. A. Berlin , L. J.(1978). The language of learning: The preschool years. New York: Grune & Stratton.
- Dunn, L.M., Horton, K.B., & Smith, J. O.(1981). Peabody Language Development Kits-Revised.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 Forman, G.(1994). Different media, different languages. In L. G. Katz & B. Cesarone (Eds.), Reflections on the Reggio Emilia approach (pp.41-54). Chicago: ERIC Clearinghouse on Elementar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 Katz, L. G., & Chard, S. C.(2000). Engaging children's mind: The project approach (2nd ed.). Norwood, NJ: Ablex.
- Malaguzzi, L.(1993). History, ideas, and basic philosophy. In C. Edwards, L. Gandini, & G. Forman (Eds.), The hundred languages of children: The Reggio Emilia approach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pp. 41-89). Norwood, NJ: Ablex.
- Piaget, J.(1958). The language and thought of the child. New York: New American Library.
- Swanson, C. B., & Stevenson, D. L. (2002). Standards-based reform in practice: Evidence on state policy and classroom instruction from the NAEP state assessments.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24(1), 1-28. https://doi.org/10.3102/0162373702400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