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eachers' Perception of Sociodemographic Functional Conflict, Hierarchical Conflic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Child Care Centers

보육교사가 지각한 사회인구학적 변인 및 기능적 갈등, 계층적 갈등이 어린이집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 정다운 (수성대학교 아동미술보육과) ;
  • 김정희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아동상담치료학과)
  • Published : 2012.06.30

Abstract

This study is about how functional conflict, hierarchical conflict in child-care centers and the sociology population of teachers influenc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e questionnaire listed about the organizational conflict and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were used in this study. For the analysis of the questionnaire, frequency, percentage, reliability, and regression were used as statistical tools. In the results, the teacher's academic backgrounds, career, and marital status seem to have an influence on the organizational conflict. The hierarchical conflict in child-care centers has a more negative influ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an the functional conflict.

본 연구는 어린이집의 기능적 갈등, 계층적 갈등과 어린이집 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대상은 제주를 제외한 전국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426명이었다. 연구를 위하여 조직갈등 질문지와 조직효과성 질문지가 척도로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은 빈도, 백분율, 신뢰도,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어린이집 교사의 학력, 경력, 결혼여부 등의 변인이 조직갈등에 영향을 주었고, 계층적 갈등 변인이 기능적 갈등 변인보다 조직효과성에 더 부정적인 영향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경규혜 (1995). 근무실태와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곽정윤 (1987). 학교행정가의 지도성 행동특성과 교사의 직무성과에 관한 상관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권기남, 민하영 (2010). 유아교육․보육기관 교사의 집단주의 및 역할갈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8(3), 129-137.
  4. 김동춘 (1998).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5. 김미경, 문혁준(2010).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서번트리더십과 교사발달단계와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3), 103-125.
  6. 김미량 (1987). 유치원 원장의 역할유형과 교사의 직무에 대한 태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김영훈 (2006). 현대조직행동. 서울: 박영사.
  8. 김인영 (1990). 유치원 조직풍토와 교사의 헌신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9. 김정희 (2007). 원장의 리더십과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조직효과성에 관한 연구: 개인 및 조직특성 중재효과와 임파워먼트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0. 김진아, 이종희. (2009). 보육종사자가 지각한 보육시설의 조직효과성.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3), 25-57.
  11. 김창걸 (1983). 교장의 지도성 행위, 상황 및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2. 박운성 (1998). 병원종사자의 조직구조 및 조직문화 인식과 조직갈등 경험, 조직몰입간의 관계. 서울: 한국학술정보.
  13. 서은희, 이미숙 (2002).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 조직헌신 및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7(3), 155-170.
  14. 서지영, 서영숙 (2002). 유아교사의 조직 헌신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프로그램의 질과 직무환경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2), 115-136.
  15. 성영혜, 이은진 (1999).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보육활동과의 관계. 생활과학연구지, 14(1), 143-159.
  16. 송미선, 김동춘 (2005).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 유형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5(5), 55-74.
  17. 염지숙 (2003). 유아교사들의 교직 경험: 현장으로부터의 목소리. 한국 유아교육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대화의 토대. 한국유아교육학회 2003년 연차 학술대회 자료집, 63-91.
  18. 육종술, 정우진 (1996). 조직헌신도와 직무성과에 관한 분석.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 107-125.
  19. 윤건호 (2003). 유아교육교사와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비교연구. 교육행정학연구지, 21(3), 123-146.
  20. 윤혜미, 권혜경 (2003). 보육교사의 스트레스와 직업만족도. 한국생활과학지, 12(3), 303-319.
  21. 이선경 (1991). 학교장의 의사결정유형과 교사의 헌신도와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2. 이윤경 (1998).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물리적 근무환경과 조직 헌신성과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연구, 18(1), 223-241.
  23. 임성혜 (1997). 유치원 교사들이 지각하는 갈등 대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4. 임정숙 (1997). 보육교사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5. 정다운 (2009). 보육시설의 조직커뮤니케이션과 갈등.몰입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6. 정다운, 김정희 (2011). 어린이집 원장이 지각한 조직커뮤니케이션과 인구사회학적 변인이 어린이집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69, 213-231.
  27. 정다운, 문혁준 (2009). 보육교사의 개인특성 및 보육시설의 조직특성이 조직갈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 29(5), 163-183.
  28. 조성연 (200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한국유아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13-225.
  29. 채종옥 (1993). 유치원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연구논집, 24, 83-112.
  30. 최미미 (2012).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동료교사와의 갈등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1. Luthans F (1985). Organizational Behavior. 4th ed., New York: McGraw-Hill,
  32. Pincus, J. D (1986). Communication 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12, 405-412.
  33. Porter, L. W., R. M. Steers,, and R. T. Mowday (1974).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among psychiatric technicia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9(5), 603-609. https://doi.org/10.1037/h0037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