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미량(1999). 구성주의 교수-학습이 아동의 사회 도덕성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강인애, 김선자(1998).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 초등 사회과 수업사례. 교육공학연구, 14(3), 1-31.
- 강인애(2003). 우리시대 구성주의. 서울: 문음사.
- 고윤희(1996). 웹기반 초등학교 정보통신윤리교육 시스템의 효과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권혜진(2007). 예비교사를 위한 웹 기반 PBL 적용 과정 탐색 : 유아 안전사고 사례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권혜진(2008).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웹기반 문제중심학습 모듈 구성 및 적용 - 안전교육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2(3), 283-310.
- 김동일(2005). 학업상담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서울: 학지사.
- 김선구, 이대균(2011). 예비유아교사의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PBL교수학습모형의 개발 및 효과. 유아교육연구, 31(2), 283-310.
- 김선자(1998). 구성주의에 의한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 설계 및 적용: 문제 중심 학습 방법에 의한 사례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설희, 김동기(2009). 취위생 교육과정의 문제중심학습이 학습동기와 자기학습주도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구강보건학회지, 33(1), 82-89.
- 김승용, 김동환, 조남기(2010). 문제중심학습(PBL)을 통한 레저스포츠 지도자 양성과정 교육생의 학습동기 및 자기효능감에 관한 탐색. 한국체육학회지, 49(3), 281-292.
- 김영찬(1990). 교육연구법으로서의 문화기술법. 서울: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김용익(2004). 문제중심학습(PBL)을 교육대학교 "초등 생활기술 교육(ESTE)"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모색.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7(2), 1-17.
- 김지현(2010). 예비 음악교사 교육에서 블로그 기반 문제중심학습 음악 수업 모형 개발. 음악교육연구, 38, 241-272.
- 김진영, 박홍준, 전영국(2011). 교육방법 및 프로그램 : PBL 기반의 Net Logo를 이용한 교육용 콘텐츠 저작이 예비중등교사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공학교육학회, 14(4), 29-38.
- 김현정(2001). 구성주의에 근거한 문제중심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홍래, 김혜정(2008). 예비교사 교육을 위한 웹기반 문제중심학습과 e-포트폴리오의 적용에 관한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2(2), 223-234.
- 나용주(2000). 사회과 수업에서 문제중심학습과 탐구학습이 학업성취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남궁선혜, 임진형(2006). 유아예비교사를 위한 교과교육론 PBL 수업설계 적용 연구. 육아지원연구, 1(1), 67-94.
- 노진형(2011). 유아과학교육 강좌에서 문제중심학습(PBL)에 대한 예비교사의 경험. 아시아교육연구, 12 (1), 93-117.
- 박도순(1995). 교육연구방법론. 서울: 문음사.
- 서울중앙지방법원(2009. 09. 30). 2008 가합 1977 손해배상 판결. 2011. 12. 20. http://www.scourt.go.kr/dcboard/DcNewsViewAction.work?bub_name=¤tPage=undefined&searchWord=어린이집&searchOption=&seqnum=6345&gubun=44에서 검색함.
- 서혜정, 서영숙(2009). 구성주의 관점 형성을 위한 유아수학교육 강좌에서의 경험. 유아교육연구, 29(3), 165-190.
- 송재홍(2008). 대학생의 학업 자해행동 예측에 있어서 자아개념 명료성과 성취목표 및 교실목표구조 지각의 역할. 교육심리학연구, 22(1), 35-53.
- 수원지방법원(2010. 05. 20). 2009 가합 16103 손해배상 판결. 2011. 12. 20. http://www.scourt.go.kr/dcboard/DcNewsViewAction.work?bub_name=¤tPage=undefined&searchWord=어린이집&searchOption=&seqnum=6892&gubun=44에서 검색함.
- 신좌섭(2006). 의학분야에서 PBL 운영의 실제. 강릉대학교 NURI 사업단 교수법 워크샵 자료.
- 양미화(2003). 문제중심학습(PBL)이 학업성취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만록(1999). 구성주의에 근거한 문제중심학습이 학업성취와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교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동명, 고호경, 장윤영(2010). 예비수학교사교육에서 중고등학교 학생의 오개념 지도 방안 활성화를 위한 PBL 적용 사례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1), 69-88.
- 이성일(2004). 문제중심학습을 통한 지도가 영어학습에 미치는 효과.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진형(2011). 유아교원양성과정에서 문제중심학습(PBL) 적용 실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장경원(2006). 온라인 PBL에서 학습자들의 문제해결 활동 특성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3), 33-63.
- 장경원(2008). 문제중심학습환경에서 예비교사들의 자기효능감 변화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8(2), 1-25.
- 장정아(2005). 온라인 문제기반학습 설계모형 개발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장진철(2004). 문제중심 학습모형에 따른 놀이학습이 문제해결력 및 학습성향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1학년 '수학'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명화, 박성미, 신경숙(2005). 전문대학생의 학과적응 증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효과. 교육학연구, 43(1), 1-24.
- 조연순, 우재경(2003). 문제중심학습(PBL)의 이론적 기초: 지식관과 교육적 가치. 교육학연구, 41(3), 571-600.
- 최봉선(2007). 문제중심학습 수업이 유아예비교사의 자기주도 학습에 미치는 영향. 교육발전연구, 23(1), 85-107.
- 최정임(2007). 대학수업에서의 문제중심 학습 적용 사례연구: 성찰일기를 통한 효과성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3(2), 35-65.
- 최정임, 장경원(2010). PBL로 수업하기. 서울: 학지사.
- 최길성, 이승희(2011). 전문대학 기초학습능력 향상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4), 468-476.
- 현정은, 정명화(2010). 학습 컨설팅 프로그램이 전문대학 학생의 자기조절 학습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사고개발, 6(2), 25-49.
- 홍기칠, 김세찬(2004). 웹기반 문제중심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력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집, 39, 537-571.
- 황선영(2003). 문제중심학습(PBL)이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력, 학습태도 및 동기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Maslow, A. (1968). Toward a psychology of being. New York: Van Nostrand.
- Barrows, H. S. (1985). How to design a problem-based curriculum for the preclinical years.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 Bogdan, R. C., & Biklen, S. K. (2006).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ies and method (5th ed.). Boston, MA: Allyn & Bacon.
- Blumber, P., & Sparks, J. A. (1999). Tracing the evolution of critical evaluation skills in students' use of the internet. Bulletin of Medical Library Association, 87, 200-204.
- Kincheloe, J. L. (2005). Critical constructivism prime. New York: Peter Lang.
- Loo, R., & Thorpe, K. (2002). Using reflective learning journals to improve individual and team performance. Team Performance Management, 8(5), 134-139. https://doi.org/10.1108/13527590210442258
- Savin-Baden, M. (2000). Problem-bas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 Untold Stories. PA: SRHE and Open University Press.
- Barrows, H. S. (2000). Problem-based learning applied to medical education, IL: Board of Trustress of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 Lieux, E (2000). A skeptic's lood at PBL. In B. Duch, S. Groh, D. Allen (Ed.), The power of problem baased learning sterling. VI: Stylus publishing, U.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