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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hancement of Mechanical Strength Using Nano Aluminum Reinforced Matrix for Molten Carbonate Fuel Cell

용융탄산염 연료전지를 위한 나노 알루미늄을 이용한 강화 매트릭스의 기계적 강도 증진

  • Kim, Hyung-Suk (Fuel Cell Research Center,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Song, Shin-Ae (Fuel Cell Research Center,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Jang, Seong-Cheol (Fuel Cell Research Center,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Park, Dong-Nyeock (Fuel Cell Research Center,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Ham, Hyung-Chul (Fuel Cell Research Center,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Yoon, Sung-Pil (Fuel Cell Research Center,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Oh, Seong-Geun (Major in Chem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Han, Jong-Hee (Fuel Cell Research Center,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Kim, Sung-Hyun (Department of Energy Environmental Policy Technology,Green School, Graduate school of Energy and Environment, Korea University)
  • 김형석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연료전지연구센터) ;
  • 송신애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연료전지연구센터) ;
  • 장성철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연료전지연구센터) ;
  • 박동녘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연료전지연구센터) ;
  • 함형철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연료전지연구센터) ;
  • 윤성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연료전지연구센터) ;
  • 오성근 (한양대학교 화학공학과) ;
  • 한종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연료전지연구센터) ;
  • 김성현 (고려대학교 그린스쿨대학원 에너지환경정책기술학과)
  • Received : 2012.03.28
  • Accepted : 2012.04.27
  • Published : 2012.04.30

Abstract

용융탄산염 연료전지 상용화를 위해서 40,000 시간이상 장기 운전이 가능해야 한다. 장기운전을 위해 크랙 발생이 적고 기계적 강도가 높은 강화 매트릭스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LiAlO_2$에 알루미늄 나노입자를 첨가하여 매트릭스의 기계적 강도를 향상시키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나노 알루미늄 첨가 $LiAlO_2$ 그린 시트를 수소 분위기에서 열처리한 결과, 공기 분위기에서 열처리한 매트릭스에 비해 기계적 강도가 1.5배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이는 환원분위기에서 열처리를 할 경우, 알루미늄의 입자간의 소결으로 인한 neck이 형성 되어 $LiAlO_2$ 입자 간에 다리를 만들어주는 효과가 나타나 매트릭스의 기계적 강도가 크게 증진되었으리라 판단된다.

Keyword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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