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행정안전부, 2010년 외국계주민 현황조사, 행정안전부, 2010.
- 서현, 이승은, "농촌지역의 국제결혼 가정 자녀가 경험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pp.25-47, 2007.
- 설동훈, 이혜경, 조성남, 결혼이민자 가족실태 조사 및 중장기 지원정책방안 연구, 여성가족부, 2006.
- 오성배, "코시안 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교육, 제32권, 제3호, p.61-83, 2005.
- 김승권, 2009년 전국 다문화가족실태 조사 연구, 보건복지가족부․법무부․여성부․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9.
- 안효자, "일개 시 농어촌 다문화가족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제17권, 제4호, pp.383-391, 2008.
- 안효자, 조성식, 조원탁, "일본인 어머니를 둔 다문화가족 중.고등학생의 일본 관련 역사교육 경험", 한국지역사회학회, 제19권, 제3호, pp.47-75, 2011.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 사회복지의 선진화를 위한 사회서비스 정책의 성과와 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8.
- 정문자, 박진아, "불안장애 유아의 기질과 역기능적 정서조절의 관계에 대한 어머니 양육행동의 중재효과",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제19권, 제2호, pp.273-295, 2007.
- 오성배, "코시안(Kosian) 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교육, 제32권, 제3호, pp.61-83, 2005.
- 김교정, 정규석, "다문화청소년 성장환경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1호, pp.273-285, 2008. https://doi.org/10.5392/JKCA.2008.8.11.272
- G. Liu, G. W. Ladd, R. Menia, and A. Padilla,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Vol.67, No.3, pp.1103-1108, 2011.
- 이옥주, "성격특성과 스트레스 대처 양식이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사회 및 성격, 제17권, 제3호, pp.77-85, 2003.
- R. T. Rowlison and R. D. Felner, "Major life events, hassles and adaptation in adolescence: Confounding in the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life stress and adjustment revisited," Journal Personal SocPsychol, Vol.55, No.3, pp.432-444, 1988. https://doi.org/10.1037/0022-3514.55.3.432
- 박희석, 오상우, 손정락,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역기능적 태도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대한 효과", 한국심리학회지:임상, 제12권, 제2호, pp.179-196, 1993.
- H. Band and D. H. Weisz, "Parent adolescent communication and the circumplex model," Child Development, Vol.56, pp.438-447, 1988.
- R. H. Moos and A. G. Billing, "Coping, stress, and social resources among adults with bipolar dep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6, pp.877-891, 1984. https://doi.org/10.1037/0022-3514.46.4.877
- R. S. Lazarus, "An analysis coping a middle-aged community,"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21, No.9, pp.219-239, 1981.
- M. Billings, "Primary prevention during school transition : Social support and environment structure,"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Vol.20, pp.277-290, 1981.
- C. Holahan and R. H. Moos, "Life stressors, resistance factors, and psychological health: An extension of the stress-resistance paradig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8, pp.909-917, 1985.
- 김정희, 이장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구성요인 및 우울과의 관계", 행동과학 연구, 제7권, pp.127-138, 1985.
- 임인순, 중학생의 생활스트레스 경험과 대처방식이 우울, 무망감 및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지혜, 낙관성이 우울과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지지와 대처양식을 매개변인으로,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Y. J. Lee, "The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of suicidal ideators for children : Problem behaviors, selfesteem, social skills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5, No.1, pp.163-175, 2004.
- 김미한, "명상 캠프 프로그램이 아동 및 청소년의 우울, 불안,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비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338-348,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4.338
- A. Mazza, "Effect of optimism on psychological well-being:Theoretical overview and empirical update,"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Vol.16, pp.201-228, 2008.
- K. Rao, C. Booth, L. Rose-Krasnor, and R. Mills, Social relationships and social skill: A conceptual and empirical analysis. In S. Shulman(Ed.), Human development: Vol.7, Close relationships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pp.63-94). Norwood, NJ: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1995.
- 이주연, 정현희, "인지상태와 아동의 우울불안간의 관계", 인지행동치료, 제9권, 제2호, pp.49-63, 2010.
- 문은식, "중학생의 정서지능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교육연구논총, 제26권, 제1호, pp.147-162, 2005.
- S. Cobb,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Vol.38, No.5, pp.300-404, 1976. https://doi.org/10.1097/00006842-197609000-00003
- P. A. Thoits, "Multiple identiti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 a refor-mation and test of the social isolation hypothesis," American Sociogical Re-view, Vol.48, pp.174-187, 1983. https://doi.org/10.2307/2095103
- E. F. Dubow and D. G. Ulman, "Assessing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 The survey of children's social suppor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Vol.18, pp.52-64, 1989.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1801_7
- 고유미,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외국인 어머니 가정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박은혜, 다문화가정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 태도 및 사회적 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서정혜,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개념과 사회적 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이영주, 다문화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전푸르나, 다문화가정 자녀와 일반가정 자녀의 학교적응 비교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홍정미,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변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R. S. Lazarus and S. Folkman, "If it changes it must be a process: A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s of a college examin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8, No.1, pp.150-170, 1985. https://doi.org/10.1037/0022-3514.48.1.150
- 김정희, 지각된 스트레스, 인지세트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대한 작용,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7.
- M. Kovacs, "Ration Scales to assess depression in school-aged childrenm," Acta Paedapsychiatrica, Vol.45, pp.112-126, 1981.
- 조수철, 이영식, "한국형 소아우울척도의 개발", 신경정신의학, Vol.29, No.4, pp.943-955, 1990.
- 김명숙,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부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R. M. Baron and D. A. Kenney, "The moder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Psychology, Vol.51, pp.1173-1182, 1986.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J. Cohen and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ing, 1988.
- 김남희, 청소년의 영적 안녕감과 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김혜정, 낙관성과 스트레스 대처양식이 우울과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최덕희, 청소년의 학교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 스트레스 대처의 통제효과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안은미, 농어촌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이지애,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학교적응에 관한 비교연구 : 자아존중감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정윤정, 결혼이민자 가정의 특성과 아동들의 학교적응,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정현영,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아시아 여성과 한국남성의 이중문화가정자녀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이지영, 이주연,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아동의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 자아 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아시아아동복지연구, 제10권, 제2호, 2012.
피인용 문헌
-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and Emotional Control on Depression/Anxiety in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vol.26, pp.3, 2015, https://doi.org/10.7856/kjcls.2015.26.3.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