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통계청, "통계청 사망원인통계연보", 2009.
- 보건복지부, "국립암센터통계로 본 암 현황", 2011.
- 보건복지부, "암발생 통계", 2007.
- 이영성, 암환자의 진료권과 의료이용 경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6.
- J. W. Yarbro, "Changing cancer care in the 1990s and the cost," Cancer, Vol.67, pp.1718-1728, 1991. https://doi.org/10.1002/cncr.2820671803
- 염영희, 이인자, "의료서비스 품질, 서비스 가치,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 간의 인과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6권, 제4호, pp.497-506, 2010. https://doi.org/10.11111/jkana.2010.16.4.497
- 이선희, 이혜진, 정상혁, "의료서비스에 대한 고객 충성도 관련요인 분석", 보건행정학회지, 제15권, 제2호, pp.37-52, 2005. https://doi.org/10.4332/KJHPA.2005.15.2.037
- 정용길, 박종갑,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관한 교차문화적 비교연구", 마케팅관리 연구, 제6권, 제2호, pp.85-125, 2001.
- K. D. Bopp, "How patient's evaluate the quality of ambulatory medical encounter's:a marketing perspective," Jouranal of Consumer Research, Vol.17, No.3, pp.375-384, 1990.
- J. John, "Improving quality through patientprovider communication," Journal of Health Care Mark, Vol.11, No.4, pp.51-60, 1991.
- M. K. Brady and J. J. Cronin, "Some new thoughts on conceptualizing perceived service quality: a hierarchical approach," J Mark, Vol.65, No.3, pp.34-49, 2001. https://doi.org/10.1509/jmkg.65.3.34.18334
- R. T. Rust and R. L. Oliver, "Service quality: Insight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from the frontier,"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pp.25-280, 1994.
- 강병서, 조철호, 김상한, "병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 제27권, 제1호, pp.58-87, 2005.
- S. Strasser and R. M. Davis, "Measuring patient satisfaction for improved patient services," Health Administration Press, 1991.
- W. O. Bearden and J. E. Teel, "Selected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complain repor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0, No.2, pp.21-28, 1983. https://doi.org/10.2307/3151408
- R. L. Oliver,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New York: McGraw Hill, 1997.
- E. Anderson, C. Fornell, and D. R. Lehmann, "Custome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findings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Vol.58, pp.53-66, 1994.
- J. E. Engel, R. D. Blackwell, P. W. Miniard, "Consumer behavior," Vol.8, 1995.
- V. A. Zeithaml, L. L. Berry, A. Parasuraman,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The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2, pp.31-46, 1996. https://doi.org/10.2307/1251929
- 류정건, "고령화 사회의 요양병원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11권, 제2호, pp.101-130, 2006.
- T. J. Cronin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7, pp.55-68, 1992.
- 이유재, 김재일, 김주영,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1995.
- 조송현, 참여스포츠의 서비스품질과 고객충성도의 관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5.
- 윤관호, 권미영, "의료서비스품질요인이 서비스 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저널, 제18권, pp.37-59, 2010.
- A. G. Woodside, "Commentary: What is quality and how much does it really matter?," Joura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11, No.4, pp.61-67, 1991.
- 윤명숙, 서비스품질의 마케팅 전략적 활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의료서비스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1.
- 한금옥, "입원환자의 서비스 만족도와 병원 재선택 의사와의 관련성", 병원행정연구학회지, 제3권, 제1호, pp.103-122, 1995.
- 박종오, 황용철, "서비스상황요인이 서비스 품질, 서비스가치, 고객만족과 재이탈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8권, 제1호, pp.79-110, 2007.
- P. Kotler, "Marketing management, The millennium edition, NJ," Prentice Hall, 2000.
- M. J. Bitner,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Vol.6, No.2, pp.57-71, 1992.
- A. Taylor, J. J. Jr Cronin, "Model patient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14, No.1, pp.34-44, 1994.
- 박종원, 윤성준, 최동춘, "의료서비스품질과 이미 지가 고객만족과 재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4권, 제1호, pp.57-74, 2003.
- 최귀선, 의료서비스 질이 환자만족도, 서비스가치, 재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분석,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 박재산, "국립대학병원 입원환자가 느끼는 의료 서비스 질, 만족도, 고객 충성도간의 관련성 분석", 병원경영학회지, 제9권, 제4호, pp.45-69, 2004.
- 장동민, 남봉현, "의료서비스의 질 평가와 환자 만족도의 측정, 인제논총, 제15권, 제1호, pp.219-232, 1999.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구 경북권역 보건의료 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2006.
- 김인, 신학진, "노인요양시설의 서비스품질이 서비스만족과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년학회지, 제29권, 제2호, pp.579-591, 2009.
- 김진현, 이재희, 이진희, "KTX 도입 이후 암환자의 의료이용 변화",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3권, 제2호, pp.236-243, 2010.
- 임병훈, 박운용 "선택형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한 종합병원 의료 소비자의 선택요인 분석", 대한경영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06.
- 이웅재, 최호규, "노인전문병원의 의료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에 미치는 영향", 경영컨설팅 리뷰, 제1권, 제2호, pp.87-112, 2010.
- 유동근, 서승원, "질병의 중증도에 따른 의료서비스 품질과 병원의 명성이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 그리고 부정적 구전에 미치는 영향", 병원경영학회지, 제14권, 제4호, pp.25-51, 2009.
- 최성용, 정해경, 권미영, "의료서비스품질이 고객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경영학회, 제13권, 제2호, pp.51-65, 2006.
- 조철호, "군병원의 의료서비스품질이 외래환자의 진료가치와 환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0권, 제4호, pp.173-200, 2009.
- 권진, "노인요양병원 선택요인이 환자만족도와 재이용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0호, pp.301-311,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10.301
Cited by
- Evaluation for Satisfaction of Doctor Coaching Program vol.14, pp.12,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12.895
- Through a selection factor analysis of the local healthcare institutions Building complex medical services strategy vol.13, pp.5, 2015, https://doi.org/10.14400/JDC.2015.13.5.297
- Comparing Satisfaction with Nursing Care and Factors Relevant to Hospital Revisit Intent among Hospitalized Patients in Comprehensive Nursing Care Units and General Care Units vol.21, pp.5, 2015, https://doi.org/10.11111/jkana.2015.21.5.469
- A Comparison of Patients'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Hospital Commitment and Revisit Intention between General Care Unit and Comprehensive Nursing Care Unit vol.24, pp.1, 2018, https://doi.org/10.11111/jkana.2018.24.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