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 제도개선 이후 양계산업 변화 -우수종계장 인증사업 추진내용과 효과 :우수 종계장 인증사업으로 종계산업 발전 기대

  • 최재관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
  • Published : 2011.08.01

Abstract

Keywords

1. 우수 종계장 인증사업 추진 배경

우리나라 양계산업은 몇 십 년 사이에 경제발전과 더불어 양과 질적인 면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 닭고기와 계란의 1인당 연간 소비량은 1980년 2.4㎏, 119개에서 2009년 9.6㎏, 238개로 엄청난 소비증가가 있었고 생산도 이에 맞는 변화로 농가수 및 마리수는 2000년 약 20만호 9,989만수에서 2011년 4,029호 1억7,998만수로 농가호수가 대폭 줄어든 대신 사육규모가 커져 대규모로 변화하고 있다.

세계적인 종계회사는 인수합병 등을 통하여 최근 2~3개로 줄어들었고 우리나라 역시 이 종계회사들로 부터 종계수요량의 거의 대부분을 수입하고 있다. 2003년 종계산업이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바뀐 이후 GPS 또는 PS 종계장의 수가 육용과 산란계를 합쳐 500여개가 넘어가는 실정에 이르렀다. 이렇게 많은 종계장에는 일부 영세하고 규모가 작은 업체에서 생산된 종계는 전문성이 결여되고 청정성을 유지하지 못하여 종계의 생산성과 질병전파로 이어져 양계농가의 생산성 저하로 이어진다는 문제가 제기 되고 있다. 따라서 정부는 양계산업의 안정 및 발전을 위한 종계산업 육성을 위하여 2010년에 전문성과 청정성에 대한 종계장 종합평가를 통하여 우수한 업체를 선정하여 종계장의 전문성을 유도한바 있다. 그리고 2010년 말에 축산법시행규칙의 개정을 통하여 우수 정액등처리업체 인증제에 종돈장, 종계장의 인증을 추가하여 2011년부터는 “우수 종축업체 인증”을 실시하게 되었다.

2. 2011년 우수 종계장 인증 추진

우수 종계장의 인증은 축산법 제21조 및 축산법 시행규칙 제26조와 별표 3의2 인증기준을 바탕으로 시행되고 있다. 인증기준은 양계산업의 생산성 향상 및 생산비 절감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종계의 능력과 위생수준을 높이기 위한 종계장의 전문성과 청정화에 대해 평가하여 우수 종계장 인증으로 우수 종계에 대한 지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수 종계장 인증기준은 2010년에 실시하였던 “종계장 종합평가”평가기준 보다 다양하고 세세한 항목에 대하여 객관적인 기준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표1. 우수 종계장 인증기준

인증기준의 큰 분류는 우선 종계의 전문성과 생산성을 볼 수 있는 1) 분양 및 검정, 청정성 유지 2) 방역·위생, 전문성 유지 3) 경영개선, 우량 종계 및 종란을 안정적 생산을 유지 4) 사육입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분양 및 검정 : 종계(란) 생산실적은 종계가 갖고 있는 유전능력, 사육기술, 환경조건의 지표로 볼 수 있다. 육용계 및 산란계의 최소 생산지수로부터 최대 생산지수까지 나누었다. 일반검정은 종계 혈통의 객관적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검정실적은 공인된 경제능력검정소를 통한 객관적인 지표로 활용할 수 있다.

2) 방역·위생 : 인증에 제시된 질병(가금티푸스, 추백리, 마이코플라즈마, 조류인플루엔자, 뉴캐슬)기준은 양계산업에서 생산성을 비롯하여 매우 중요하게 관리되고 있는 질병이다.

3) 경영개선 : 종계관리를 위한 인력의 전문성으로 축산전공 또는 경력여부와 종계를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전산(사양관리)프로그램 등의 사용여부다. 축산은 이제 사육규모도 대규모로 고도의 기술이 경쟁력으로 자리잡고 있다.

4) 사육입지 : 사양조건으로 사육밀도, 사육일지, 주변 환경, 급이·급수대 미생물검사와 급수용 수질 검사 등을 종합평가하고, 사육시설은 계사, 소독, 종란보관, 폐사축처리, 축사내 가스 및 먼지제거, 소방용시설, 출입제한 표시 등 종합평가한다. 이러한 시설 등은 종계의 유전적인 능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는 사육환경 및 위생수준 유지에 필요하다. 종계(란)를 분양받은 양계농가에서도 유전능력이 유지 될 수 있다.

2010년 종계장 종합평가에서는 육용종계에 대해서 실시하여 교성, 부영, 도원, 독바위, 진서, 신기, 노은종계장 등 7개 업체가 우수 업체로 선정되었고, 2011년도 우수 종계업체 인증에는 산란계 종계장에는 재성농장, 육용계 종계장으로는 마니커 문경지점 2개 업체가 인증을 받았다. 올해는 인증사업을 시작한 첫해로 인증기준이 높은 편이라 신청업체도 적었고 인증받은 업체도 적었지만 내년부터는 더 많은 업체가 준비하여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수 종계장 인증사업은 매년 초에 공고하여 신청서류를 접수 및 검토, 현장실사를 통하여 우수 종계장인증위원회를 통하여 인증될 예정이다.

3. 기대효과

그동안 종계산업은 양적인 면과 질적인 면에서 모두 비약적인 발전을 하였으나 일부 업체들의 영세성과 전문성 결여에 따른 불량한 종계 및 종란 생산이 지속되어 양계산업의 생산성이 떨어지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제 시장개방 등에 따른 치열한 경쟁시대에 양계산업은 또 다른 변화를 맞이할 때다.

양계산업의 발전적인 변화에 우수 종계장 인증을 통하여 종계장이 유지해야할 전문성과 청정성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여 생산효율을 높일 수 있는 종계생산 체계를 통하여 양계산업의 발전을 유도하고자 한다. 종계에 대한 입지조건 및 전문시설을 바탕으로 전문성과 청정성을 유지하여 우수 종계장 인증을 받은 업체는 향후 각종 정부 정책에 우선 대상이 되어 다양한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어 더욱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이제 우수 종계장 인증사업은 보다 발전적인 종계산업으로의 변모를 위하여 종계생산의 전문성 및 청정화, 시설의 현대화를 유도하는 정책사업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