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계 - 2011 산란계농가후계자육성교육

  • Published : 2011.12.01

Abstract

Keywords

▲ 2011 산란계농가 후계자 육성교육 입문반(좌), 심화반(우)

2011년도 산란계의무자조금 사업계획에 의거 본회 주관으로‘2011 산란계농가후계자육성교육’이 11월 1~3일 경기도 양평한화리조트에서 개최되었다.

지난해 2세 산란계농가를 대상으로 진행한‘산란계농가후계자육성교육’에 대한 열의와 관심이 높아지면서 금년 재구성하여 이미 수업을 들었던 교육자는 보다 전문화 과정으로 구성된 심화반으로 21명, 첫 교육자 과정으로 구성된 입문반에는 26명이 각각 참석해 2박3일 합숙교육으로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은 농장경영의 역량과 기업가적 자질 함량을 위해 전문적인 후계자 육성교육과정을 제공해 경쟁력있는 양계경영후계자를 양성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더불어 산란계농가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사양기술, 유통, 경영 전반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 후계 국내 산란계 산업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실시되었다.

입문반 교육에서는 △황일수 양계협회 상무가 ‘산란계산업의 중장기적 전망분석’으로 계란산업의 일반현황, 생산 및 소비동향, 단기·중장기적 산업전망 분석에 대한 강의 △유재일 축산시설환경컨설팅 대표가 ‘산란계 설비와 환기(심화반 공통)’로 닭의 사육환경 기준과 시설에 따른 환기관리와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김도완 농산물품질관리원 주무관은 ‘산란계농장 인증제 교육’으로 친환경농산물 인증 세부기준과 관리절차 및 사후관리에 대한 설명과 친환경관련 향후 추진계획안에 대해 강의를 진행 △임기완 공인회계사가‘양계경영 재무상담’으로 단식·복식부기에 대한 이해, 세무조사, 상속세, 증여세 등에 관한 설명을 통해 2세 양계인들의 집중을 받았다. △손영호 반석가금진료연구소 원장이 ‘질병진단 및 관리방안(심화반 공통)’에 대해 주요 난계대 질병, 혈청학적 진단, 원인체 분석에 의한 진단 등 농장에서 알아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고, 질병관리방법에 대해 사육시스템, 환기시스템, 계군반입 및 출하관리시스템 등 역학적 특성에 대해 설명했다. △임지헌 농림수산식품부 주무관은 ‘산란계 정책방향 설명’으로 지난 5월에 발표한‘축산업 선진화 방안’에 따라 축산업허가제 도입에 대한 배경 및 정책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설명 △김은집 천안연암대학 교수가‘산란계 사양관리(입문)’주령별 점등·사양·산란기 관리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다.

심화반교육에서는△김성우 (주)GMD커뮤니케이션즈 대표가 ‘축산인의 경영마인드’로 축산경영자의기본조건과 축산물 브랜드 가치의 차별화로 마케팅 경영방법 및 21세기 축산인에 필요한 사고와 성공하는 농기업의 특징을 설명 △김병훈 HACCP기준원 교육홍보팀장이 ‘산란계농장 HACCP교육’으로 현장 및 기록관리의 중요성에 인지시켰다. △김은집 천안연암대학교수는 ‘산란계 사양관리(심화)’에 대해 보다 심도있는 내용을 주제로설명△신동호홈플러스과장이 ‘계란소비형태의 변화와 대응방안’에 대해 소비자 인식과 구입의 행태, B2C 시장 경로별 구성, 할인점 운영 현황 및시장 전망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2박3일 합숙과정 중 둘째날 안영기 채란분과위원장의 주재로 필드에서 겪는 정책적으로 어려운점, 협회를 통한 정부의 건의 사항 등을 자유롭게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 교육 시간 이후에도 자유로운 토론으로 열의를 보임

마지막날에는 한국양계농협 계란유통센터를 방문해 현장교육을 실시하여 이후 교육수료증을 교부하는 자리로 마무리 되었다.

▲ 2011 산란계후계자양성교육 수료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