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 콘텐츠 제작 기술 동향 분석

Technical Trend of Stereoscopic Content Production

  • 김해동 (인터랙티브입체영상연구팀) ;
  • 김혜선 (인터랙티브입체영상연구팀) ;
  • 장호욱 (인터랙티브입체영상연구팀) ;
  • 남승우 (인터랙티브입체영상연구팀)
  • 발행 : 2011.02.15

초록

영화 "아바타"가 개봉되면서 입체 콘텐츠 특히 입체 영화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되었다. 초기 국내에서, 스테레오 영상 제작 시도는 많았지만, 입체 영상을 단순히 한 쌍의 영상을 보여주는 것으로 생각하여 잘못 제작되는 경우가 많았다. 입체영상 제작 기술은 한 쌍의 영상을 인간의 양안에 각각의 영상을 보여주면 3차원으로 인식한다는 데 기술적 근간을 두고 있으나, 초기엔 실세계에서 인간이 인식하는 것과 유사하게 처리되지 않아 시각피로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본 원고에서는 "아바타" 영화와 같은 입체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어떠한 기술과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이 있는지 살펴본다. 현재 입체 영상 획득 방식인 두 대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실사로 촬영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그 결과 영상을 후반작업에서 보정하고 합성하여 시각피로를 최소화하는 방법 및 기술들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키워드

과제정보

연구 과제번호 : 주-부 카메라 기반 실시간 입체영상 획득 및 보정, 합성, 제작기술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