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핑거프린팅 기법을 이용한 부정 클릭의 식별

Fraud Click Identification Using Fingerprinting Method

  • 홍영란 (숭실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 김동수 (숭실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투고 : 2011.07.12
  • 심사 : 2011.08.18
  • 발행 : 2011.08.31

초록

인터넷 광고에서 부정 클릭을 식별하기 위해 제시된 모텔은 검색한 키워드, 광고 클릭 시간, 사이트 방문 시간, IP 등을 기준 변수로 한다. 이 방법은 클라이언트 IP를 기반으로 하고 사람이 부정 클릭을 행하는 것을 식별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동화 도구 등을 이용하여 부정 클릭을 행하는 방법에 대한 식별 방법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화 도구를 이용한 부정 클릭을 보다 정확하게 식별하기 위해 각 정보의 조합을 핑거프린팅하여 그 값을 비교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연구는 3단계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1단계에서는 IP 정보의 핑거프린팅, 2단계에서는 IP와 세션 정보의 핑거프린팅, 3단계에서는 세션 정보와 검색한 키워드의 핑거프린팅을 만든다. 결과 값을 통해 동일한 핑거프린팅 값을 갖는 것은 자동화 도구를 사용한 부정 클릭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은 부정 클릭 식별 모델을 만들기 위해 기존의 연구에서 사용하였던 개별 값의 비교에서 발전하여 DB에 저장된 각 로그의 값을 조합하여 사용함으로써 여러 가지 정보를 부정 클릭 식별을 위한 유의미한 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To identify fraud clicks in the Internet advertisement, existing studies have considered keyword, visit time, and client IP as an independent variable for the standard. These methods have limitations in identifying the fraud clicks that utilize automation tools, for they are methods based on client IP and human activities on the Internet. This paper proposes that fingerprinting values of the variable combination should be used to identify fraud clicks. The proposed model is composed of 3 stages and the fingerprinting values are compared with the other input data at each stage; IP fingerprinting in the first stage, IP and session data fingerprinting in the second stage, and session data and keyword fingerprinting in the third stage. We showed that the proposed model of the fraud click identification is more correct than existing methods through experiments according to the proposed scheme.

키워드

참고문헌

  1. 김형선, 유병섭, 이재동, 배해영, "데이터 웨어하우스에서 해쉬 테이블을 이용한 효율적인 데이터 큐브 생성 기법", 한국정보과학회 2005년도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제32권, 제2호, pp. 211-213, 2005.
  2. 이경전, 이현석, 전정호, "CPC 방식의 키워드 검색광고에서의 사기 클릭의 정의와 대응방안 평가", 한국경영정보학회, 2008 추계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 111-117, 2008.
  3. 오창우, "인터넷 검색광고 요금체계의 특징 및 부정 클릭 유형에 관한 연구, 광고학 연구",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제19권, 4호, pp. 7-28, 2008년.
  4. 홍영란, 김동수, "부정 클릭의 식별 방법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 2011 춘계학술대회논문집, 연세대학교, 서울, 2011.
  5. 박대윤, 최현주, "네모 도리, 최유진 외 'D.I.Y 액세서리 쇼핑몰 절대로 하지 마", 정보문화사, 2007.
  6. 방송통신 위원회, 한국전파진흥원, "방송통신 융합환경에서의 시스템적인 광고유통방안에 관한 연구 : 인터넷 광고를 중심으로", 방송통신 위원회, pp. 172-174, 2009.
  7. 한국 인터넷 진흥원, "인터넷 광고 관련 국내․외 법․제도 동향 조사 분석 위탁 용역", 한국인터넷 진흥원, pp. 28-39, 2009.
  8. www.cpcgaurd.com.
  9. www.logge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