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현희 (2008). 담론을 통한 수학적 개념발달에 관한 사례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고상숙 (2009). 다양성 배경을 지닌 학생들의 학습현장에서 수학교육연구에 관한 문헌고찰,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4), 389-409.
- 교육인적자원부(2004). 참여복지 5개년 계획(교육복지 부문): 참여정부 교육복지 종합계획.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김경근 (2005). 한국 사회의 교육격차 사회양극화 경향과 교육격차 해소방안. 전국교육연구소 네트워크 2005.
- 김애화.신동희.고상숙 (2010). 저소득층 학생, 학부모, 저소득층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의 수학과 과학교수에 대한 인식, 한국교육 37(2), 57-87.
- 김인희 (2004). 교육 복지 정책의 성공 조건. 교육정책포럼.
- 류성림 (1999). 수학 학습 부진아의 개별화 교수방법.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3(2), 115-131.
- 박혜숙.박기양.김영국.박규홍.박윤범 (2004). 중학교 수학 학습부진아의 기피 현상.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18(1), 183-190.
- 심정현 (2002). 문제중심수업이 개념 형성 및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윤기옥.정문성.최영환.강문봉.노석구 (2009). 수업모형. 서울: 동문사.
- 이건만 (2006). Marx주의 교육사회학. 서울: 교육사회학.
- 이경화.지은정.고은성.강현영.신보미.이동환.이은경.이정연.박민선.박미미 역 (2010). 통계적 사고의 의미와 교육. 서울: 경문사.
- 이은주 (2000). 저소득층 중3 여학생의 부적응 문제 감소를 위한 집단사회사업 활동에 관한 사례연구: 위기이론을 중심으로. 숭실대학교석사학위논문.
- 이재연.백정재(1997). 빈곤아동이 지각한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부적응 행동과의 관계. 생활과학연구지 12(1), 71-93.
- 정은혜 (2005). 저소득층 아동의 지능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윤동 (2002). 비고츠키 이론의 수학교육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한국교육개발원 (2005). 도시 저소득층 평생학습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학습부진아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Bennett, C. I. (1995). Comprehensive Multicultur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김옥순 외 2인 공역(2009). 다문화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 Bernstein. B. (1977). Class, Codes and Control, Vol 3, 2nd edition(pp. 207-210), Routledge and Kegan Paul.
- Boaler, J. (2002). Learning from teaching: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reform curriculum and equit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3(4), 239-258. https://doi.org/10.2307/749740
- Bourdieu. P. (1973). Cultural Reproduction and Social Reproduction(pp. 71-80), Richard Brown.
- Cobb, P. W. & Moore, D. S. (1997). Mathematics Statistics and teaching.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104(9), 615-630.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 Cobb, P., Wood, T., Yackel, E. & Wheatly, G. (1993). Introduction: Background of the research. In T. Wood, P. Cobb, E. Yackel, & D. Dillon (Eds.), Rethinking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Insights and issues (pp. 1-6).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Delpit, L. (1988). The silenced dialogue: Power and pedagogy in educating other people's children. Harvard Educational Review, 58, 280-298. https://doi.org/10.17763/haer.58.3.c43481778r528qw4
- Gagne, R. M. (1963). Learning and proficiency in mathematics. Mathematics Teacher, 56(8), 620-626.
- Hiebert, J. (2003). What research says about the NCTM standards. In J. Kilpatrick, W. G. Martin, & D. Schifter (Eds.), A research companion to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pp. 5-23).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Hudson, P., Miller. S. P. & Butler, F. (2006). Adapting and merging explicit instruction within reform based mathematical classrooms. American Secondary Education, 35(1), 19-32.
- Jones, G. A., Thornton, C. A., Langtall, C. W.; Mooney, E. S.; Perry, B. & Putt, I. J. (2000). A framework for characterizing students' statistical thinking. Mathematics Thinking and Learning, 2, 269-307. https://doi.org/10.1207/S15327833MTL0204_3
- Lubienski, S. (2000). Problem solving as a means towards mathematics for all: An exploratory look through the class len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1(4), 454-482. https://doi.org/10.2307/749653
- Mcleod, J. D. & Shanahan, M. J. (1993). Poverty, Parenting, and children's mental health.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58(3), 351-366. https://doi.org/10.2307/2095905
- Mooney, E. S. (2002). A framework for characterizing middle school students' thinking.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4(1), 23-63. https://doi.org/10.1207/S15327833MTL0401_2
- Moore, D. (1998). Statistics among the liberal arts.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93(444), 1253-1259. https://doi.org/10.1080/01621459.1998.10473786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Paul, D. E. & Donald, P. K. (2001). Strategies for Teachers: Teaching Content and Thinking Skills. 교사를 위한 수업전략. 임청환․권성기 역, 서울: (주)시그마프레스.
- Ron, P. (1999). Spanish-English language issue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In L. Ortiz-Franco, N. Hernandez, & Y. dela Cruz(Eds.), Changing the Faces of Mathematics: Perspectives on Latinos (pp. 21-33).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Vygotsky, L. S. (1962). Thought and language (E. Hanfmann and G. Vokar, Trans.). Cambridge. MA: MIT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in 1934).
-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Vera John-Steiner, Sylvia Scribner and Ellen Souberman(Eds.), Cambridge, Mass: the Harvard University Press.
피인용 문헌
- 차상위계층 가정 아동의 발달에 대한 보고 -대전지역을 중심으로- vol.40, pp.1, 2011, https://doi.org/10.13048/jkm.19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