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2009). 유치원지도서 10-세계 여러나라.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부(1999). 유아를 위한 세계 이해 교육. 서울: 교육부.
- 교육인적자원부(2007). 유아를 위한 세계 이해 및 다문화교육 활동자료.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김혜자(2009).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효능감 및 교육 실제. 건국대학교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모경환(2009). 다문화교육 교사연수 프로그램 효과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6(2), 75-99.
- 박미경․이승연(2008).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다문화 교육의 개념, 실천 형태 및 실천의 어려움. 유아교육연구, 28(2), 5-27.
- 김승권․김유경․조애저․김혜련․이혜경․설동훈․정기선․심인선(2010). 2009년 전국 다문화 가족실태조사 연구. 정책보고서 2010-06. 보건복지가족부, 법무부, 여성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심성경․이효숙․변길희․김은아․박유미(2008). 유아문학 교육 내용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개념도 분석. 아동학회지, 29(1), 355-371.
- 안효진․전덕수(2008).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인식 및 실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정아(1998). 유아사회교육내용에 대한 교사의 개념도 분석. 이화여자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명희(2009). 다문화교육에 관한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인식 및 실태.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선미․송지연(2008). 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 신념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3), 185-214.
- 이성아(2005). 유치원교사의 유아수학교육 내용에 대한 개념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승은․서현(2008). 결혼이민자 가정 유아들의 교육실태 및 교사의 인식. 아동학회지, 29(4), 147-166.
- 이현숙(2000). 유아교육에서의 반편견 교육의 적용. 경복논총, 4, 299-321.
- 임승렬(2001). 유아교사평가의 새로운 접근. 유아교육연구, 21(1), 81-116.
- 장선희(1997). 다문화교육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태조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채정란(1999).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생활 주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유경(2011).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예비유아 교사의 인식 및 요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현정(2011). 유아교사를 위한 다문화교육 연수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행정안전부(2008). 2008년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실태조사 결과 보고서. 서울: 행정안전부.
- 헤럴드 경제(2010.5.9) '60개의 유아교육과 중 다문화 교육 고작 4곳뿐'.
- Banks, J. A., & Banks, C, M. (2003). Handbook of Research on Multicultura l Education (2nd ed.). CA:Jossey-Bass.
- Baruth, L. G., & Manning, M. L. (1992). Multicultural Education of Children and Adolescents. Needham Heights, MA:Allyn and Bacon.
- Beyerbach, B. A., & Smith, J. M. (1990). Using a computerized concept mapping program to assess preservice teachers' thinking about effective teach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1), 961-971. https://doi.org/10.1002/tea.3660271005
- Derman-Sparks, L., & ABC Task Force (1989). Anti-Bias Curriculum:Tools for empowering young children. Washington, DC:NAEYC.
- Kendall, F. E. (1996). Diversity in the Classroom:New Approaches to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2nd ed.) NY:Teachers College Press.
- Klein, M. D., & Chen, D. (2001). Working with children from culturally diverse backgrounds. Albany, New York:Delmar.
- Morine-Dershimer, G. (1993). Tracing conceptual change in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9(1), 15-26. https://doi.org/10.1016/0742-051X(93)90012-6
- Novak, J. D., & Gowin, D. B. (1984). Learning how to learn. New York:Cambridge University Press.
- Ramsey, P. G., & Williams, L. R. (2003). Multicultural education:A source book (2nd ed.). New York:Routledge Falmer.
- Robles de Melendez, W., & Osterag, V. (1997). Teaching young children multicultural classrooms:Issue, concept, and strategies. New York:Delmer Publishers.
- Sleeter, C. E., & Grant, C. A. (2009). Multicultural education. In Making choices for multicultural education:Five approaches to race, class, and gender (6th ed, pp. 136-173). Columbus, OH:Merrill.
- York, S. (1991). Roots and wings. St. Paul, MN:Redleaf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