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문희․윤애희․이경희․정정옥(2007). 유치원․보육시설 운영관리. 서울: 학지사.
- 강선화(2008).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면담에 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대원(2008). 불교 유치원 교사 지원을 위한 유아 교육과정. 서울: 양서원.
- 김광웅․이인수(1998).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19(2), 65-75.
- 김기수(2001). 은유와 아이러니의 습득. 영어영문학연구, 43(2), 189-209.
- 김미숙(2008). 보육시설장의 직무만족 및 직무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병욱(2007). 교육사회학. 서울: 학지사.
- 김선영․신나리․김향은(2009). 보육. 아동학회지, 30(6), 267-279.
- 김수향․이용주․이은진(2008). 유아교육기관 운영 관리. 서울: 동문사.
- 김영옥․홍지명․김세루․김권일(2008). 유아교육기관의 부모상담 현황 및 교사와 부모의 요구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2(1), 165-191.
- 김영애(2008). 학부모의 보육시설 선택기준 분석-평가 인증제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용남(2001). 부모교육으로서 부모면담이 갖는 효과에 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현자(2008). 유아교사 전문성 관련 논의의 접근방법과 내용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3(5), 197-221.
- 당동진․박희진․박종안․손부순․이종화(2006).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특성. 순천향자연과학연구논문집, 12(1), 5-10.
- 보건복지가족부(2009. 4). 아이사랑플랜 2009-2012. 보건복지가족부.
- 보건복지가족부(2009). 2009년 전국보육실태조사:보육시설조사 보고서. 발간등록 번호 11-1351000-000626-13.
- 보건복지부(2011. 4). 2010년 보육통계 http://www.stat.mw.go.kr에서 2011년 5월 4일 인출.
- 설경옥․문혁준(2006).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및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대한가정학회지, 44(7), 1-9.
- 우민정․김지혜․한지희(2009). 초임교사의 부모면담에 대한 어려움과 교사교육의 방향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3(2), 59-80.
- 유준호․이진화(2006). 전문성 발달을 위한 실행연구의 활용. 영유아교육연구, 9, 5-25.
- 윤서영․정옥분(1999). 아버지의 역할수행과 아동의 사회적 적응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0(2), 1-23.
- 이대균․최서영(2008). 사립유치원 원장의 고충과 보람, 그리고 희망. 열린유아교육연구, 13(1), 177-203.
- 이영석․이세나(2004). 유아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소고.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4), 229-254.
- 이윤주․양정국(2007). 밀턴 에릭슨 상담의 핵심 은유와 최면. 서울: 학지사.
- 이은화(2005).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 이춘자(2010). 예비유아교사의 유치원 교사에 대한 이미지 변화. 교원교육, 26(1), 1-19.
- 이혜경(2010).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경력교사들의 인식. 유아교육학논집, 14(5), 287-314.
- 임유순(2008). 영유아 보육시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관련 변인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장영애․이영자(2008). 아버지의 양육행동, 양육참여도가 유아의 자아개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3(1), 187-206.
- 전윤숙(2010). 유치원 원장이 인식하는 원장의 이미지를 통한 리더십 유형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 17(1), 329-351.
- 정옥분․정순화․김경은․박연정(2007). 가족가치관과 부모역할인식에 관한 연구 -세대간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2(2), 215-249.
- 정은경(2008). 파랑새 어린이집 원장의 삶과 일에서 나타난 원장의 리더십에 관한 생애사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8(3), 173-193.
- 정정옥․김승경(2010). 보육시설장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에 관한 연구 -충청남도 보육시설장을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64, 285-306.
- 조형숙․이경민(2004). 유아교육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영유아교사 양성체제 확립방안. 유아 교육학논집, 8(4), 219-237.
- 최경순․정현희(1995).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아동의 성역할, 정서반응,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6(1), 33-47.
- 최현미(2008). 유아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요구 분석. 아동교육, 17(3), 257-265.
- 한미경․염지숙(2009). 어린이집 원장의 교직경험 이야기. 열린교육연구, 17(3), 169-191.
- 황보영란(2003). 유아교사의 전문성 신장 기회와 관련된 사회 조직적 변인 연구. 유아교육연구, 22(1), 153-168.
- 황순영․정영숙․우수경(2005).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역할만족도 및 유아의 사회적 능력. 한국생활과학회지, 14(4), 521-529.
- 황향숙(1990). 유치원 부모면담에 대한 실태조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황현주(2003). 유치원 개인면담의 현황 및 교사와 부모요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loom, P. J. (2000). Images from the field:How directors view their organizations, their roles, and their jobs. In M. L. Culkin (Ed.), Managing quality in young children's programs:The leader's role (pp. 59-77). New York:Teachers College Press.
- Bronfenbrenner, U. (1993). The ecology of cognitive development research models and fugitive findings. In R. H. Wozniak & K. W. Fischer (Eds.), Development in context (pp. 3-44). Hillsdale, NJ:Erlbaum.
- Feeney, S., Moravcik, E., Nolte, S., & Christensen, D. (2010). Who am I in the lives of children:an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8th ed.). Pearson Education, Inc.
- Gibbs, N. (2005). Parents behaving badly:Inside the new classroom power struggle:What teachers say about pushy moms and dads who driven them crazy. Time, 40-48.
- Gordon, A. M., & Browne, K. W. (2004). Beginnings & Beyond:Foundation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6th ed.). NY:Delmar, Thomson learning.
- Katz, L. (1987). The Experience of Personal Chan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College, The Union Institute, Cincinnati, OH.
- Kozulin, a., Gindis, B., Ageyev, V. S., & Miller, S. M. (2007). Vygotsky's Educational Theory In Cultural Context. NY:Cambridge University Press.
- Lakoff, G., & Johnson, M. (1980). Metaphors We Live By. Chicago:University of Chicago Press.
- Lamb, M. E. (1997). The Role of the Father in child Development (3rd edition). New York:Wiley.
- Lerner, R. (1991). Changing organism-context relations as the base process of development:A developmental contextu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3, 585-590.
- Patton, M. Q. (2002). Qualitative research and evaluation methods (3rd ed.). Sage Publications, Inc.
- Plutchik, R. (2006). 정서심리학(박권생 역). 서울: 학지사(원전 2003년 출판).
- Sciarra, D. J., & Dorsey, A. G. (2003). Developing and Administering a Child Care Center (5th ed.). NY:Delmar Learning, Thomson.
- Ramsey, P. G. (2004). Teaching and learning in a diverse world/ Foreword by Sonia Nieto- (3rd ed.). NY:Teachers College Press.
- Rumelhart, D. E. (1975). Notes on schema for stories, (In D. Bobrow and A. Collins Eds.), Representations and understanding:Studies in cognitive. New York:Academic Press.
- Vygotsky, L. (1978). Mind in society: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Harvard University Press.
- Yero, J. L. (2002). Teaching in mind:how teacher thinking shapes education. MT:MindFlight Publish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