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고시 제1998-10호.
- 교육인적자원부(2007). 개정유치원교육과정 해설. 교육인적자원부고시 제2007-153호.
- 국립교육평가원(1995). 유치원 교육 평가.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곽노의.최민수.김규수.유구종(1997). 유아기본생활습관 평가도구 개발. 열린유아교육연구, 2(2), 139-166.
- 김명순.강옥경.임양미(2008). 유아의 존댓말 사용과 어머니의 인식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8(5), 273-293.
- 김주영.문혁준(2006).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이 유아의 사회적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4(11), 13-22.
- 류칠선(2003). 사소절에 나타난 아동의 예절 교육론. 영유아교육연구, 6, 75-91.
- 박주희.이은해(2001). 취학 전 아동용 또래 유능성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 221-232.
- 박찬옥(1994). 도덕성 확립을 위한 유아 교육 기관의 역할. 1994년도 한국유아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한국유아교육학회, 59-79.
- 보건복지부(2009). 표준보육과정. 제2010-71호.
- 보건복지가족부(2009). 2009년 전국보육실태조사 : 보육시설조사 보고서. 발간등록번호 11-1351000-000626-13.
- 안현정(2003).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기본생활 습관과의 관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엄세진(2007). 아동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8(6), 103-118.
- 엄세진.정옥분(2006). 초등학생의 기본생활습관 척도 개발과 타당화 연구. 인간발달연구, 13(2), 55-76.
- 우남희.김영심.이은정.김현신(2009). 저 출산 시대의 자녀 양육과 교육에 대한 한국 어머니들의 인식 및 실태 조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3), 297-325.
- 이순형(2001). 한국아동이 초기 획득한 문법적 형태소의 종류 및 획득 시기. 아동학회지, 21(4), 51-68.
- 이은화.김희진.이승연(1996) 기본생활습관 평가척도의 개발을 위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6(2), 161-177.
- 이은해.박주희.최혜영(2005). 영유아용(만 2-5세) 발달검사 개발을 위한 예비 연구. 아동학회지, 26(6), 73-88.
- 이은해.이미리.박소연(2007). 아동 연구 방법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이원영.방인옥.박찬옥(1992) 유치원의 기본 생활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회 유아교육연구, 12(1), 71-90.
- 이수진(2005). 기본생활교육 관련 온라인 콘텐츠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금자(2001). 유아의 사회생활을 위한 기본생활습관 교수 방법. 인문예술논총, 22, 157-172.
- 정현진(2003).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기본생활 습관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현아(1994). 유아의 기본생활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조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광옥(1999). 재미있는 소학. 서울: 풀잎.
- 川島隆太(2009). 腦の働きと朝ごはん. 子どもの生活習慣づくりフォーラムin中部, 基調講演槪略版. 東北大學.
- 生涯學習政策局男女共同參畵學習課(2010). 早ね早おき朝ごはん 일본문부과학성 웹사이트 http://www.mext.go.jp에서 2010년 8월 30일 인출.
- Alpern, G. D., Boll, T. J., & Shearer, M. S. (2000). Developmental profile II : Manual. Los Angeles, CA :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 Presler, B. (1996). Health and safety considerations : Caring for young children with exceptional health care needs. California institute on human service (CIHS), Sonoma State University.
- Lowry, C. S. (1973). Safety education curriculum. Bureau of Indian affairs (Dept. of interior), Albuquerque, N. Mex.
- Scaffer, D. R. (2005).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the 5th ed.). Belmont, CA : Wadsworth publishing.
- Harter, S. (1982). The perceived competence scale for children. Child Development, 53, 87-97. https://doi.org/10.2307/1129640
- Harter, S., & Pike, R. (1984). The pictorial scale of perceived competence and social acceptance for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55, 1969-1982. https://doi.org/10.2307/1129772
- Kohn, M., & Rosman, B. L. (1972). A social competence scale and symptom checklist for the preschool child : Factor dimensions, their cross-instrument generality, and longitudinal persist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6(3), 430-444. https://doi.org/10.1037/h0032583
- Miller, S. A. (1988). Parent's beliefs about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59, 259-285. https://doi.org/10.2307/113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