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학구(1996). 특수학교 교사와 일반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특징과 요인간의 관계성 분석.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권혜경(200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업만족도.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라(2004). 기관특성과 개인적 특성에 따른 소진이 유아교사의 이직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순안(2005). 보육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용미(2003). 유아교사들의 소진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사회적 지지에 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4, 111-127.
- 김은화(2004).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 및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휘(1991).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정신․신체적 증상 또는 탈진과의 관계 : A형 성격과 사회적 지원의 완충효과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지은.안선희(2007). 영아교사의 개인적 배경 및 근무여건과 사회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8(3), 149-162.
- 김현화(2010). 보육교사의 개인특성과 직무만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혜성(2001).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소진경험과 직무 만족간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명준희 (2006).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직무스트레스, 전문성 인식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문채련.이소은(2005).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한국생활과학회지, 14(3), 387-399.
- 박상희.문수경.이무영(2006). 보육교사의 소진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 11(6), 65-84.
- 박성호(2002). 상담의 직무환경에서의 위험요소와 사회적 지지가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지원(1985). 사회적 지지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현진(1997). 자아탄력성에 따른 지각된 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희연(2005). 아동상담자의 의욕상실(burnout)요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보건복지부(2010). 2010년 보육정책 안내. 서울: 보건복지부.
- 신성아(2006).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소진 및 이직의도와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심순애(2007).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효진.안선희.문혁준(2007). 어린이집 교사의 귀인 성향, 사회적 지지와 소진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8(5), 221-232.
- 오선균(2001) 보육교사의 직무 만족과 소진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영재(1991). 학교장의 지도성 행위.교사의 소진.학교효과성의 관계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유경숙.김수옥(2004). 유아교사의 소진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13(2), 293-302.
- 유은자(2001). 보육교사의 직무능력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천안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유정혜(1996). 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상옥(2005). 초등학생의 시험 스트레스와 신체화 증상 : 자기탄력성의 중재 효과.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정희.조성연(2009).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과의 관계에 대한 자아탄력성의 중재효과.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0(4), 559-570.
- 이진화(2007).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만족, 소진과의 관계. 아동교육, 16(4) 199-210.
- 임진형(2000). 유치원 초임교사의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휘숙(2001). 애착과 다섯 가지 성격특성들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4, 105-119.
- 조성연(2005).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한국생활과학회지, 14(1), 69-79.
- 한임순.김향자(1998)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과 소진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4, 171-218.
- 한임순.이순례.김향자.권용은(1997). 어린이집 교사의 소진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0, 97-130.
- 한종혜(1996). 아동의 사회적 관계망에 따른 역량 지각 및 자아존중감.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황혜신(2008). 보육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7(4), 589-600.
- 허용남(2006). 보육교사의 직무소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lock, J. H., & Block, J.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 (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3, 39-101.
- Block, J. H., & Guerde, P. F. (1990). Depressive symptoms in late adolescence : A longitudinal perspective on personality antecedent. In J. Roff, A. S. Masten, D. Dicchetti, K. H. Neuchterlein, & S. Weintraub (Eds.), Risk and protective factors in the development of psychology (pp. 334-360).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obb, S. (1976). Social support as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38, 300-314. https://doi.org/10.1097/00006842-197609000-00003
- Fuqua, R., & Couture, K. (1986). Burnout and locus of control in child care staff. Child Care Quarterly, 15(2), 155-162.
- Hobfall, S., & Vaux, A. (1993). Social support : Social resources and social context. In L. Goldberger & S. Breznitz (Eds.), Handbook of stress : Theoretical and clinical aspects (2nd ed, pp. 685-705). New York : Free Press.
- House, J. S. (1981). Work stress and social support. Boston : Addison-Wesley.
- Maslash, C., & Jackson, S. E. (1986). Maslash Burnout Inventory : Manual. Palo Alto, CA :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 Maslach, C., & Pines, A. (1979). The burnout syndrome in the daycare setting. Child Care Quarterly, 6, 100-113.
- Tellegan, A. (1985). Structures of mood personality and their relevance to assessing anxiety with an emphasis on self-report. In A. H. Tuma & J. D. Maser (Eds.), Anxiety disorders (pp. 681-706). Hillsdale, NJ : Erlbaum.
피인용 문헌
- The influ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regulation style and teacher efficacy to their burnout vol.14, pp.10, 2013, https://doi.org/10.5762/KAIS.2013.14.10.4902
- The Relationship among Child Care Teachers' Personal Characteristics, 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vol.10, pp.3,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3.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