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현석, 이자현(2006). 내러티브를 통한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교수 전문성의 재개념화. 교육과정연구, 24(1), 153-180.
- 강훈식, 유지연, 김경순, 이정순, 노태희(2009). 교육실습이 중등 예비교사들의 순환학습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4), 450-462.
- 고문숙, 이순덕, 최정희, 남정희(2009). 초임 과학 교사의 반성적 실천을 위한 협력적 멘토링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5), 564-579.
- 곽영순(2008). 중등 과학과 내용교수지식(PCK) 및 초임교사 수업 컨설팅 연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08-29-3.
- 곽영순(2009). 교실 수업에서 초임 과학교사의 교과내용지식이 내용교수지식에 주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6), 611-625.
- 김경순, 윤지현, 박지애, 노태희(2011). 중등 과학 예비교사들의 수업시연 계획 및 실행에서 나타난 교과교육학지식의 요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1), 99-114.
- 김기태, 조평호(2003). 미래지향적 교사론. 서울: 교육과학사.
- 김병찬(2005).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을 통해 무엇을 경험하는가?. 교육행정학연구, 23(4), 49-76.
- 김용환, 김영희(2001). 체육교과에 대한 교육대학생의 교육실습 실태 분석 연구. 한국체육교육학회, 5(2), 72-95.
- 김종미(2009). 멘토링에 대한 초등 초임 교사의 인식. 초등교육연구, 22(4), 301-326.
- 김진수(2010). 예비교사의 수업 능력개발을 위한 교육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0-56.
- 김현희, 양기창, 김동욱, 백성혜(2006). 언 빨래가 마르는 현상에 대한 중등학교 화학전공 교사들의 인식 조사. 대한화학회지, 50(1), 65-78.
- 남정희, 김현옥, 고문숙, 고미례(2010a). 멘토링을 통한 초임중등과학교사의 탐구지향적 교수실행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5), 544-556.
- 남정희, 이순덕, 임재항, 문성배(2010b). 멘토링을 통한 초임중등과학교사의 수업에서의 교사.학생 상호작용 변화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8), 953-970.
- 노태희, 윤지현, 김지영, 임희준(2010). 초등 예비 교사들이 과학 수업 시연 계획 및 실행에서 고려하는 교과교육학지식 요소. 초등과학교육, 29(3), 350-363.
- 민희정, 박철용, 백성혜(2010). 교수 실제를 통한 초임 과학교사의 PCK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4), 437-451.
- 박미화, 이진석, 이경호, 송진웅(2007). 과학 수업에 대한 반성적 사고의 개념적 정의와 유형: 예비 과학 교사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1), 70-83.
- 박영민(2010). 예비교사의 수업 능력개발을 위한 교육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0-56.
- 박철용, 민희정, 백성혜(2008). 교육실습을 통한 예비과학교사의 교수내용지식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6), 641-648.
- 방은정, 백성혜(2010). 중학교 과학교사의 교수지향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6), 719-738.
- 백성혜(2008). 화학 과목의 교사 자격기준 개발과 평가 영역 상세화 및 수업능력 평가 연구. 대한화학회 화학교육/초중등교사분과 심포지움: 중등 화학 임용 시험 체제 개선 방안, 15-37.
- 백성혜, 박미현(2005). 제 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1학년'과학'과목을 가르치는 교사의 전공에 따른 수업. 특징 비교. 교육연구, 21(3), 63-82.
- 성숙경(2010). 수업에 대한 동료교사의 협의가 과학교사의 수업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1), 107-123.
- 윤혜경, 심재규, 박승재(1997). 물리교육 전공 학생들의 교육실습 과정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3), 289-299.
- 은지용(2009).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제고를 위한 멘토링 체제 개발. 시민교육연구, 41(3), 113-138.
- 이송연, 김성혜, 백성혜(2010). 묽은 용액의 성질에 대한 화학전공 예비교사들의 이해 및 화학교사 양성교육에 대한 인식 사례 연구. 대한화학회지, 54(6), 787-798.
- 임승렬(2008). 유아교육기관 실습지도교사가 실습생에게 제공하는 피드백 프로파일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2(5), 349-366.
- 장효순, 최병순(2010). CoRe 개발 과정을 통한 과학교사의 PCK 변화에 관한 사례 연구 -중학교 1학년 분자의 운동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6), 870-885.
- 정애란, 맹승호, 이선경, 김찬종(2007). 교육실습 에 참여한 예비 과학교사의 과학 수업 실행에 대한 관심 영역과 반성적 사고, 한국과학교육학회, 27(9), 893-906.
- Bullough, R. V., Jr. (2001).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circa 1907 and 1987: A study in the history of an idea.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 655-666. https://doi.org/10.1016/S0742-051X(01)00022-1
- De Jong, O., Van Driel, J. H., & Verloop, N. (2005). Preservi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gedge of using particle models in teaching chemist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8), 357-383.
- Feldman, S. (1998). Teacher quality and professional unionism. In shaping the professional that shape the future, speeches from the AFT/NEA(the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on teacher quality. Available at : http://www.aft.org.
- Friedrichsen, P., Abell, S., Pareja E., Brown, P., Lankford, D., & Volkmann, M. (2009). Does teaching experience matter? Examining biology teachers' prior knowledge for teaching in an altermative certification progra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4), 357-383.
- Ganser, T. (1992). Getting off to a good start: a collaborative mentoring program for beginning teacher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343899)
- Goodman, J. (1985). Field based experience.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11(1), 26-49. https://doi.org/10.1080/0260747850110102
- Grossman, P. L. (1990). The making of a teacher: teacher knowledge and teacher education,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Guyton, E., & McIntyre, D. J. (1990). Student teaching and school experiences. In W. R. Houston, M. Haberman, & J. Sikula(Eds.),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A project of the Association of Teacher Educators. New York: Macmillan.
- Halim, L., Mohd, S., & Meerah, S. (2002). Science traine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d its influence on physics teaching. Research in Science Technological Education, 20(2), 215-225. https://doi.org/10.1080/0263514022000030462
- Haney, A. (1997). The role of mentorship in the workplace. In M. C. Taylor. (Ed.), Workplace education (pp. 211-228). Toronto: Culture Concepts.
- Hashweh, M. Z. (2005). Teacher pedagogical constructions: a reconfigura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gedge. Teacher and Teacher Education, 4(1), 63-69.
- Holloway, J. H. (2001). The benefits mentoring. Educational Leadership, 58(8), 85-86.
- Hudson, P., & Skamp, K. (2002). Mentoring preservice teachers of primary science, The Electronic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7(1). Available online at : http://unr.edu/homepage /jcannon/ejse/ejse.html.
- Kwak, Y. (2001). Profile change i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epistemological and ontological beliefs about constructivist learning: implications for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thesis, The Ohio State University.
- Lederman, N. G., & Gess-Newsome, J. (1999).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 Lee, M. (2007). Literature review: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s specialized knowledge for teaching,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8), 699-710.
- Loughran J., Mulhall, P., & Berry A. (2008). Explor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teacher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0(3), 1301-1320.
- Loughran, J., Berry, A., & Mulhall, P. (2006). Understanding and development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Rotterdam, The Netherlands: Sense Publishers.
- Magnusson, S., Krajcik, J., & Boroko, H. (1999). Nature, source and developmen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ce teaching.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Kluwer Academic Publishers.
- Martin, A., & Trueax, J. (1997). Transformative dimension of mentoring: Implications for practice in the training of early childhood teacher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425405)
- Munby, H., & Russell, T. (1994). The authority of experience in learning to teach: Messages from a physics methods clas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5(2), 86-98. https://doi.org/10.1177/0022487194045002002
- Odell, S. J., & Ferraro, D. P. (1992). Teacher mentoring and teacher reten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3(3), 200-204. https://doi.org/10.1177/0022487192043003006
- Oliver, M. (2009). Listening to the learners: Mentee's perspectives of a mentoring program for first-year science teachers, Teaching Science, 55(4). 6-11.
- Park, S., & Oliver, J. (2008). Revisiting the conceptualiza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PCK as a conceptual tool to understand teachers as professional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8, 261-284. https://doi.org/10.1007/s11165-007-9049-6
- Park, S., Oliver, J., & Johnson, T. (2007). Colleagues' role in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teachers: Results from a research study of National Board certific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 368-389. https://doi.org/10.1016/j.tate.2006.12.013
- Pignatelli, F., & Pflaum, S. (1992). Celebrating diverse voices. CA: Corwin Press, Inc.
-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 4-14.
- Tamir, P. (1988). Subject matter and related pedagogical knowledge in teacher educ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4(2), 99-110. https://doi.org/10.1016/0742-051X(88)90011-X
- Van Driel, J. H., Beijaard, D., & Verloop, N. (2001).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reform in science education: The role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2), 137-158. https://doi.org/10.1002/1098-2736(200102)38:2<137::AID-TEA1001>3.0.CO;2-U
- Van Driel, J. H., De Jong, O., & Veloop, N. (2002). The development of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Science Teacher Education, 86(4), 572-590.
- Zeichner, K. M. (1981). Reflective teaching and field-based experience in teacher education. Interchange, 12(4), 1-22. https://doi.org/10.1007/BF01807805
Cited by
- An Exploration of Science Teachers' Informal Mentoring Experience in Their First Years and Their Professional Development vol.16, pp.1, 2011, https://doi.org/10.24231/rici.2012.16.1.75
- 중등과학교사임용시험 문항에 나타난 과학교육학 이론의 분석 vol.33, pp.4,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4.794
- 예비교사의 실험 수업에 대한 반성적 논의의 특징 vol.33, pp.5,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5.911
- Pre-service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an ‘Inquiry Mentoring’ Program for the Promotion of their Inquiry Teaching Ability vol.17, pp.3, 2011, https://doi.org/10.24231/rici.2013.17.3.689
- 끓는점 오름에 대한 내용표상화(Content Representation) 활동에서 나타난 예비교사의 PCK 특징 vol.33, pp.7,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7.1385
- A Case Study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Search and Instructional Practice of Two Novice High School Science Teachers vol.22, pp.5, 2011, https://doi.org/10.24231/rici.2018.22.5.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