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연구재단
References
- 강병재․하정희(2000). 유치원 교사 추천 동화에 나타난 비교육적 요소. 열린유아교육연구, 5(1), 141-162.
- 강은진․현은자(1998). 환상동화와 사실동화에 대한 유아의 반응 비교연구-소집단 그림책 읽기 활동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19(1), 169-182.
- 권기남(2000). 유아의 성별 및 기질에 따른 동화선호도: 낭만적, 폭력적 및 무서운 그림동화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미은․신현기(2008). 유아기 자녀의 장애유무에 따른 어머니의 그림책 선정기준 비교. 지적장애연구, 10(2), 123-143.
- 김경호(1993). 도서구매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석사학위논문.
- 김규연(1999). 한국 아동도서의 소비행태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옥․윤정빈․지은주․유승희(2006).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른 그림책 선호경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2(6), 291-318.
- 김석진(2001). 유아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숙령․육길나(2007). 어머니와 유아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현황 및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과 유아의 언어표현력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50, 73-94.
- 김양선(1997). 소그룹 그림책 읽기에서 그림책에 대한 5세 유아의 반응.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화(2009). 유아의 그림책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어린이미디어연구, 8(1), 1-17.
- 노진형․김은주(2009). 어머니의 유아용 도서 구입과 지도 및 그 어려움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18(1), 79-95.
- 대한출판문화협회(2010). 2009년 출판통계. 서울: 대한출판문화협회. http://www.kpa21.or.kr/bbs/ board.php?bo_table=d_total&wr_id=103
- 박상희(2008). 유아기 자녀 어머니의 그림책 읽어주기에 대한 인식과 활용.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2(3), 105-239.
- 박상희․김명화․천혜경(2008). 연령별 반복적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과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8(5), 115-139.
- 박유미(2008). 친사회적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활동이 유아의 또래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7(1), 19-35.
- 박은경(2010). 아동전집의 소매가격 실태 조사. 어린이도서연구회 창립30주년 기념 심포지엄 자료집. 14-21.
- 박찬수(1997). 유아 그림책 구매행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정숙(1999).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부모의 그림책읽어주기. 서울: 창지사.
- 서정숙․남규(2005). 그림책으로 하는 유아문학교육. 서울 : 창지사.
- 어린이도서연구회(2010). 아동전집 출판 현황과 쟁점 II. 어린이 도서연구회 창립30주년 기념 심포지엄 자료집.
- 오세란(2010). 2010년 (사)어린이도서연구회 심포지엄을 열면서. 어린이도서연구회 창립30주년 기념 심포지엄 자료집. p.4.
- 여을환(2010). 인터넷동호회의 전집 정보 유통과 독서문화2. 어린이도서연구회 창립30주년 기념 심포지엄 자료집. 35-49.
- 유향선(1997). 유아 문어교육의 효과적 지도 : 그림책 중심과 학습지 중심 교수방법의 비교 연구. 유아교육연구, 17(2), 97-117.
- 윤진주(2009). 그림책 관련 논문의 경향 분석-한국학술진흥재단 등재 학회지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4(2), 47-66.
- 은미영(2010). 인터넷동호회의 전집 정보 유통과 독서문화1. 어린이도서연구회 창립30주년 기념 심포지엄 자료집. 22-34.
- 이경우․정영희․이차숙․노영희(1997).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서울 : 양서원.
- 이영숙․신유림(2006).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도서구입 실태와 도서 정보원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연구논집, 25(1), 141-161.
- 이지연․이근영․장유경(2004). 어머니의 책읽기 상호작용 유형이 영아의 초기 어휘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1), 131-146.
- 임연수(1999). 가족구매의사 결정의 단계별 역할구조 및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아동도서구매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지영(1994). 전래동화에 대한 유아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효훈(2000).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에 대한 유아의 반응.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남미(1998). 유아문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유아, 교사, 학부모의 동화선호도 조사. 숭의논집, 22, 125-150.
- 차은영(2003). 남여 유아의 그림책 디자인 선호 경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영신(1999). 질적자료수집: 생애사연구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2(2), 1-22.
- 현은순․홍혜경(2009). 심미적 탐색을 통한 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과 그리기 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4(4), 159-183.
- 현은자․김세희(1996). 전래동화와 이솝우화의 인물에 대한 유아의 반응. 유아교육연구, 16(2), 5-25.
- 현은자․김세희(2005). 그림책의 이해1. 파주: 사계절.
- Adams, M. J.(1990). Beginning to read: Thinking and learning about print. Cambridge, MA: MIT Press.
- Anderson, J., Anderson, A., Shapiro, J., & Lynch, J.(2001). Fathers' and mothers' book selection preferences for their four year old children abstract. Reading Horizons, 41(4), 189-210.
- Arnqvist(2000), Linguistic games as a way to introduce reading and writing in preschool groups. Childhood Education, 76(6), 365-367. https://doi.org/10.1080/00094056.2000.10521183
- Davila, D., & Patrick, L.(2010). Asking the Experts: What children have to say about their reading preferences. Language Arts, 87(3), 199-210.
- Doyle, B. G. & Bramwell, W.(2006). Promoting emergent literacy and social- emotional learning through dialogic reading. The Reading Teacher, 59(6), 554-564. https://doi.org/10.1598/RT.59.6.5
- Kragler, S.(2000). Choosing books for reading: An analysis of three types of reader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4(2), 133-141. https://doi.org/10.1080/02568540009594758
- Mangleburg, T. F.(1990). Children's influence in purchase decision: A review and critiqu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7, 813-825.
- Mason, J.(1992). Reading stories to preliterate children: A proposed connection to reading. In P. B. Gough, L. C. Ehri, & R. Treiman(Eds.), Reading acquisition(pp. 215-241). Hillsdale, NJ: Erlbaum.
- McNeal, J. U., & Yeh, C.(1997). Development of consumer behavior patterns among Chinese children.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4(1), 45-59. https://doi.org/10.1108/07363769710155857
- Mohr, K. A.(2006). Children's choices for recreational reading: A three-part investigation of selection preferences, rationals, and processes. Journal of Literresearch, 38(1), 80-104.
- Morrow, L. M.(1988). reading and retelling stories: Strategies for emergent readers. The Reading Teacher, 38, 870-875.
- Neuman, S. B., Dwyer, J., & Koh, S.(2007). User's guide to the Child/Home Early Language & Literacy Observation. Baltimore: Paul H. Brookes Publishing.
- Nikolajeva, M., & Scott, C.(2001). How picture books work. N.Y.: Garland Publishing.
- Olhausen, M., & Jepsen, M.(1992). Lessons from Goldilocks: "Somebody's been choosing my books but I can make my own choices now!" The New Advocates, 5, 31-46.
- Owens, E.(1992). Parent decision-making in reading aloud to first graders. (Ed. D. Dissertation). National-Louis Universit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49 534).
- Palmer, B., Coding, &., & Gambell, L.(1994). In their own words: What elementary students have to say about motivation to read. The Reading Teacher, 48, 176-178.
- Reutzel, D. R., & Gali, K.(1998). The art of children's book selection: A labyrinth unexplored. Reading Psychology, 19(1), 3-50. https://doi.org/10.1080/0270271980190101
- Robinson, F.(1983). Parents' descriptions of young children's behavior toward favorite books. (M.A. Thesis). Evanston, Illinois: Northwestern Universit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30 910).
- Roser, N., & Martinez, M.(1985). Roles adults play in preschoolers' response to literature. Language Arts, 62, 435-453.
- Schneider, P., & Hecht, B. F.(1995). Interaction betwee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and their mothers during a book-sharing activity. International Journal of Disability, Development and Education, 42(1), 41-56.
- Shapiro, J., Anderson, J., & Anderson, A.(1997). Diversity in parental storybook reading.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27-128, 47-59.
- Snow, C. E., & Dickinson, D. K.(1990). Social sources of narrative skills at home and school. First Language, 10, 87-103. https://doi.org/10.1177/014272379001002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