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희정. (2009). 문학을 활용한 유아 경제교육이 경제 기본개념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광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미현. (1997). 유아경제교육 활동이 경제기본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성섭. (2009). 유아경제교육의 접근방법에 대한 고찰.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1, 115-134.
- 김세희. (1982). 아시아 전래동화의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숙자, 박현진, 장갑희. (2010). 유아경제교육 관련 동화분석: 국가고시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경험학습 중심의 공동체적 유아 경제생활 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위한 기초 연구 VI. 유아교육학논집, 14(4), 255-285.
- 김숙자, 이미진. (2010). 유아 경제생활 교육의 방향모색을 위한 선행연구고찰: 국가고시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경험학습 중심의 공동체적 유아 경제생활 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기초 연구 I. 열린유아교육연구, 15(4), 53-86.
- 김연옥. (2004). 수 관련 이야기책에 기초한 문제해결활동 경험이 유아의 수 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영옥, 윤경선, 정상녀, 이나영. (2007). 텃밭 가꾸기 중심 통합교육활동이 유아의 경제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49, 209-229.
- 김은아. (2009). 동화를 통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경제기본개념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정심. (1999). 유아 경제교육 활동이 경제기본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정원, 조정록. (2004). 문학을 활용한 경제교육이 유아의 경제기본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9(2), 65-80.
- 김혜영. (2002). 경제동화를 활용한 통합 활동이 유아의 화폐개념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미자. (2008). 유아 경제개념 검사도구 개발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박미자, 김영옥. (2009). 유아 경제개념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유아교육연구, 29(1), 5-30.
- 박영원. (2003). 광고디자인 기호학: 광고디자인 크리에이티브와 분석의 문제. 범우사.
- 서정오. (1996). 우리 옛이야기 백가지 1. 서울: 현암사.
- 서정오. (1999). 우리 옛이야기 백가지 2. 서울: 현암사.
- 서현아, 고은미, 지은주, 신경민. (2005),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및 실시현황. 열린유아교육연구, 10(1), 131-151.
- 신천숙. (2008).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경제교육 활동이 유아의 경제개념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배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심상선, 이재민. (2002). 어린이 경제교육에서 우리 전래동화의 활용가능성 연구. 한국경제교육학회, 9(1), 123-162.
- 엄계임. (2003). 유아를 위한 경제교육활동이 유아의 경제개념형성과 수학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선영, 조형숙. (2008). 비판적 사고 교수 접근에 기초한 유아 경제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효과. 유아교육연구, 28(2), 113-141.
- 윤주현. (2009). 현장중심의 통합적 경제교육이 유아의 경제기본 개념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경민. (2009).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토론.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1, 135-139.
- 이경희. (2008). 경제동화를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명옥. (2001). 경제동화에 대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경제기본개념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세원. (2006). 경제동화를 활용한 역할놀이와 토의 활동이 유아의 경제기본개념 및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비교.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영자, 유효순, 이정욱. (2001). 유아사회교육. 교문사.
- 이정진. (2005). 경제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병아. (2007). 경제동화를 활용한 극놀이가 유아의 경제기본개념 및 대인관계성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채영. (2008). 전래동화에 숨겨진 재미있는 경제 교육. 서울: 나무그늘.
- 정옥분. (2008). 아동학 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 정혜영, 서현아, 박순호, 변윤희. (2008).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실시 현황. 열린유아교육연구, 13(2), 165-184.
- 조내현. (2007). 효도쿠폰 프로젝트에서 나타난 유아의 경제개념 이해과정 탐색.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진금옥. (2007). 유아의 경제교육을 통한 아나바다 경제활동 및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최혜진. (2003). 유아수학능력검사 개발 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한명자. (2008).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원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Armento, B. (1988). Economic socializa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n Citizenship for the 21st Century: A National Conference on the Future of Civic Education (microform) Washington, DC.: [s.n.].
- Berti, A. E. & Bombi, A. S. (1981). The development of the concept of money and its value: A longitudinal study. Chld Development, 52, 1179-1182. https://doi.org/10.2307/1129504
- Fox, K. F. (1978). What children being to school: The beginnings of economic education. Social Education, 42(6), 478-481.
- Furth, H. G. (1980). The world of grown-ups: Children's conceptions of society. New York: North Holland.
- Kourilsky, M. L. (1985). Economic reasoning and decision asking by high school students: An empirical investigation. The Social Students, 76(2), 69-75. https://doi.org/10.1080/00377996.1985.9958255
- Kourilsky, M. L. (1987). Children's learning of economics: The imperative and the hurdles. Theory into Practice, 26(3), 198-205. https://doi.org/10.1080/00405848709543274
- Laney, J. D. (1988). The impact of perceived familiarity and perceived Importance on economic reasoning in time-allocation decisions.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19(3), 209-216. https://doi.org/10.2307/1181943
- Rodgers, Y. V., Hawthorne, S., & Wheeler, R. C. (2007). Teaching economics through children's literature in the primary grades. The Reading Teacher, 61(1), 46-55. https://doi.org/10.1598/RT.61.1.5
- Schung, M. C. (1986). Economics for kids: Ideas for teaching in the elemantary grade. Washington, D. C.: National Association of the United States.
- Seefeldt, C. (2001). Social student for the preschool/primary child (6th ed.). New Jersey: Prentice -Hall, Inc.
- Strauss, A. L. (1952). The development and transformation of monetary meanings in the child. American Socialogical Review, 17, 275-286. https://doi.org/10.2307/2088073
- Vanfossen, P. J. (2003). Best practice economic education for young chidren?. Social Education, 67(2), 90-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