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혜경(200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경규혜(1995). 보육교사의 근무실태와 근무만족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현수(1995). 영유아 보육시설의 효과적 운영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혜경(200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충북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길경숙.노수남(2004). 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직무만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2(11), 123-136.
- 김경희․한성희․김혜금(2010). 영유아 관찰 및 실습. 파주: 정민사.
- 김계수(2006). AMOS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서울: SPSS 아카 데미.
- 김동례.이현경(2008).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참여교사와 비 참여교사의 직무만족도 비교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2), 25-48.
- 김순남(2000).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따른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지(2004).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도와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민혜영(2008). 보육시설장의 리더쉽 및 의사결정유형에 따른 자기 효능감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1), 23-143.
- 박영태.이경님.하수연(2008).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의 관계. 2008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춘 계학술대회, 429-451.
- 보건복지가족부(2008). 2세 보육프로그램. 서울: 육아정책개발 센터.
- 보건복지부(2010). 2009년 보육통계. 서울: 보건복지부.
- 성영혜(1994). 영유아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 1-21.
- 성영혜.이은진(1995).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보육활동 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2, 169-191.
- 서현(2007). 여성 사회활동 증진을 위한 보육 및 육아 지원 정책. 한국모자보건학회 제22회 추계학술대회 연제집, 55-66.
- 신동희(2005).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호서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경희(1989).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사회적 위안이 교육활동 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혜미.권혜경(200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업만족도. 한국생활과학회지, 12(3), 303-319.
- 이기향(2005).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명순.이명옥(2010). 보육시설장의 역할수행 및 요구 조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1), 207-225.
- 이은화․배소연․조부경(1997).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 이재완(2004).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자존감과 직무만족도 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7, 127-149.
- 전성연(1982). 교원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분석적 연구. 서울: 대한교육연합회.
- 조성연(2004).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한국영유아보육학, 36, 23-44.
- 조성연(2005).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자아존중감. 아동학회지, 25(1), 359-373.
- 조성연․백은주․김혜금․권연희․정지나(2010). 한국형 보육 교사 직무만족척도 개발을 위한 타당화 예비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8(5), 89-100.
- 조은정․박은영․김희정(2008). 보육교사가 평가한 보육시설 장의 전문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2(3), 311-327.
- 최성상(2005). 인천지역 유아교사의 직무만족과 관련변인에 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하정해(1998). 어린이집 보육교사 근무실태에 관한 연구. 한남 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여성개발원(1998).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 河村茂雄(2003). 敎師力. 東京: 誠信書房.
- Ashton, P. T.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 28-32.
- Bently, R. R., & Rempel, A. M. (1970). Manual for the Purdue Teacher Opinionnaire(PTO). West Lafayette, IN: Purdue Research Foundation.
- Diener, E.,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1), 71-75.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4901_13
- Jorde-Bloom, P. (1986). Teacher job satisfaction: A framework for analysi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 167-183. https://doi.org/10.1016/0885-2006(86)90027-X
- Jorde-Bloom, P. (1989). Measuring work attitudes in the early childhood setting: Technical manual for the childhood job satisfaction survey and early childhood work environment survey. Illinois Early Childhood Professional Development Project.
- Jorde-Bloom, P. (1989). Factors influencing overall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early childhood work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3(2), 107-122.
- Klecker, B. M., & Loadman, W. E. (1999). Male elementary school teachers' ratings of job satisfaction by years of teaching experience. Educational Management, Administration & Leadership, 119, 504-513.
- Pope, S., & Stemmel, A. J. (1992). Organizational climate and job satisfaction among child care teachers. Child & Youth Care Forum, 21(1), 44-45.
- Vandell, D. L. (2004). Early child care: The known and the unknown. Merrill-Palmer Quarterly, 50, 387-414. https://doi.org/10.1353/mpq.2004.0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