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대학.산업체 연계성 강화를 위한 핵심역량에 관한 인식조사 - 지방 C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

A Survey on the Core Competencies to Reinforce the Relationship of High-school, University and Industries

  • 투고 : 2010.02.08
  • 심사 : 2011.01.19
  • 발행 : 2011.01.31

초록

이 연구는 고교-대학-산업체의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산업체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추출 항목화하고, 핵심역량과 관련하여 현행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관한 고등학교 교사들의 인식과 대학 교육과정에 관한 산업체의 인식을 조사 분석하였다. 그리고 설문 결과 및 분석을 기초로 고교-대학-산업체 연계교육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기업과 대학 간의 산학협력체제 구축, 기업들의 대학교육에 대한 요구, 고교의 다양한 교육과정 및 대학교의 교육과정 등에 대한 문헌과 선행 연구 결과 분석을 통하여 핵심역량 항목을 15개 추출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inforce the relationship of high-school, university and industries. In order to achieve the object of this study, we sampled and specified the core competencies. We investigated, analyzed the cognition of high school teacher to the current curriculum of high school related to the core competencies and the cognition of industries to the current curriculum of university related to the core competencies. For the study, the literature researches was conducted about the need to university education of industry, various curriculum of high-school and university. 15 items of the core competencies were sampled. The survey was conducted, based on 15 items of the core competencies.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성원.장원섭.김형만(2001). 기업의 대학교육 만족도 조사 연구. 교육부.
  2.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2002). (21세기 지식강국을 주도할)국가인적자원개발 정책보고서.
  3. 김재영 외(2004). 기업 CEO의 교육에 관한 의식 조사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4. 양승실(2006). 기업의 대학교육에 대한 요구 분석, 직업능력개발연구, 9(2): 145-170.
  5. 양승실.김현진.주경필(2006). 기업의 대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 분석. 직업능력개발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6. 이강봉(2009). HRD 담당자의 역할과 핵심역량에 관한 인식 연구.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정동섭(2007). 대기업의 지방대학 졸업생의 채용기피의 원인 규명과 지방대학의 바람직한 인재육성전략에 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14(2): 161-174.
  8. 채창균(2006). 인적자원정책 혁신기반 연구사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9. 채창균.옥준필(2006). 기업의 대학교육 만족도와 신입사원 교육 훈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0. OECD(2002). Draft strategy paper on key comoetencies: A frame of reference for a coherent assessment program.
  11. Rychen, D. S. & Salganik, L. H.(2003). Key Competencies for a Successful Life and a Well-Functioning Society. Cambridge: Hogrefe & Huber Publis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