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동택(2008). 초등학교 취학 연령 및 유예 기준에 대한 국제 비교연구. 비교교육연구, 18(3), 1-25.
- 김명순․김혜금․이윤선․안현숙(2009). 보육서비스 질 관리를 위한 운영기준 합리화 방안. 보건복지가족부/연세대학교산학협력단.
- 김영선(1999). 연령집단구성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18, 279-305.
- 김은영․박은혜(2006). 유치원교사의 직무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3(2), 303-324.
- 김현숙(2001). 혼합연령간 토의학습이 유아의 말하기-듣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남명자(1994). 혼합 및 단일연령간의 의사소통 유형 비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정란(2007). 공․사립 유치원 에듀케어 프로그램의 혼합연령 학급 운영 실제 및 교육적 효과에 대한 교사 인식. 유아교육학논집, 11(2), 161-182.
- 배지희․황인혜(2007). 혼합연령 학급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요구와 반응 양상. 유아교육연구, 27(6), 187-212.
- 보건복지부(2000). 보육교사를 위한 반별 운영관리1: 영유아반/혼합연령반/방과후반.
- 보건복지가족부(2008). 2008 보육사업안내.
- 보건복지가족부(2009). 2009 보육사업안내.
- 보건복지부(2010). 2010 보육사업안내.
- 서현옥(1999).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혼합연령 집단과 단일연령 집단간의 사회적 행동과 프로젝트 수행능력의 차이. 아동교육, 8(2), 75-88.
- 신은수(1996). 혼합연령 집단과 동일연령 집단 유아의 사회인 지적 능력 비교분석에 기초한 혼합연령 집단 학급의 교수방법 모색을 위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6(1), 139-155.
- 신은수․전홍주․유영의(2008). 유아교육의 질적 지표향상을 위한 유치원 적정학급 규모 정책 수립의 방향. 유아교육연구, 28(2), 193-216.
- 심미연․임재택(2010). 1-5세 혼합연령집단에서의 유아갈등 상황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0(2), 211-235.
- 유준호․홍용희(2006). 만 4, 5세 혼합연령 종일반 유아들의 관계 형성에서 나타나는 특성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6(3), 177-200.
- 유희정(2005). 효율적인 혼합연령학급 운영을 위한 구성원간 상호작용과정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9(2), 189-211.
- 윤복남․이길동․윤희경(2003). 독일 세바스티안 어린이집 0-6세 혼합연령반 운영 사례 분석. 영유아교육연구, 6, 41-58.
- 이석순(1997). 단일연령집단과 혼합연령집단에서의 사회적 가장놀이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1), 31-54.
- 이영자․이종숙․이옥․신은수․이정욱(1999).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혼합연령 방과후 프로그램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20(4), 3-24.
- 이윤옥(1992). 또래관계 기술 지도 프로그램을 통한 유아의 사회성 증진 연구. 중앙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일산포유(2009). 보육시설 주방도우미 지원으로 균형있는 급식 제공. 2009. 9. 16. http://www.com4u.co.kr/ilsan4u/culture/news_view1.asp?n_code=0800410&idx=58828&rpage=3.
- 정미경․김혜남(2004). 연령집단에 따른 프로젝트 활동의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9(1), 23-44.
- 하승민(1996a). 유치원 단일연령 교실과 혼합연령 교실에서의놀이를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 한국영유아보육학, 6, 87-110.
- 하승민(1996b). 단일연령집단과 혼합연령집단간의 아동놀이 행동 비교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7, 91-119.
- 현온강․조은경(1995). 국공립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어머니의 요구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2, 219-244.
- Blatchford, P., Moriarty, V., Edmonds, S., & Martin, C. (2002). Relationship between class size and teaching: A multimethod analysis of English infant school.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9(1), 101-132. https://doi.org/10.3102/00028312039001101
- Decker, C. A., & Decker, J. R.(1976). Planning and administering early childhood programs. Columbus Ohio: Charles, E. Merrill.
- Ellis, S., Rogaff, B., & Cromer, C. C.(1981). Age segregation in children's social interac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17, 399-407.
- Freedman, P.(1982). A comparison of multi-age and grouping in early childhood centers. In L. G. Katz(Ed.), Current top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vol.3, pp. 47-63). Norwood, NJ: Ablex Publishing Corp.
- French, D. C., Wass, G. A., Straight, A. L., & Baker, J. A.(1986). Leadership asymmetries in mixed-age children's groups. Child Development, 57, 1277-1283. https://doi.org/10.2307/1130450
- Goldman, J.(1981). Social participation of preschool children in same versus mixed-age group. Child Development, 52, 644-650. https://doi.org/10.2307/1129185
- Guralinick M. J., & Paul-Brown, D.(1984). Communicative adjustments during behavior request episodes among children at different development level. Child Development, 52, 911-919.
- Howes, C., & Farver, S. A.(1987). Social pretended play in two-year-olds: Effects of partn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 305-314. https://doi.org/10.1016/0885-2006(87)90017-2
- Mounts, N. S., & Roopnarine, J. L.(1987). Social-cogmitive play patterns in same-age and mixed-age preschool classroom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4(3), 463-476. https://doi.org/10.3102/00028312024003463
- Roonpanarine, J. L., & Johnson, J. E.(1984). Socialization in a mixed-age experimantal program. Developmental Psychology, 20(5), 828-832.
- Slavin, R. E.(1987). Developmental and motivational perspectives on cooperative learning: A reconcillation. Child Development, 58, 1161-1167. https://doi.org/10.2307/1130612
- Winsler, A.(1993). The social interactions and task activities of young children in mixed-age and same-age classrooms. Eric ED. 356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