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성식.남궁지영.이애리.성나해.강혜윤 (2008). 한국교육종단연구2005(IV).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2008-29.
- 김양분.김성식.박성호.민병철.강상진.김현철.신종호 (2006). 한국교육종단연구2005(II).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2006-22.
- 김영채 (1999). 창의적 문제해결: 창의력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교육과학사
- 김효원 (2010). 다변량 고차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관계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노원경 (2009). 학생이 지각한 교수전략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학습전략의 매개효과. 제3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논문집, 247-263.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류한구.김양분.현주.김일혁.강상진.김현철.박성호 (2005). 한국교육종단연구2005(I) - 예비조사 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2005-18.
- 문병상 (2000).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른 자기조절학습전략 훈련이 수학문장제 수행에 미치는 효과. 초등교육연구, 13. 67-86
- 박분희.박고훈.황종섭 (2007). 수학에 대한 신념이 학습전략을 매개로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6, 23-34.
- 박현정 (2005).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학습전략의 사용과 학업성취간의 관계. 한국교육, 32(1), 203-222.
- 성태제.장윤선.기경희.김난옥 (2009) 수학교과의 내적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추이 분석. 제3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논문집, 225-246,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손종식 (1994). 학년 및 성별에 따른 자기조절 학습 수준과 학업성취 및 지능과의 관계.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종순 (1997). 자기조절학습에서 정의적 변수의 역할.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장희진.양용칠 (2002). 자기조절 학습기능 훈련이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의 학습기능 습득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연구, 40, 145-165
- 차정은.김아영 (2009). 내재동기와 학업성취도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수학교과를 중심으로. 제3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논문집, 469-492,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현주.차정은.김태은 (2006). 학교급별 성취목표 지향성이 자기효능감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20(2), 443-465.
- 홍세희 (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 161-178.
- 홍세희.박민선.김원정 (2007). 인터넷 중독과 부모와의 의사소통 사이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 검증: 성별간 다집단 분석. 교육심리연구, 21(1), 129-143.
- 홍세희.유숙경 (2004). 다변량 고차 잠재 성장모형을 이용한 내외통제성과 학업성취의 종단관계 분석. 교육평가연구, 17(2), 131-146.
- 황매향.선혜연.정애경 (2010).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발달 추이. 제4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논문집, 213-238,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Arbuckle, J. L. (2009). AMOSTM 18.0 [Computer Software]. Chicago, IL: SPSS.
-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 Betz, N. E., & Hackett G. (1983). The relationship of mathematics self-efficacy expectations to the selection of science-based college major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3, 329-345. https://doi.org/10.1016/0001-8791(83)90046-5
- Chen, P., & Zimmerman, B. (2007). A cross-national comparison study on the accuracy of self-efficacy beliefs of middle-school mathematics students.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75(3), 221-244. https://doi.org/10.3200/JEXE.75.3.221-244
- Chouinard, R., & Roy, N. (2008). Changes in high-school students' competence beliefs, utility value and achievement goals in mathematic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8, 31-50. https://doi.org/10.1348/000709907X197993
- Dwyer, J. H. (1983). Statistical models for the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New York: Oxford.
- Garcia, T., & Pintrich, P. R. (1991). Student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 A LISREL model.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 IL, April 3-7, 1991).
- Hackett G., & Betz, N. E. (1989). An exploration of the mathematics self-efficacy/mathematics performance correspondence.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0(3), 261-273. https://doi.org/10.2307/749515
- Hannula, M. S. (2006). Motivation in mathematics: Goals reflected in emotio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 165-178. https://doi.org/10.1007/s10649-005-9019-8
- Lent, R. W., Lopez, F. G., & Bieschke, K. J. (1991). Mathematics self-efficacy: Sources and relation to science-based career choic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8(4), 424-430. https://doi.org/10.1037/0022-0167.38.4.424
- MacKinnon, D. P. (2008). Introduction to statistical mediation analysis. New York: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Mckeachie, W. J., Pintrich, P. R., Lin, Y. G., Dmiyh, D. A. F. (1986).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college classroom: A review of the research literature. Ann Arbor, IL: University of Michigan.
- Pajares, F., & Miller, M. D. (1994). Role of self-efficacy and self-concept beliefs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 path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6(2), 193-203. https://doi.org/10.1037/0022-0663.86.2.193
- Pintrich, P. R., & De Groot, E. V.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33-40. https://doi.org/10.1037/0022-0663.82.1.33
- Schunk, D. H. (1991).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26, 207-231. https://doi.org/10.1080/00461520.1991.9653133
- Shores, M. L., & Shannon, D. M. (2007). The effects of self-regulation, motivation, anxiety, and attributions on mathematics achievemen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7(6), 225-236.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7.tb18284.x
- Sobel, M. E. (1982).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s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13, 290-312. https://doi.org/10.2307/270723
- Weinstein, C. E., & Mayer, R. E. (1986). The teaching of learning strategies. In M. C. Wittrock(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3rd ed.) (pp. 315-327).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 Zan, R., Brown, L., Evans, J., & Hannula, M. S. (2006). Affect in mathematics education: An introduc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 113-121. https://doi.org/10.1007/s10649-006-9028-2
- Zimmerman, B. J., Bandura, A., & Martinez-Ponz, M. (1992). Self-motivation for academic attainment: the role of self-efficacy beliefs and personal goal sett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9(3), 663-676. https://doi.org/10.3102/00028312029003663
- Zimmerman, B. J., & Schunk, D. H. (2001).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oretical perspectives (2nd ed.). Mahwah, NJ: Erlbaum.
Cited by
- 청취유형과 학습전략에 따른 광합성 개념의 과학성취도 차이 분석 vol.42, pp.3, 2011, https://doi.org/10.21796/jse.2018.42.3.273
- 수학 학업성취도에 대한 내·외적요인의 관계 및 영향에 대한 종단연구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vol.34, pp.3, 2011, https://doi.org/10.7468/jksmee.2020.34.3.325
- Student and Teacher Characteristics on Student Math Achievement vol.15, pp.None, 2021, https://doi.org/10.1177/1834490921991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