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Information Commons 이용자 만족의 영향요인: 학교도서관 분석

Influencing Factors for the Information Commons User Satisfaction: An Analysis of School Libraries

  • 김지선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
  • 박지홍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Kim, Ji-Sun (Library Science Education Program,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
  • Park, Ji-Hong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Yonsei University)
  • 투고 : 2011.01.19
  • 심사 : 2011.03.28
  • 발행 : 2011.04.30

초록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Information Commons(IC)의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로서, IC에 대한 문헌조사와 선행연구를 통하여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IC시설, 콘텐츠 접근성, 자기주도적 학습 성취도, 인적서비스)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항목을 각 요인마다 4~9개, 총 29개의 세부항목을 추출하여 설문지 작성한 후 서울 시내 학교도서관에 IC가 도입되어 있는 3개의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이용자 412명의 응답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설문 분석결과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IC시설, 인적서비스, 자기주도적 학습 성취도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콘텐츠 접근성보다는 시설 및 공간을 이용하는 데 더 큰 의미를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도서관 IC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개선방안으로는 IC시설 및 공간 확보,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활용 도구 도입, 지속적인 이용자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influencing factors for the user satisfaction of information commons(IC) in school libraries. Relevant previous studies inform four candidate factors that could affect the user satisfaction. Based upon these factors and user interviews, a questionnaire are constructed to form 29 items in total. As the main data, 412 samples are collected from the IC users from 3 high schools in Seoul. Analyses lead to these findings: factors affecting the user satisfaction are identified. They are IC facilities, human services, and achievement level of self-directed learning. It seems that, in ICs, users prefer using space and facilities by themselves to accessing contents. This study suggests ways to improve user satisfaction. It would be essential to introduce IC facilities to current and potential users, to install instruments to enhance achievement level of self-directed learning, and to train users through library education programs.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인적자원부. 2003. 학교도서관 운영 편람.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 김세익. 1990. 학교도서관 조직과 운영.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3. 김지원. 2008. 학교도서관 서비스 품질 및 이용자 만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학과.
  4. 남영준, 최성은, 김규환. 2009. 학교도서관의 리모델링 이후 이용자 만족도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4): 1-30.
  5. 박동균. 2004. 연구조사방법론. 대구: 홍익.
  6. 박진균. 2009. 정보공유공간 이용 행태 및 만족도에 관한 사례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학과
  7. 양재한. 2003. 학교도서관의 역할과 기능. 교육경남, 154(171): 59-63.
  8. 여위숙. 2008. 인포메이션 코먼스 서비스의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학과.
  9. 이상복, 이정미, 곽철완, 박현주. 2009. 공공 도서관의 인포메이션커먼스(Information Commons) 적용 기본구상.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2): 91-108
  10. 이연옥. 2007. 고등학생 정보요구 해결을 위한 도서관서비스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1): 107-134.
  11. 정미경. 2007. 학교도서관 Information Commons 도입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2): 109-146.
  12. 정미경, 남태우. 2007. 도서관 통합서비스모델 로서의 Information Commons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4): 347- 363.
  13. 정재영. 2007. 대학도서관의 Information Commons( 정보공유공간) 도입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1): 67-87.
  14. 정재영. 2007. 대학도서관의 정보공유공간(Information Commons) 적용 모형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3): 201-221.
  15. 정재영. 2008. 정보공유공간(Information Commons) 의 도입을 통한 학교 도서관 공간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2): 1-23.
  16. 학교도서관협회. 2003. 학교도서관기준. [서울] : 학교도서관협회.
  17. Albanese, A. R. 2004. "Campus Library 2.0." Library Journal, 129(7): 30-33.
  18.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and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1998. Information Power : Guidelines for School Library Media Program.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9. Beagle, D. 1999. "Conceptualizing an Information Commons."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5(2): 82-89. https://doi.org/10.1016/S0099-1333(99)80003-2
  20. Bailey, R., and B. Tierney. 2002. "Information Commons Redux: Concept, Evolution, and Transcending the Tragedy of the Commons."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8(5): 277-286. https://doi.org/10.1016/S0099-1333(02)00319-1
  21. Cowgill, A., J. Beam, and L. Wess. 2001. "Implementing an Information Commons in a University Library."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7(6): 432-439. https://doi.org/10.1016/S0099-1333(01)00257-9
  22. Macwhinnie, L. A. 2003. "The Information Commons : The Academic Library of the Future." Librarians and the Academy, 3(2): 241-256. https://doi.org/10.1353/pla.2003.0040
  23. Beatty, S., and P. White. 2005. "Information Commons: Models for eLiteracy and the Integration of Learning." Journal of eLiteracy, 2: 2-14.
  24. Spencer, M. E. 2006. "Evolving a new model: the information commons." Reference Service Review, 34(2): 242- 247. https://doi.org/10.1108/00907320610669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