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민형, "모바일 빅뱅과 기업경영의 미래,"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제760호, 2010.
- 강소라, 김민수, 양희동, "업무-기술적합(TTF)이 그룹웨어 사용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절효과를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7권, 제1호, 2008, pp.67-96.
- 공영일, "스마트폰의 함의와 시사점," 방송통신정책, 제22권, 제4호, 2010, pp.1-22.
- 구동모, (기초에서 조절.매개효과 분석까지) 마케팅연구방법론, 학현사, 2010.
- 구자철, 이상철, 김남희, 서영호, "모바일뱅킹에 서의사용자수용요인: 확장된TAM과 Trust를이용한실증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2호, 2006, pp.159-181.
- 권기덕,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제741호, 2010.
- 김동일, "회계정보시스템 유용성이 업무성과에 미치는영향에관한실증적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제5호, 2005, pp.266-272.
- 김동환, 박만웅, 신현길,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PMP(Portable Multimedia Player) 를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하계통합학술대회, 2006, pp.1-15.
- 김상현, 송영미, "시스템 및 서비스특성과 주관적 규범이 정보기술 자격증 학습자의 e-Learning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9권, 제4호, 2009, pp.115-142.
- 김수현,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특성이 스마트폰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9호, 2010, pp.318-326. https://doi.org/10.5392/JKCA.2010.10.9.318
- 김성개, "사용자 환경과 스마트폰 특성요인이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 및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김윤지, "IT산업 지각변동의 축, 스마트폰," 한국수출입은행, Issue Briefing, 제14호, 2010.
- 김윤환, 이재은, "영상통화에 대한 소비자 심리적 반발요인에 관한 연구 -변형된 혁신저항모형을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제15권, 제2호, 2010, pp.23-41.
- 김종호, 심용섭, "인터넷서비스 수용 과정에서 소비자 저항의 매개역할," 산업경제연구, 제15권, 제1호, 2002, pp.85-98.
- 김호영, 김진우, "모바일 인터넷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3호, 2002, pp.89-113.
- 노경호, "ERP가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2009, pp.1-17.
- 박동진, 배동록, "공공기관에서의 지식관리시스템 수용의 영향요인과 저항의 조절효과," 정보시스템연구, 제17권, 제2호, 2008, pp.73-94. https://doi.org/10.5859/KAIS.2008.17.2.073
- 박윤서, 이승인, "신상품에 대한 수용과 저항의 통합모형," 경영학연구, 제36권, 제7호, 2007, pp.1811-1841.
- 방수원, 사용성 테스트 가이드북(번역서), 한솜미디어, 2004.
- 배재권, 정화민, "스마트폰의 기능적 속성이 채택 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제9권 제4호, 2008, pp.337-361.
- 오종석, 김경원, "정보기술의 특성이 조직구성원의 저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경제연구, 제21권, 제1호, 2002, pp.123-140.
- 유일, 소순후, "인터넷뱅킹시스템 이용의 영향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산업경제연구, 제17권, 제6호, 2004, pp.2383-2404.
- 유필화, 이승희, "신제품수용시 소비자의 혁신저항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23권, 제3호, 1994, pp.218-249.
- 이건창, 서영욱, 한민희, "유비쿼터스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이 개인의 흡수역량을통하여 업무성과, 직무몰입, 그리고 의사결정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학연구, 제38권 제5호, 2009, pp.1307-1328.
- 이동만, 안현숙, 추성윤, "e-Learning에서 정보시스템 특성과 사용자의 자기조절특성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17권, 제1호, 2008, pp.83-111.
- 이동훈, 이상곤, 이지연, "웹기반 협동학습 시스템에서의 주관적 규범과 사회적 상호작용이 지속적 사용의도 에 미치는 영향,"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7권, 제4호, 2008.
- 이선로, 김동현, "모바일SFA(mSFA) 시스템의 수용요인및도입성과에관한연구," 경영과학, 제24권, 제1호, 2007, pp.127-145.
- 이승희, "신제품수용과정에 있어서 소비자의 혁신저항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3.
- 이영림, "여행업의 정보시스템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 이학식, 임지훈, SPSS 12.0 매뉴얼: 통계분석 방법 및 해설, 법문사, 2005.
- 장정주, 고일상, "업무 - KMS 적합이 KMS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6권, 제1호, 2007, pp.179-200.
- 전병호, 윤종훈, 송인암, 김병곤, "인터넷뱅킹 사이트의 서비스품질과 인터넷 이용자 개인특성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14권, 제1호, 2005, pp.197-226.
- 정현우, "스마트폰과 미래의 변화," 한국콘텐츠학회지, 제8권, 제2호, 2010, pp.28-33.
- 최경규, 김승권, "중소기업의 ERP 도입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 제27권 제4호, 2005, pp.29-53.
- 최형인, 이은경, 변정우, "CRM 유용성이 서비스종사원의 사용자 만족과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호텔종사원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2권 제2호(통권제51호), 2010, pp.341-360.
-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비엔엠북스, 2005.
- Ajzen, I.,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50, No.2, 1991, pp.179-211. https://doi.org/10.1016/0749-5978(91)90020-T
- Bagozzi, R. P., "A Field Investigation of Causal Relationships among Cognitions, Affect, Intentions and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9, 1982, pp.562-585. https://doi.org/10.2307/3151727
- Baron, R. M. and Kenny D. A.,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1986, pp.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1989, pp.319-340. https://doi.org/10.2307/249008
- Davis, F. D., Bagozzi, R. P. and Warshaw, P. R.,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35, No.8, 1989, pp.982-1003. https://doi.org/10.1287/mnsc.35.8.982
- DeLone, W. H. and McLean, E. R.,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No.1, 1992, pp.60-95. https://doi.org/10.1287/isre.3.1.60
- Dhebar, A., "Speeding High-Tech Products, Meet the Balking Consumer," Sloan Management Review, Vol.37, No.2, 1996, pp.37-54.
- Dickson, G. W., Seen, J. A. and Chervany, L., "Research i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Management Science, Vol.23, No.9, 1977, pp.913-923. https://doi.org/10.1287/mnsc.23.9.913
- Doll, W. J. and Torkzad, G., "The Measurement of End-User Computing Satisfaction: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Issues," MIS Quarterly, Vol.15, No.1, 1991, pp.5-12. https://doi.org/10.2307/249429
- Durlacher, Mobile Commerce Report 2000, Durlacher Research Ltd., 2000.
- Ellen, P. S., Bearden, W. O. and Sharma, S., "Resistance to Technological Innovations: An Examination of the Role of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9, No.4, 1991, pp.297-307. https://doi.org/10.1007/BF02726504
- Fishbein, M. and Ajzen, I.,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Addison-Wesley Publishing Co., 1975.
- Gatignon, H. and Robertson, T. S., "Technology Diffusion: An Empirical Test of Competitive Effects," Journal of Marketing, Vol.53, 1989, pp.35-49. https://doi.org/10.2307/1251523
- Goodhue, D. L., "Understanding User Evaluations of Information Systems," Management Science, Vol.41, No.12, 1995, pp.1827-1844. https://doi.org/10.1287/mnsc.41.12.1827
- Goodhue, D. L. and Thompson, R. L., "Task-Technology Fit and Individual Performance," MIS Quarterly, Vol.19, No.2, 1995, pp.213-236. https://doi.org/10.2307/249689
- Hiltz, S. and Johnson, K., "User Satisfaction with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Systems," Management Science, Vol.36, 1990, pp.739-764. https://doi.org/10.1287/mnsc.36.6.739
- Kalakota, R. and Robinson, M., M-Business: The Race to Mobility, McGraw-Hill Trade, 2001.
- Kannan, P. K., Chang, A-M. and Whinston, A. B., "Wireless Commerce: Marketing Issues and Possibilities," Proceedings of the 34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System Science, IEEE Computer Society Press, Los Alamitos, 2001.
- Kim, N. W. and Srivatava, R. K., "Managing Intraorganizational Diffusion of Technological Innovation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27, 1998, pp.229-246. https://doi.org/10.1016/S0019-8501(97)00059-X
- Kim, S. H., "Moderating Effects of Job Relevance and Experience on Mobile Wireless Technology Acceptance: Adoption of a Smartphone by Individuals," Information & Management, Vol.45, No.6, 2008, pp.387-393. https://doi.org/10.1016/j.im.2008.05.002
- King, R. C. and Xia, W., "Media Appropriateness: Effects of Experience on Communication Media Choice," Decision Sciences, Vol.28, No.4, 1997, pp.877-910. https://doi.org/10.1111/j.1540-5915.1997.tb01335.x
- Laudon, K. C. and Laudon, J. P., Essentials of Business Information Systems, Prentice Hall, Seventh Edition, 2006.
- Lee, S. M., Kim, Y. R. and Lee, J., "An Empirical Study of Relationships among End-User Information Systems Acceptance, Training, and Effectivenes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2, No.2, 1995, pp.189-202. https://doi.org/10.1080/07421222.1995.11518086
- Massey, A. P., Montoya-Weiss, M., Hung, C. and Ramesh, V., "Cultural Perceptions of Task-Technology Fit,"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4, No.12, 2001, pp.83-84.
- Mckinney, V., Yoon, K. and Zahedi, F., "The Measurement of Web-Customer Satisfaction: An Expectation and Disconfirmation Approach,"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3, No.3, 2002, pp.296-315. https://doi.org/10.1287/isre.13.3.296.76
- Park, Y. I. and Chen, J. V., "Acceptance and Adoption of the Innovative Use of Smartphone,"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Vol.107, No.9, 2007, pp.1349-1365. https://doi.org/10.1108/02635570710834009
- Quinn, J. B., Baily, M. N., Herbert, G. R., Meltzer, R. C. and Willett, D., "Information Technology: Increasing Productivity in Services ," The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8, No.3, 1994, pp.28-51.
- Rai, A., Lang, S. and Welker, R., "Assessing the Validity of IS Success Models: An Empirical Test and Theoretical Analysi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3, No.1, 2002, pp.50-69. https://doi.org/10.1287/isre.13.1.50.96
- Rainer, K. and Watson, H., "What Does It Take for Successful Executive Information System?," Decision Support System, Vol.14, No.2, 1995, pp.147-156. https://doi.org/10.1016/0167-9236(94)00008-G
- Ram, S.,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4, No.1, 1987, pp.208-212.
- Rick, B., "Managing the 'S'-Curves of Innovation,"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7, No.2, 1991, pp.189-202. https://doi.org/10.1080/0267257X.1991.9964149
- Rogers, E. M., Diffusion of Innovations, New York: The Free Press, 4th Edition, 1995.
- Schiffman, L. G. and Kanuk, L. L., Consumer Behavior, Prentice Hall Inc., 4th Edition, 1991.
- Seddon, P. and Kiew, M., "A Partial Test and Development of DeLone and McLean's IS Success Model If IS Success,"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Information Systems, Vancouver, Canada, 1994, pp.99-110.
- Sharma, S., Durand, R. M. and Gur-Arie, O., "Identification and Analysis of Moderator Variabl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3, 1981, pp.291-300. https://doi.org/10.2307/3150970
- Taylor, S. and Todd, P. A.,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est of Competing Model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6 No.2, 1995, pp.144-176. https://doi.org/10.1287/isre.6.2.144
- Teo, T. and King, W. R., "Assessing the Impact of Integrating Business Planning and IS Planning," Information & Management, Vol.30, No.6, 1996, pp.309-321. https://doi.org/10.1016/S0378-7206(96)01076-2
- Venkatesh, V. and Davis, F.,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2000, pp.186-204. https://doi.org/10.1287/mnsc.46.2.186.11926
- Venkatram an, M . P., "The Im pact of Innovativeness and Innovation Type on Adoption," Journal of Retailing, Vol.67, No.1, 1991, pp.51-67.
- Williams, L. J. and Anderson, S.,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and In-Role Behaviors," Journal of Management, Vol.17, No.3, 1991, pp.601-617.
- 뉴데일리, http://www.newdaily.co.kr/ (검색일:2010. 10).
- 매일경제, http://www.mk.co.kr/ (검색일: 2010. 08).
-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 (검색일: 2010. 08).
- 전자신문, http://www.etnews.co.kr/ (검색일:2010. 08).
- 컴퓨터타임즈, http://computertimes.co.kr/ (검색일: 2010. 08).
Cited by
- Effects of ICT Device Ownership on Consumers' Digital Piracy Behavior vol.23, pp.4, 2014, https://doi.org/10.5859/KAIS.2014.23.4.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