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driver of customer-oriented thinking using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를 활용한 배송기사의 고객지향적 사고 인지에 관한 연구

  • Kim, Ki-Hong (Sales planning of daegu logistics center Co., Ltd.) ;
  • Shin, Seung-Jun (Mechatronics & Manufacturing Technology Center, Samsung Electronics Co., Ltd.) ;
  • Nam, Seung-Don (Dept. of Tool & Mold Engineering, Yuhan University) ;
  • Kang, Kyung-Sik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김기홍 (대구물류센터영업기획) ;
  • 신승준 (삼성전자 생산기술연구소) ;
  • 남승돈 (유한대학 금형설계과) ;
  • 강경식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Received : 2011.10.20
  • Accepted : 2011.12.09
  • Published : 2011.12.31

Abstract

Logistics company strives for satisfaction of customer service. the internal clients of corporation, the engineers of driver enhance their thinking about customer orientation by education of important about customer services. the study reached the conclusion that result which analyzed the important fact of enhancing customer orientation strategy by AHP show an ability of dealing with customer improves customer orientation strategy. because the desire of customer is various, it is difficult to have standard of dealing thought, the program of improvement of dealing ability should be developed and trained to improve customer orientation.

Keywords

References

  1. 박병임(2009) AHP를 활용한 항공사 객실 승무원핵심역량평가 모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석사논문 p1-33
  2. 구병모(2009) "통화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관한 실증연구 -국내 택배산업의 콜센터 상담원을중심으로-" 한국물류학회 제20권 제1호 p153-160
  3. 양원철(2006) "전문3자 물류기업의 마케팅전략에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마케팅관리 석사논문 p15-85
  4. 이주의(2009), "물류기업의 내부마케팅이 조직유효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부경대학교 대학원 국제통상물류학과 석사논문 P4-32
  5. 임창섭(2003), " 물류기능과 마케팅기능 통합의 결정요인과 성과" 동의대 경영대학원 유통물류학 석사논문 P1-25
  6. 조장옥(1995) "국내 물류 마케팅 효율화 방안에 관한연구" 한양대 경영대학원 마케팅 석사논문 P7-82
  7. 배일현(2007) "택배기업의 시장지향성이 고객지향성, 종업원만족, 고객유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A 택배를 중심으로_" 물류학회지 제17권 제4호P101-124
  8. 송대길(2008) "해운기업의 종업원 만족이 고객지향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해운물류학회 제59호p22-34
  9. 김유오(1999), "전자상거래에 따른 물류의 전략적제휴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 제9호p218-235
  10. 오동진(2003) "AHP를 활용한 CRM 문제점 분석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산업공학과 석사논문
  11. 김건(2011) "AHP를 활용한 호텔기업 직원의 핵심역량 평가 개발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호텔관광경영 박사논문
  12. 강진규외1(2008), AHP의 이론과 실제, 인터비젼.
  13. 황규성외외7(2011) 엑셀을 활용한 경영과학의이해 학현사
  14. 박재현(2010) "AHP기법을 이용한 합격률 예측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12권 제2호 P209-215
  15. 양광모(2011) "AHP를 활용한 물류센터 입지 선정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13권 제2호 P129-135